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예사조 -르네상스와 햄릿

 1  문예사조 -르네상스와 햄릿-1
 2  문예사조 -르네상스와 햄릿-2
 3  문예사조 -르네상스와 햄릿-3
 4  문예사조 -르네상스와 햄릿-4
 5  문예사조 -르네상스와 햄릿-5
 6  문예사조 -르네상스와 햄릿-6
 7  문예사조 -르네상스와 햄릿-7
 8  문예사조 -르네상스와 햄릿-8
 9  문예사조 -르네상스와 햄릿-9
 10  문예사조 -르네상스와 햄릿-10
 11  문예사조 -르네상스와 햄릿-11
 12  문예사조 -르네상스와 햄릿-12
 13  문예사조 -르네상스와 햄릿-13
 14  문예사조 -르네상스와 햄릿-14
 15  문예사조 -르네상스와 햄릿-15
 16  문예사조 -르네상스와 햄릿-16
 17  문예사조 -르네상스와 햄릿-17
 18  문예사조 -르네상스와 햄릿-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문예사조 -르네상스와 햄릿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사상의 흐름과 르네상스 문학의 특징


2.셰익스피어 문학, 햄릿과 오이디푸스왕 비교


3.햄릿 내용설명


4.햄릿의 주제와 햄릿이 가지는 현대적 의의

본문내용
1.르네상스와 르네상스 문학의 특징

르네상스
(프) : Renaissance
(이탈) : Rina Scenza, Rinascimento
‘학문 또는 예술의 재생과 부활’
이상 : 그리스 로마의 문화(본보기)를 본받아 새 문화를 창조.

르네상스 문학과 시대의 특징
인간 중심의 사상
인간성의 해방과 재발견
능력과 자유, 평등 인정
해방의 시대 -> 표현하기 시작
현실주의

-> 셰익스피어가 활약할 수 있었던 시대적 발판.

2. 셰익스피어


William Shakespeare (1564~1616)

영국, 르네상스가 꽃피던 시기
1580년대 말 연극배우
→극작가로 명성을 떨침
총 37편의 극과 3편의 시집
셰익스피어 진위 논란

셰익스피어 4대 비극의 특징

- ,,,
- 고귀한 신분의 인물들이 비극적 결말을 맞이함
- 성격적 비극 (로미오와 줄리엣 x)
- 주인공을 비롯한 모든 등장인물의 비극적 결말
: 존재의 연쇄성

2. 햄릿과 오이디푸스 비교 - 차이점

1.비극의 종류
오이디푸스 – 운명비극
햄릿 – 성격비극


2. 인물의 성격
오이디푸스 – 돈키호테형(즉흥적, 성급함, 추진력↑)
햄릿 – 햄릿형(논리적, 체계적인 생각, 추진력↓)


햄릿(Hamlet)은 1599년에서 1601년 사이에 쓰인 윌리엄 셰익스피어의 비극. 덴마크를 배경으로 하고 있으며 햄릿이 자신의 아버지를 죽이고 어머니와 결혼한 클라우디우스에게 복수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비극을 보여줌
참고문헌

- 르네상스의 정의와 뜻 : 위키피디아 백과사전, 네이버 백과사전
김서영, “라깡의 『 햄릿』 분석에 나타난 프로이트로의 복귀.”, 2007
권오숙, 『셰익스피어 그림으로 읽기 』, 2008
- Shakespeare, Hamlet, Cambridge School new edition
- 박우수, 『 햄릿, 그 영원한 모나리자 』, 201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