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리루빈 Bilirubin 관련 질병

 1  빌리루빈 Bilirubin 관련 질병-1
 2  빌리루빈 Bilirubin 관련 질병-2
 3  빌리루빈 Bilirubin 관련 질병-3
 4  빌리루빈 Bilirubin 관련 질병-4
 5  빌리루빈 Bilirubin 관련 질병-5
 6  빌리루빈 Bilirubin 관련 질병-6
 7  빌리루빈 Bilirubin 관련 질병-7
 8  빌리루빈 Bilirubin 관련 질병-8
 9  빌리루빈 Bilirubin 관련 질병-9
 10  빌리루빈 Bilirubin 관련 질병-10
 11  빌리루빈 Bilirubin 관련 질병-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빌리루빈 Bilirubin 관련 질병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Heme
1) 기능
2) Heme 합성
3) 동식물 합성에서의 차이점
4) Porphyria

2. 빌리루빈
1) 빌리루빈 대사과정
2) 뇨 빌리루빈 수치

2. 황달
1) 빌리루빈이 체내에서 필요 이상으로 과다하게 생성되거나,
2) 생성된 빌리루빈이 몸 밖으로 제대로 배출되지 못하기 때문이다.

Reference

본문내용
Ⅲ. Bilirubin 관련 질병

1. Heme
포르피린과 Ⅱ가철의 착염(프로토헴). 글로빈과결합하여 4합체를 형성하여 헤모글로빈이 된다. 헴의 생합성은 주로 골수적아구와 간세포에서 일어나는데, 골수는 간에 비하면 약 6배나 생산량이 많아 헤모글로빈 생산에 이용한다. 간에 생산된 헴은 주로 시토크롬P450의 생산에 이용되거나 또는 미토콘드리아의 시토크롬류, 카탈라아제, 과산화효소, 트립토판 피로라아제 등의 헴단백질 생산에 이용된다.
1) 기능
Hemoproteins은 의 교통 등 다양한 생물학적 기능이 원자의 가스, 화학 촉매 , 원자 가스 감지 및 전자 전달한다. 헴 철은 전자 전송 또는 산화 환원 화학 동안 소스 또는 전자의 싱크 역할을 한다. 에서 퍼 옥시 데이즈의 반응, 포르피린의 분자는 전자 소스 역할을 한다. 운송 또는 원자 가스의 검출에서, 가스는 헴 철에 바인딩 한다. 원자 가스의 검출 동안 가스의 바인딩 리간드 헴 철에는 주변 단백질의 conformational 변화를 유도한다.
Hemoproteins는 단백질 매트릭스 내에서 헴의 macrocycle의 환경을 수정하여 놀라운 기능의 다양성을 얻을 수 있다.

2) Heme 합성
합성에서 가장 중요한 단계는 succinyl-CoA과 glycine이 반응하여 delta-aminolevullinate를 합성하는 과정이다.



①Succnyl-CoA
Succinyl-CoA는 TCA회로에서 생성되는 화합물 중 하나이다. TCA회로는 미토콘드리아 기질에서 일어나는 과정이다. succinyl-CoA는 미토콘드리아 기질 외에서는 잘 보이지 않는데 이런 점을 미루어 보아 왜 헴 합성의 과정이 미토콘드리아에서 일어나야하는 지를 알 수 있다.



②Glycine
Glycine은 가장 간단한 아미노산의 중 하나이며 아미노산 중에서 비대칭 탄소원자를 가지지 않는 유일한 것으로, 광학이성질체는 없다. 동물성 단백질에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생체 내 에너지대사, 해독작용을 한다.

③Pathway
1) Glycine과 succinyl CoA가 축합해서 delta-aminolevulinate이 형성된다.
2) 한 분자의 헴 합성에는 총 여덟 분자의 delta-aminolevulinate이 필요한데 그 이유는 두 분자의 delta-aminolevulinate이 축합하면 porphobilinogen이 형성된다.
3) 그리고 또 네 분자의 porphobilinogen이 탈 아미노화효소에 의해 촉진되면서 머리와 꼬리가 축합하여 네 분자가 줄줄이 이어진 선형의 hydroxymethylbliane을 생성하기 때문이다.
4) 그 다음 hydroxymethylbliane이 tetrapyrrole고리형태를 이루면서 곁사슬이 비대칭적으로 배열하고있는 uroporphyrinogenⅢ를 만든다. 물질이 tetrapyrrole형태의 고리를 이루면서 포르피린의 골격으로 점점 가까워지고 있는 걸 알 수 있다.
5) 이제 그 다음의 반응들은 곁사슬을 변형시키고 포르피린 고리의 포화도를 변경시키는 것인데 uroporphyrinogenⅢ의 아세트산 곁사슬에서 카르복실기 4개를 제거하고 대신 메틸기 4개를 붙임으로써 coproporphyrinogenⅢ가 형성된다.
6) 그리고 포르피린 고리를 불포화시키고 프로피온산 곁사슬들 중 두 개를 비닐기로 전환하면 protoporphyrinogenⅣ가 생성된다.
7) 산소 한 분자와 같이 반응하고 물 두 분자가 빠지면서 tetrapyrrole고리 가운데 부분과 원소사이의 결합이 부분적으로 바뀌면서 protoporphyrinⅣ이란 물질로 합성된다.


8) 그 다음에 드디어 철과 *킬레이트화 반응이 일어나면 heme이 만들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