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간호사 레포트

 1  정신간호사 레포트-1
 2  정신간호사 레포트-2
 3  정신간호사 레포트-3
 4  정신간호사 레포트-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신간호사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정의
2. 자격
3. 구분
4. 주요 활동
5. 업무와 역할
6. 정신건강 간호사의 윤리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정의 : - 정신간호분야실무에서 종사하는 간호사
- 일반간호사에서 정신보건전문간호사로 되는 중간단계


2. 자격 : (1) 간호대학 또는 간호전문대학을 졸업한 후 간호사 면허를 소지하고
(2) 2년이상의 정신간호 임상경력이 있으며
(3) 보건복지부가 인정하는 기관에서 1년간의 정신간호 전문교육(이론 200시간 실습 1,000시간)을 이수한 후 보건복지부장관이 수여하는 정신간호사 자격을 취득한 자이다.


3. 구분
1) 정신보건간호사
① 자격정보
(1) 정신보건간호사 : 간호사 면허를 가진 자로서 정신보건분야에서 일정한 수련기간을 거친 전문간호사를 말하며 수련기간 및 경력에 따라 1급, 2급으로 구분된다.
정신질환자에 대한 정부 정책이 정신의료기관, 정신요양시설 중심의 입원 및 격리위주 정책에서 사회복귀시설, 정신보건센터 등 지역사회 중심의 재활 및 사회복귀 정책으로 전환되면서 정신보건분야 전문가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또한 선진국형 질병구조로 변화함에 따라 정신질환자, 알코올 중독자 등이 증가하고 다양한 정신질환 발생률이 높아지는 추세이므로 정신보건간호사의 역할은 더욱 중요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2) 주요 업무 : 정신보건간호사는 정신질환자의 병력에 대한 자료수집, 병세에 대한 판단 · 분류 및 그에 따른 환자관리 활동, 정신질환자에 대한 간호, 사회복귀시설의 운영, 정신질환자의 사회복귀 촉진을 위한 생활훈련 및 작업훈련, 정신질환자와 그 가족에 대한 교육 · 지도 및 상담, 정신질환 예방활동 및 정신보건에 관한 조사연구, 기타 정신질환자의 사회적응 및 직업재활을 위한 활동을 수행한다.

정신보건간호사 2급
① 「의료법」에 따른 간호사면허를 가진 자로서 보건복지부장관이 지정한 전문요원수련기관에서 1년 이상 수련을 마친 경우
② 「의료법」에 따른 정신전문간호사 자격이 있는 경우
정신보건간호사 1급
① 「의료법」에 따른 간호사면허를 취득하고, 「고등교육법」에 따른 대학원에서 간호학을 전공한 석사학위이상 소지자로서 보건복지부장관이 지정한 전문요원 수련기관에서 3년 이상 수련을 마친 경우
② 2급 정신보건간호사자격 취득 후 정신보건시설, 보건소 또는 국가나 지방자치단체로부터 지역사회정신보건사업을 위탁받은 기관이나 단체에서 5년 이상 정신보건분야의 임상실무경험이 있는 경우
③ 2급 정신보건간호사 자격소지자로서 간호대학에서 5년 이상 정신간호 분야의 전임강사이상의 직에 있거나 있었던 경우(자격취득이전의 경력을 포함)
② 자격 기준 :
참고문헌
* 양수 외 / 정신건강간호학 / 현문사 / 2011
* 정신간호사회-http://www.kpmhna.or.kr/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