셰익스피어의 희극작품 연구

 1  셰익스피어의 희극작품 연구-1
 2  셰익스피어의 희극작품 연구-2
 3  셰익스피어의 희극작품 연구-3
 4  셰익스피어의 희극작품 연구-4
 5  셰익스피어의 희극작품 연구-5
 6  셰익스피어의 희극작품 연구-6
 7  셰익스피어의 희극작품 연구-7
 8  셰익스피어의 희극작품 연구-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셰익스피어의 희극작품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희극
1) 희극의 정의
2) 희극의 특징
3) 희극과 비극의 영역구분
2. 셰익스피어의 5대희극
1) A Midsummer Night's Dream (한 여름 밤의 꿈)
2) The Merchant of Venice (베니스의 상인)
3) As You Like It (뜻대로 하세요)
4) The Twelfth Night (십이야)
5) The Taming of the Shrew (말괄량이 길들이기)
3. 셰익스피어 희극작품 속에 나타난 특징
1) 언어유희
2) 겉모습과 실재의 불일치
3) 등장인물의 변모
4) 축제의 정신과 광대의 전통
4. 셰익스피어의 희극과 비극의 특징 비교
본문내용
1. 희극

1) 희극의 정의
희극은 인간의 성격이나 행동에 존재하는 모순과 부조리 같은 약점을 묘사하여 골계미를 드러내도록 하는 극의 양식이다. 비극이 엄숙하고 진지하게 인생의 고뇌를 그리는 반면에, 희극은 명랑하고 경쾌한 기분 속에 인간의 결점이나 사회의 비리를 꼬집어 내어 웃음으로 분규를 해소한다.
희극의 어원은 그리스어의 ‘Komoidia’인데, 이것은‘Komos’의 ‘Oide 노래’라는 뜻이다. 즉 희극은 주신 디오니소스 축제 때 풍자적인 노래를 부르면서 평소에 불쾌하게 생각했던 사람들을 비꼬기 위해 흉내를 내거나 주위의 구경꾼과 간단한 응답을 하는 과정에서 발생된 듯하다. 다른 추측은 디오니소스를 위한 축연중 술에 취해 남근을 상징하는 장대를 들고 마을을 돌아다닌 사람들의 노래에서 비롯했다고도 한다.

2) 희극의 특징
첫째, 희극은 생존가능성에 대한 확신에서 출발한다. 이런 생존가능성에 대한 희극적 확신은 본질적으로 집단적이고 사회적일 수밖에 없기 때문에 희극은 개인으로서보다는 사회적 존재로서 인간을 주로 다루게 되는 것이다.
둘째, 희극적 갈등은 인간의 영역인 사회에서 발생하게 된다. 그렇기에 사회적 존재로서 인간과 사회가 요구하는 규범에 순응하기를 거부하는 동물적 존재로서 인간사이의 대립에서 출발했다 고 볼 수 있다.
셋째, 희극의 목적은 거울을 들어 사회를 비추는 일이다. 기존의 가치와 규범을 지키려는 측에서든 그것을 깨트려 버리고 새로운 가치와 규범에 근거해서 사회를 바꾸려고 하는 측에서든 언제나 교훈적 의도를 가지게 마련이며 명백한 이념적 목적을 내세우는 경우도 많다. 희극이 지향하는 최고의 목표는 사회의 모든 구성원들이 동의하는 가치 즉 이상의 실현이라고 할 수 있다.
넷째, 희극은 행복한 결론으로 끝나며, 주인공들은 승자가 된다.
다섯째, 정상적이지 않은 상황을 유발했을 때 자연법칙의 중단이 일어난다. (ex: 책상에 부딪히고 웃는 상황)

3) 비극과 희극의 영역구분
고대사회의 축제의식이 내포하고 있는 주제는 삶과 죽음의 순환에 대한 기원과 그런 기원을 통해서 얻어지는 삶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확신으로 살펴 볼 수 있다.

⇒ 죽음의 불가피성에 대한 인식 : 비극의 영역(운명)
⇒ 삶이 지속될 수 있다고 하는 확신 : 희극의 영역(이상)

이것을 통해 보자면, 비극은 그 운명적 한계에 직면한 인간이 그것을 거부하고 또 거기에 항거하지만 결국 파멸 할 수밖에 없는 비장한 모습을 그리고 있지만 희극은 사회, 정치, 경제 등 제도적이고 인위적인 장애에 직면한 인간이 그것을 극복하고 승리하는 유쾌한 모습을 그린다. 즉, 희극은 비극의 경우와는 달리 인간의 의지로 결과를 좌우할 수 있고 그래서 운명적으로 파멸할 수밖에 없는 것이 아니라 장애를 극복하고 자신의 이상을 성취할 수 있는 것임을 말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네이버검색 [영미희곡] 셰익스피어 희극
이덕수, 《희극적 갈등양식과 셰익스피어 희극》, 영남대학교 출판부, 2002
이용관, 《셰익스피어 희극읽기 그리고 거스르기》, 동인 출판사, 2005
홍기영, 《셰익스피어 넓게 읽기》, 동인출판사, 2005
http://blog.naver.com/wlxldh79?Redirect=Log&logNo=70000547871
http://cafe.daum.net/EnglishLiterature/4ycS/22
http://user.chol.com/~w0752/jaryo/wlitter/shakespeare.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