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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1920년대의 정우회

Ⅱ. 1920년대의 농민운동
1. 소작인조합에서 농민조합으로 발전(26년 이후)
2. 조선농민총동맹 창립(27.9)
3. 쟁의 건수 격증 1928년 1590건, 쟁의 참가 평균인원수 10명 선으로 감소
4. 평북 용천군 불이흥업회사 서선농장 쟁의
5. 1927년 가을 옥구군 서수면 이엽사농장 소작쟁의
6. 천도교의 조선농민사 운동

Ⅲ. 1920년대의 광주청년동맹

Ⅳ. 1920년대의 독서

Ⅴ. 1920년대의 극언어

Ⅵ. 1920년대의 시
1. 시대적 배경
2. 다수의 잡지 및 동인지의 출간으로 인한 작품 발표 기회의 확대
1) 창조(創造)
2) 폐허(廢墟)
3) 백조(白潮)
4) 장미촌(薔薇村)
5) 영대(靈臺)
3. 조선일보(朝鮮日報), 동아일보(東亞日報)의 창간
4. 조선총독부의 검열제도 강화
5. 주요한의 시 샘물이 혼자서, 눈, 불놀이
6. 시의 특징
7. 시의 사조

Ⅶ. 1920년대의 희곡

Ⅷ. 1920년대의 아나키즘

Ⅸ. 1920년대의 어린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1920년대의 정우회

북풍회, 화요회, 조선노동당, 무산자동맹 등 4개 사회주의 단체는 1925년 4월에 사단체합동위를 결성하였다. 1926년 이들은 민족주의자중 좌파와의 협동전선을 촉진할 것을 의안의 하나로 채택 하였다. 그러나 서울청년회의 사상단체인 전진회가 사단체에 대항하여 조선사회단체중앙협의회를 발기하자 이에 대비하여 민족협동전선을 펴고자 하는 사단체측이 발족한 것이 정우회였다.
정우회 선언을 주도한 것은 일월회였는데 일월회는 1925년 1월 재일유학생들이 중심이 되어 북풍회의 재일조직인 북성회를 발전적으로 해체시켜 조직한 사회주의 단체였다.
일월회의 지도자인 안광천, 하필원은 1926년 귀국하여 곧 정우회에 가입하였다. 이후 정우회를 장악한 안광천, 하필원은 11월 15일 역사적인 정우회선언을 발표하였다. 이 정우회 선언은 사회주의자들이 민족협동전선에 참여하는 이론적 배경이 되었다. 정우회 선언의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과거의 분열에서 벗어나 사상단체를 통일하고 구체적으로 전위적 운동을 행하여야 한다. ② 교육을 통하여 대중을 조직화하고 질적, 양적으로 그 영역을 확대하여 그것을 기초로 일상투쟁을 하여야 한다. ③ 종래의 국한되었던 경제적 투쟁에서 계급적, 대중적, 의식적 정치형태로 전환하여야 한다. 이 과정에서 비타협적 민족주의자와의 일시적인 공동전선이 필요하다. ④ 이론투쟁으로 운동의 진로를 제시하여야 한다.( 이균영, , 역사비평사, 1993)
정우회 선언의 사상적 배경이 후쿠모토이즘(福本主義)였다는 것은 종래의 일반적 견해이다. 그러나 이 견해는 야마카와이즘(山川均主義)의 부각과 더불어 재검토의 대상에 오르고 있다. 후쿠모토이즘(福本主義)와 야마가와이즘(山川均主義)는 일본공산당이 1923년 대검거로 인해 궤멸된 이후 1925년 대두된 공산당재건론 속에서 대립된 이른바 '방향전환론'이다. 야마가와는 모든 정치운동이 합법적이며 대중적인 무산정당을 중심으로 전개되어야 하는데 1925년 현 단계에서 필요한 무산계급의 대중적 정당이란 부루주아 지배에 대한 모든 반대
참고문헌
김일영, 1920년대 희곡의 특징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1985
김중섭, 1920년대 지역 사회운동과 농민운동, 한국인문사회과학회, 2008
박찬승, 1920·30년대 강진의 민족운동과 사회운동, 역사문화학회, 2011
이기훈, 독서의 근대, 근대의 독서 : 1920년대의 책읽기, 한국역사연구회, 2001
조세현, 1920년대 대만 내 아나키즘운동에 대한 시론, 동북아시아문화학회, 2007
한수영, 1920년대 시의 노래화 현상 연구, 한국비평문학회,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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