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놀이 레포트

 1  상상놀이 레포트-1
 2  상상놀이 레포트-2
 3  상상놀이 레포트-3
 4  상상놀이 레포트-4
 5  상상놀이 레포트-5
 6  상상놀이 레포트-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상상놀이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상상놀이의 개념
2. 상상놀이의 발달단계 및 유형
3. 상상놀이 가작화 요소
4. 상상놀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본문내용
연구자마다 놀이에 대한 강조를 할 때 다양한 형태이었기에 상상놀이를 구별하는 것은 물론, 일반적인 놀이의 기준도 분명하게 확립된 것이 없다. 그러므로 상상놀이의 개념에 있어서도 상상(Imaginative)의 용어에 관한 애매성은 상상놀이의 정의를 밝히는데 방해가 되어 왔다. 실제로 유아의 상상놀이에 관한 연구들에 있어서 가작화 놀이(make-believe play), 상징놀이 또는 극화놀이(Symbolic play, dramatic play), 상상놀이(imaginative play), 공상(허구)놀이(fantasy play), 가상놀이(pretend play)와 같이 많은 용어가 함께 사용되어져 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연구자들의 상상놀이의 개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Shotwell, Wolf 와 Gardner는 상징놀이(Symbolic play)를 사물, 행동, 언어의 혼합적 사용을 통해 실제적(actual) 또는 상상적 경험을 표현하는 능력으로 정의하였다.
Garvey는 가상(Pretending)이란 여기(here)와 지금(now), 너(you)와 나(me), 이것(this)과 저것(that)을 임의적으로 변형시키는 것이며 이것은 전․후의 변형을 비교해서 알 수 있다고 본다. 즉 유아가 가작화하는데 있어서 바뀐 목소리로 어떤 역할을 동일시 할 때, 유아 자신의 정상적인 행동이나 목소리와는 대조되는 방법으로 행동이나 말을 함으로써 변형을 표현하는 경향이 있다고 보았다.
Nicolich는 상징놀이(Symbolic play)를 가상놀이(Pretend play) 또는 마치~처럼 행동하는 것(acting as if)으로 보았다. 즉 유아가 장난감 차를 미는 것과 같은 사물의 습관적․기능적인 것을 포함한다. 그리고 Nicolich는 이런 활동에 대해 유아가 사물을 동일시(identify)하는 인지적 몸짓으로써 볼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Frost와 Klein은 상상놀이를 극화놀이(dramatic play)로 간주하며 부재 사물을 표상하는 것으로써 보았다. 즉 물이 채워진 컵으로 마시는 것처럼 빈 상자로 마시는 것을 가작화하는 것은 상자를 컵으로 표상하는 것이다.
하고 싶은 말
많은 도움이 되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