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 박정희 유신체제의 형성 과정

 1  [현대사] 박정희 유신체제의 형성 과정-1
 2  [현대사] 박정희 유신체제의 형성 과정-2
 3  [현대사] 박정희 유신체제의 형성 과정-3
 4  [현대사] 박정희 유신체제의 형성 과정-4
 5  [현대사] 박정희 유신체제의 형성 과정-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사] 박정희 유신체제의 형성 과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들어가며
2.1960년대: 박정희 일인 독재체제의 강화
1) 군사정권인 박정희 정부
2) 60년대 후반 북한의 대남 무력공세
3) 야당 활동의 한계와 여당중심의 정치체제
4) 민주공화당의 불임정당화
3.1970년대: 사건으로 보는 유신체제 기획과정
1)대외적 변화: 닉슨독트린, 미군감축, 닉슨의 중국방문 선언, 남북대화
2)대내적 변화: 1971년 대통령선거, 국가비상사태 선언
4.유신체제의 수립: 남북대화의 진전과 유신개헌
5.결론
본문내용
1.들어가며
유신체제의 형성과 항상 결부되는 안보위기에서 우리가 흔히 안보위기라고 하는 것은 단순히 국제관계나 군사적 문제에 국한된 것은 아니다. 이러한 변화가 ‘위기’로 인식되고 규정되었으며 사회적으로 위기감을 형성하였다는 것인데 이러한 과정 자체가 정치적인 문제와 무관할 수 없다. 이미 60년대 후반부터 안보위기가 존재했으며 박대통령은 이 시점부터 3선 개헌을 추진하는 등 장기집권의 의욕을 보이고 있다.
데탕트 국면이 본격적으로 전개되면서 생긴 여러 가지 가능성들은 박대통령의 대내통제력 강화로 나타났고, 국가비상사태로 여러 가능성의 봉쇄로 맺어졌다. 그 후 남북대화가 급진전되면서 기존의 안보위기의식과 통일이라는 명분을 결합, 유신체제를 수립하는 길로 갔다.

2. 1960년대: 박정희 일인 독재체제의 강화
1960년대에는 기본적인 민주주의적 절차와 제도가 존재했고 제한적이지만 나름대로 경쟁적 정치 질서가 존재했다. 그런데 박정희 정권이 안정화되는 방식은 민주적 경쟁과 힘의 분산, 견제와 균형 속에서 이루어 진 것이 아니라 박정희 대통령 일인에게 모든 권력이 집중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1960년대 말에는 이미 소수 친위세력에 둘러싸인 박정희의 견고한 독재구조가 형성되어 이를 바탕으로 1969년 9월 3선 개헌의 관철은 박정희 개인에게로 집중된 권력의 위력을 다시 한 번 확인하고 3선을 넘어 장기 집권할 의지를 피력하며 권력을 더욱 강화하는 계기가 되었다.

1) 군사정권인 박정희 정부
한국전쟁 이후 군부는 급격히 팽창하여 육군을 중심으로 대규모 장교단이 형성되었고, 그 중에서도 육군사관학교 출신 장교들은 강한 엘리트의식과 단결력을 지니고 있었다. 5.16쿠데타로 정권을 잡은 박정희 정부의 핵심 요직은 군 장교 집단에 의해 충원된 군사정권 이었으며 위기 때마다 직접적으로 군의 물리력을 동원, 쿠데타 직후 생긴 중앙정보부를 통해 국민을 철저히 감시하고 통제했다. 즉 1960년대 한국은 군인들이 지배 엘리트 집단이 되어 정치를 좌지우지 하고 있었다. 중앙정보부는 야당이나 저항 세력만을 감시한 것이 아니라 여권인사, 고위공직자까지 모두 감시하였고 이와 같은 감시와 통제의 정점에는 박정희 대통령이 있었다.
2) 60년대 후반 북한의 대남 무력공세
1968년 1.21 사태
1968년 1.24 푸에블로 사건
이 무렵 박정희 대통령은 안보위기를 이용하여 대내 통제력을 강화하며 주민등록제도를 실시하고 국민 교육헌장을 선포하는 등 사회, 문화적 통제가 한층 더 강화되었다. 박정희 대통령은 경제 발전의 지속과 반공을 위해 강력한 지도자가 필요함을 계속해서 강조해나갔다.
3) 야당 활동의 한계와 여당중심의 정치체제 형성
분단과 전쟁 속에서 국가 권력이 과도하게 성장하고 억압적 통치가 지속되는 한국의 정치 상황에서 표면적으로는 보수 양당이 존재 한다고 하나 야당은 애초부터 조직이나 자금 면에서 동등한 세력으로 성장하기 어려웠다. 1950년대부터 시작된 미국의 원조로 생겨난 부정부패와 60년대 국가주도의 경제개발은 소수의 기업에 대한 특혜로 이어졌고, 특혜를 받은 기업들은 비민주적인 방식으로 운영되는 정치권력의 연장을 위해 정치자금을 상납하는 정경유착의 고리를 생성 하였다. 경제개발이 국가 주도로 본격화 되면서 집권 여당은 많은 정치자금의 혜택을 누릴 수 있었지만 야당의 물질적 기반은 크게 달라지지 않았기 때문에 동원할 수 있는 정치자금의 격차가 크게 벌어졌다. 박정희 정권은 정치자금을 야당 의원들에게 일정부분 나누어 주면서 의원들을 매수하거나 통제했고 이는 야당 정치인들 사이의 불신과 반목을 깊게 했다. 박정희 정권기 야당가에서 발생했던 사쿠라 파동 등은 이러한 상황을 반영하는 것이었다.
참고문헌

안병욱, , ,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2005
이기훈, , 역사비평, 1998
윤민재, , 사회와 역사, 2010
홍석률, , ,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2005
홍석률, , 내일을 여는 역사, 2006, 71~82쪽 참고


강준만, , 인물과 사상사, 2002
강준만, , 인물과 사상사, 2002
강준만, , 인물과 사상사, 2004
김광남 외 4인, , 두산, 2003
김광희, , 선인, 2008
김수행·박승호, , 서울대학교출판부, 2007
이광일, , 메이데이, 2011
이윤섭, , 필맥, 2011
조희연, , 역사문제연구소 ,2007
한홍구, , 한겨레 신문사, 200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