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변검사(요검사)

 1  소변검사(요검사)-1
 2  소변검사(요검사)-2
 3  소변검사(요검사)-3
 4  소변검사(요검사)-4
 5  소변검사(요검사)-5
 6  소변검사(요검사)-6
 7  소변검사(요검사)-7
 8  소변검사(요검사)-8
 9  소변검사(요검사)-9
 10  소변검사(요검사)-10
 11  소변검사(요검사)-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소변검사(요검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緖 論

Ⅱ. 本 論
A. 검사종목
B. 채뇨방법
C. 물리적 검사(Physical tests)
D. 화학적 검사(Chemical tests)
E. 현미경 검사법

Ⅲ. 結 論
본문내용
Ⅰ. 緖 論

요(urine)는 단백 또는 핵산대사의 종말 산물로서 요소, 요산, 크레아틴, 아미노산 등의 신진대사 물질과 여러 종류의 유기염류, 무기염류 및 해독물질들 그리고 미량의 비타민, 호르몬, 효소 등 많은 이질적인 물질들을 함유하고 있다. 그러므로 요를 이용하면 이러한 물질들의 양적, 질적 변화와 이상 물질들의 출현으로 인해 생기는 신장과 요로의 질환뿐만 아니라 심장, 간장, 내분비선 그리고 생체내에 있는 여러 기관들의 기능에 관한 중요한 임상적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다. 또 요는 환자에게 고통을 주지 않으면서 손쉽게 채취가 가능하므로 질환의 진단 및 검사재료로서 이용 가치가 매우 크다. 따라서 요검사를 반복적으로 실시하면 환자의 질환 상태를 정기적으로, 지속적으로 감지할 수 있으므로 요는 중요한 임상적 검사재료로 사용되고 있다. 임상에서는 요검사를 통해 요에 함유된 여러 가지 물질 즉, 우로빌리노겐(urobilinogen), 당분(glucose) 케톤(ketones), 빌리루빈(bilirubin), 단백질(protein) 아질산염(nitrite), 혈중수소농도(pH), 잠혈(occult blood), 비중(specific gravity), 백혈구(leukocytes) 등을 측정하여 질환의 진단에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요검사 방법은 요의 양(volume), 색(color), 냄새(odor), 반응(reaction), 비중(specific gravity), 삼투몰농도(osmolality), 혼탁도(cloudiness) 등을 사용하는 성상(icon) 검사법과 시험지법에 의한 요검사법, 요침사(mediation) 검사법, 요석(stone) 검사법 등이 있다. 이러한 검사법 외에 간단한 시험지법인 “dip and read” 방법도 많이 사용되고 있다. 왜냐하면 시험지법은 스트립 패드의 화학적 변화를 눈으로 읽는 매우 간단한 방법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최근에는 요에 함유된 10가지 이상의 성분들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시약이 착색된 스트립(strip)을 사용하는 시험지법과 스트립에 가시광선 영역의 광을 주사하여 스트립의 농도 변화를 검출하는 광도법(photometry)이 결합된 요검사방법이 크게 사용되고 있다
참고문헌
1. 김재형 : 요검사용 스트립의 정색반응에 관한 분광학적 분석, Natural Sci. INJE Univ. 제3권, pp.61-71, 1999.
2. 대한임상병리학회 편 : 임상병리학, 고려의학, pp.119-131, 1996.
3. 이강욱 : 요검사를 통한 신장질환의 임상적 접근, 대한가정의학회지 제24권 제2호, pp.112-119,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