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립어린이도서관의 정책와 역할 조사

 1  서울시립어린이도서관의 정책와 역할 조사-1
 2  서울시립어린이도서관의 정책와 역할 조사-2
 3  서울시립어린이도서관의 정책와 역할 조사-3
 4  서울시립어린이도서관의 정책와 역할 조사-4
 5  서울시립어린이도서관의 정책와 역할 조사-5
 6  서울시립어린이도서관의 정책와 역할 조사-6
 7  서울시립어린이도서관의 정책와 역할 조사-7
 8  서울시립어린이도서관의 정책와 역할 조사-8
 9  서울시립어린이도서관의 정책와 역할 조사-9
 10  서울시립어린이도서관의 정책와 역할 조사-10
 11  서울시립어린이도서관의 정책와 역할 조사-11
 12  서울시립어린이도서관의 정책와 역할 조사-12
 13  서울시립어린이도서관의 정책와 역할 조사-13
 14  서울시립어린이도서관의 정책와 역할 조사-14
 15  서울시립어린이도서관의 정책와 역할 조사-15
 16  서울시립어린이도서관의 정책와 역할 조사-16
 17  서울시립어린이도서관의 정책와 역할 조사-17
 18  서울시립어린이도서관의 정책와 역할 조사-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서울시립어린이도서관의 정책와 역할 조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ㄱ수서/목록/분류

ㄴ문화센터적 기능

ㄷ이용자 교육

ㄹ온라인 정보서비스와 홈페이지 관리

3. 결론

4. 참고문헌

*별첨:
자료선정위원회규정
간행물관리규정
교환이관폐기제적규정안

본문내용
1. 서론
현대사회는 전 세계적으로 급속하게 변화·발전하고 있다. 이러한 시대 흐름을 앞서가기 위해서는 다양한 능력을 가진 인재육성이 요구된다. 따라서 어렸을 때부터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훈련과 교육이 필요하고, 이러한 일을 수행하는 곳이 ‘제2의 학교’인 어린이도서관이다. 따라서 이번 조사에서 서울시립어린이도서관을 방문하여 우리나라 최초의 어린이도서관으로서의 특징과 장서정책 등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서울시립어린이도서관은 1979년 세계 어린이의 해를 기념하여 우리나라 최초로 건립된 어린이 전용 공립도서관이다. 1996년에 디지털 자료실을 개실 하였고 2002년에는 어린이도서관 별관(문화관)을 개관하였다. 2009년에는 개관 30주년 기념 권장도서 모음집을 발간했으며 2010년 유아관을 개관하였다. 전체 시설 규모는 대지면적 6,611㎡, 건물면적 3,796㎡로, 지상 3층 본관(자료관)과 지상 3층 별관(문화관) 및 지상 2층 유아관 건물이며, 열람석은 총 1,050석이다.
유아관 1층에는 , 2층에는 , , 등이 있고 자료관 1층에는 책누리1과 , 북 카페, 2층에는 책누리2와 사무실, 3층에는 전시실1, 시청각실, 회의실, 다문화실 등이 있다. 문화관은 1층에 전시실2, 종합서고, 2층에 독서상담실과 이야기실, 배움누리실, 동아리실, 3층에 전자누리실이 있다.
소장 자료를 살펴보면, 도서자료로 국내 일반도서 1만 4,084권, 국내 어린이도서 24만 338권, 서양어린이도서 6,663권 등 총 26만 1,645권을 보유하고 있다. 그 외 비도서 자료로 비디오테이프 4점, CD 145점, CD-Rom 1,739점, DVD 4,048점, E-BOOK 1,479점, 기타 3점 등 총 7,418점을 구비하고 있다.
도서관 주요 사업으로는 어린이 이야기교실과 영화상영, 장애인 택배대출, 순회문고, 독서회, 독서캠페인, 학습도우미, , , , , , 등을 운영하고 있다. 그 외에도 동화 일러스트전, 옛이야기 그림책 전시, 닥종이 인형전 등 각종 예술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라는 잡지도 발간한다. 도서관 정기휴관일은 매월 첫째, 셋째 주 월요일과 국경일, 정부가 특별히 지정한 공휴일(일요일과 공휴일이 겹칠 경우 휴관)이다.

2. 본론
ㄱ. 수서/목록/분류
도서관 자료의 수서, 목록, 분류등 기타 자료의 관리에 관한 사항은 어린이도서관자료선정위원회의 규정을 따른다. 여기서는 도서와 비도서자료로 크게 나누고 각각의 원칙과 실황을 소개하기로 한다.
먼저 도서 자료는 어린이자료, 성인자료, 외국자료, 기증자료로 나눌 수 있는데 어린이자료는 모든 분야에 걸쳐 수집하되 아이들의 정서에 유해한 자료, 도서로서의 가치가 없는 자료 등은 배제한다. 교육부 등 권위있는 단체의 추천과 이용자의 희망도서는 우선적으로 선정된다. 외국 자료 역시 주로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자료나 어린이 교육과 독서지도에 관한 자료가 선정된다. 성인자료는 주로 주부들을 대상으로 하며, 위원회의 판단에 따라 주제별로도 선정한다.
특화자료로 각국의 교과서와 다른 언어로 된 도서들을 다양하게 수집하고 있는데, 이들 도서는 적극적으로 수집함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방문 결과 영어, 독일어, 프랑스어 등 서양 구미 언어 자료 외에도 일본어, 중국어, 베트남어, 태국어등 다양한 언어의 자료를 확인할 수 있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