전통적 산후조리와 현대식 산후조리에 대한 비교

 1  전통적 산후조리와 현대식 산후조리에 대한 비교-1
 2  전통적 산후조리와 현대식 산후조리에 대한 비교-2
 3  전통적 산후조리와 현대식 산후조리에 대한 비교-3
 4  전통적 산후조리와 현대식 산후조리에 대한 비교-4
 5  전통적 산후조리와 현대식 산후조리에 대한 비교-5
 6  전통적 산후조리와 현대식 산후조리에 대한 비교-6
 7  전통적 산후조리와 현대식 산후조리에 대한 비교-7
 8  전통적 산후조리와 현대식 산후조리에 대한 비교-8
 9  전통적 산후조리와 현대식 산후조리에 대한 비교-9
 10  전통적 산후조리와 현대식 산후조리에 대한 비교-10
 11  전통적 산후조리와 현대식 산후조리에 대한 비교-11
 12  전통적 산후조리와 현대식 산후조리에 대한 비교-12
 13  전통적 산후조리와 현대식 산후조리에 대한 비교-13
 14  전통적 산후조리와 현대식 산후조리에 대한 비교-14
 15  전통적 산후조리와 현대식 산후조리에 대한 비교-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전통적 산후조리와 현대식 산후조리에 대한 비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현대식 산후조리

2.전통적 산후조리

3.토론


4.참고문헌

본문내용
1. 현대식 산후조리

(1)산후 다이어트
산후다이어트를 해야하는 이유 : 임산부의 약 15-20%에서는 산후 현저한 체중 증가를 보이며, 10명 중 최소 1명은 임신 전보다 7kg 이상의 체중증가를 보인다. 산후에 체중이 빠지지 않거나 체중이 증가하는 것은 임신 전 체중, 임신 중 체중증가, 분만 횟수, 출산 후 시기별 체중변화, 모유수유 등과 관련이 있다. 임신 중 체중 증가는 산후 비만의 중요한 인자로 임신동안 9kg 이상 체중이 증가하면 평균이상의 체중 증가가 있다. 더욱이 임신 전 과체중이거나 비만인 임신부는 임신 중 체중증가가 더 많고, 산후 체중 감소는 정상체중 임신부보다 적고 오히려 산후 체중 증가를 보일 수 있다.

♬ 산후 6주 체중이 산후 비만을 결정한다.
국외의 한 연구에 의하면 산후 6주에 측정된 체중이 산후 10-19개월 후 측정한 체중과 유사한 양상을 나타내고 있다. 임신 중 증가된 체중이 출산 후 6개월 이내에 모두 빠진 여성은 - 8.5년 후에는 체중이 평균 2.4kg로 증가되어 있었으며, 출산 후에 체중이 빠지지 않았던 여성은 - 8.5년 후에는 체중이 8.3kg의 증가를 보였다. 즉 산후 6개월 이내에 임신 전 체중으로의 복귀 유무가 장기적 체중 감량 실패의 예측 인자라고 할 수 있다. => 따라서 출산 후의 다이어트 시기는 산후 6주 이전부터 식이조절과 가벼운 활동을 통한 체중 관리를 시작하여야하며, 산후 6개월 정도에는 임신 전 체중으로 회복하여야 한다.

♬ 산후 6주 이전에 할 수 있는 다이어트 방법은?
임신 시 지방 축적의 일부는 모유의 생성을 위한 것이므로 모유 수유를 하는 여성이 우유를 먹이는 여성보다 좀 더 빨리 임신 전 체중으로 돌아갈 수 있다. 산후 6주 이내에는 산모의 신체가 아직 완전히 회복되지 못하였으므로 다이어트를 위해 과도한 운동을 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이 기간 동안은 모유의 양을 최대한 늘려 완전 모유 수유를 할 수 있게 된다면 보다 효과적으로 체중을 감량할 수 있다. 엄마젖의 평균 열량은 75k㎈/100㎖이다. 아기에게 하루에 필요한 젖은 최고 750㎖이므로, 엄마 몸에서 젖을 생산하려면 500k㎈의 열량이 필요한데 이는 하루 에너지 요구량의 20~25%정도이다. 출산 후 섭취 칼로리가 많지 않고 적절한 신체 활동을 유지하는 여성이라면, 모유수유 만으로도 산후비만을 예방할 수 있다. => 산후 다이어트 방법은 모유수유를 하면서 동시에 적절한 음식섭취, 가벼운 스트레칭이나 체조, 적당한 신체활동을 병행하는 것이다. 다만, 과다하게 체중이 증가한 산모의 경우는 이러한 활동만으로는 원하는 체중에 도달하기가 쉽지 않으므로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2)출산 후 요실금 예방
산후 요실금은 출산으로 인한 산도의 확장으로 방광과 요도의 괄약근이 약해져 발생합니다. 주로 복압성 요실금이 발생하며 웃거나 재채기 ,뜀뛰기 등 복압이 증가하는 행동을 했을 때 자신도 모르게 소변이 나오게 됩니다. 이러한 환자의 85%는 방광과 요도를 지지하는 골반근육이 약해져서 발생하고 요도괄약근이 약해져서 발생하기도 합니다. 50-70% 환자가 이 범주의 요실금에 해당됩니다. 복압성 요실금의 치료에는 골반근육훈련(케겔운동)이 효과적입니다. 골반근육훈련은 출산이나 호르몬 부족 등의 원인으로 약해져 쳐진 골반근육의 신축성 회복 및 질의 탄력 회복이 주요 목적입니다.

♬ 질근육을 강화하기 위한 케겔운동 방법
-1단계 : 소변을 참을 때를 연상하며 질을 1초 동안 수축했다가 긴장을 푸는 것을 반복합 니다.
-2단계 : 1단계가 익숙해지면 질을 5∼10초동안 수축했다가 긴장을 푸는 것을 반복합니다.
-3단계 : 한번에 10회씩 하루 다섯 번 반복합니다.
한방에서는 하초의 양기를 보해주어 배뇨기능을 정상화시켜주는 뜸치료와 기운을 끌어올려 골반근육을 보강할 수 있는 한약을 통해 치료하고 있습니다.

♬ 요실금을 예방하는 생활 습관
-비만은 요실금의 주요 원인으로, 비만을 피해야 합니다.
-규칙적인 운동으로 적정한 체중을 유지하며, 골반근육의 긴장도를 유지하고, 골반근육의 늘어짐을 방지합니다.
-수분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바른 배뇨습관을 들입니다. 화장실에 가는 횟수는 보통 3~4시간 정도가 적당하며, 화장실 을 자주 가는 사람은 배뇨 횟수와 간격을 스스로 기록한 다음 점차 간격을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골반근육 운동을 생활화 합니다.

참고문헌
- SBS 스페셜 제작팀(2012), SBS 스페셜 산후조리 100일의 기적. 예담.
- 한국산후조리협회. http://www.shj.or.kr
- 하영수 외(2009). 모성신생아 여성 건강 간호학Ⅰ. 신광출판사
- 지후맘(2007). 지후맘의 베이비 바이블 1. 김영사.
- 해피케어 http://www.happycare.co.kr
- 산후풍 없는 아주 쉬운 산후조리 최두영 저. 중앙생활사. 2007
- 올바른 산후조리와 산후풍을 탈출하는 한방치료 안상원 저. 아담북스. 200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