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영양학 -한국의 절기와 추석 음식들

 1  아동영양학 -한국의 절기와 추석 음식들-1
 2  아동영양학 -한국의 절기와 추석 음식들-2
 3  아동영양학 -한국의 절기와 추석 음식들-3
 4  아동영양학 -한국의 절기와 추석 음식들-4
 5  아동영양학 -한국의 절기와 추석 음식들-5
 6  아동영양학 -한국의 절기와 추석 음식들-6
 7  아동영양학 -한국의 절기와 추석 음식들-7
 8  아동영양학 -한국의 절기와 추석 음식들-8
 9  아동영양학 -한국의 절기와 추석 음식들-9
 10  아동영양학 -한국의 절기와 추석 음식들-10
 11  아동영양학 -한국의 절기와 추석 음식들-11
 12  아동영양학 -한국의 절기와 추석 음식들-12
 13  아동영양학 -한국의 절기와 추석 음식들-13
 14  아동영양학 -한국의 절기와 추석 음식들-14
 15  아동영양학 -한국의 절기와 추석 음식들-15
 16  아동영양학 -한국의 절기와 추석 음식들-16
 17  아동영양학 -한국의 절기와 추석 음식들-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아동영양학 -한국의 절기와 추석 음식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한국의 절기와 음식

Ⅱ 추석 음식들

Ⅲ 추석음식을 이용한 놀이교육

Ⅳ 출처

Ⅴ 느낀점

본문내용
Ⅰ 한국의 절기와 음식
1. 절기란?
한국의 절기는 총 24개이다. 24절기란 태양이 지구를 도는 시간을 상정하고, 15도씩 옮겨갈 때마다 절기 한 개씩을 넣은 것을 말한다. 즉 지구는 태양 주위를 1년 동안 360도 돌게 되는데, 절기는 이 절기를 24등분하고, 추위나 더위, 기후변화 등 그 시기의 특징에 따라 24 절분 하나하나에다 의미 있는 이름을 넣은 것을 말한다. 이렇게 대략 15일 간격으로 나타낸 달력이 바로 24절기다.

봄 : 입춘, 우수, 경칩, 춘분, 청명, 곡우
여름 : 입하, 소만, 망종, 하지, 소서, 대서
가을 : 입추, 처서, 백로, 추분, 한로, 상강
겨울 : 입동, 소설, 대설, 동지, 소한, 대한

2. 절기음식
24절기는 계절변화를 바탕으로 한다. 따라서 각 철에 나는 서로 다른 음식재료로 특징적인 음식을 만들어 절기에 맞게 먹는 절식풍속이 자연히 생겨나게 되었다. 대게 각 절기에 속해 있는 날인 설날, 중화, 단오, 유두, 추석, 상달, 납일 등이 절기음식을 먹는 날이다.
또한 상원, 유두, 삼복, 동지 등에 먹는 음식은 잡귀를 쫓는다는 벽사의 의미를 갖는다. 그리고 삼복에 먹는 음식은 보신을 위한 것이고, 입춘, 중삼, 중구 등에 먹는 음식은 계적의 생산성과 관련이 있다. 또, 풍류와 관련하여 중삼, 중구에 먹는 절식풍습이 있다.

① 설날 (음력 1월 1일)
설날은 음력 정월 초하룻날인데, 농경의례와 민간 신앙을 배경으로 한 우리 민족 최대의 명절이다. 설날에 먹는 대표적 절식은 떡국을 비롯하여 만두, 편육, 빈대떡, 약식, 인절미, 단자, 식혜, 수정과 등이다. 이 음식들은 세주와 함께 나박김치, 장김치, 깍두기 등이 오르는데, 김치는 반드시 새로 한 햇김치여야 한다.

② 중화 (음력 2월 1일)
중화는 2월 초하룻날로 노비일이라고도 한다. 이 날은 볏가릿대에서 벼이삭을 내려다 노비송편을 만들어 노비의 나이 수대로 먹이는 풍속이 전해진다. 이는 이때부터 농사일이 시작되므로 노비들의 사기를 돋우기 위함이었음으로 보인다. 또한 이날의 절식인 노비송편은 멥쌀가루를 익반죽하여 소를 넣고 손바닥만 하게 송편을 빚어 솔잎을 깔고 찐 떡이다. 소의 재료로는 팥, 검은콩, 푸른콩, 꿀, 대추 등이 쓰이며 솔잎을 깔고 찐 떡은 물로 살짝 닦아 참기름을 발라 먹는다.


③ 단오 (음력 5월 5일)
단오는 음력 5월 5일로 수릿날이라고도 한다. 이날 아녀자들은 창포들에 머리를 감고, 창포의 뿌리를 깎아 비녀를 만들어 끝에 연지를 발라 머리에 꽂기도 한다. 단오의 절식으로는 수리취절편, 제호탕과 함께 각서를 들 수 있다. 이 중 수리취절편은 찹쌀가루를 쪄서 여기에 쑥을 새파랗게 데쳐 곱게 다져 섞은 다음 기름을 발라가며 둥글넓적하게 빚어 떡살로 수레바퀴 모양으로 찍어낸 것이다. 그리고 제호탕은 오매육, 초과, 백단향, 축사 등의 약재를 곱게 빻아 꿀과 함께 고아서 찬물에 타서 마시는 청량음료이다. 마지막으로 각서는 밀가루 반죽을 둥글게 빚어 고기와 채소로 된 소를 넣고 양쪽에 뿔이 나게끔 오므려 싼 만두의 일종이다.

참고문헌
http://solarterms.culturecontent.com/index.asp

http://kin.naver.com/qna/detail.nhn?d1id=6&dirId=6130103&docId=107591905&qb=7ZWc6rWt7J2YIOygiOq4sOydjOyLnQ==&enc=utf8§ion=kin&rank=2&search_sort=0&spq=0&pid=Rawb9F5Y7vNssZCjbv0ssc—356501&sid=UFwG9moDXFAAAEkaE1U

http://search.naver.com/search.naver?sm=tab_sug.top&where=nexearch&acq=%EC%B6%94%EC%84%9D%EC%9D%8C%EC%8B%9D+%EC%B9%BC&acr=1&qdt=0&ie=utf8&query=%EC%B6%94%EC%84%9D%EC%9D%8C%EC%8B%9D+%EC%B9%BC%EB%A1%9C%EB%A6%AC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inchrist99&logNo=801508267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