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정 -만 5세 교육 계획안

 1  유아교육과정 -만 5세 교육 계획안-1
 2  유아교육과정 -만 5세 교육 계획안-2
 3  유아교육과정 -만 5세 교육 계획안-3
 4  유아교육과정 -만 5세 교육 계획안-4
 5  유아교육과정 -만 5세 교육 계획안-5
 6  유아교육과정 -만 5세 교육 계획안-6
 7  유아교육과정 -만 5세 교육 계획안-7
 8  유아교육과정 -만 5세 교육 계획안-8
 9  유아교육과정 -만 5세 교육 계획안-9
 10  유아교육과정 -만 5세 교육 계획안-10
 11  유아교육과정 -만 5세 교육 계획안-11
 12  유아교육과정 -만 5세 교육 계획안-12
 13  유아교육과정 -만 5세 교육 계획안-13
 14  유아교육과정 -만 5세 교육 계획안-14
 15  유아교육과정 -만 5세 교육 계획안-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유아교육과정 -만 5세 교육 계획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만 5세 연간 교육 계획안 >
2.< 만 5 세 주간 교육 계획안 >
3.< 일일 교육 계획안 >

본문내용

자유
선택
활동

언어영역
. 우리나라 집 사전 만들기 . 나라 사랑 책 만들기
수/조작영역
. 밥상 차리기 . 팔달문 돌담 쌓기
과학영역
. 옛날 물건 관찰하기
쌓기영역
. 옛날 마을 꾸미기
조형영역(미술영역)
. 족두리와 사모 . 신문지 짚신 만들기 . 청사초롱
역할영역
. 전통혼례
음률영역
. 김치 김서방 전래동요


◆ 팔달문 돌담 쌓기[목표]우리나라의 건축물에 관심을 갖는다.수에 알맞은 갯수 만큼 돌담을 쌓을 수 있다. [활동내용]■ 활동방법① 수원화성의 그림을 보며 이야기 나눈다. - 무슨 그림이니? - 이것은 수원의 팔달문 사진이란다. - 팔달문은 무엇으로 쌓았을까? - 만약 나무로 쌓았다면 어떻게 되었을까? - 돌담으로 쌓아 튼튼할 뿐만 아니라 다른 나라와 싸울때에도 방패막이가 되었단다. - 돌담을 쌓는 놀이를 하려고 해. 어떻게 돌담을 쌓을 것인가 생각해 보자.② 교구를 탐색한다. - 어떤 놀이를 하는 교구일까?③ 활동방법을 소개한다. < 게임방법 > 1) 게임판과 두 가지의 색을 나눠 갖는다. 2) 가위 바위 보를 하여 순서를 정한다. 3) 이긴 유아가 주사위를 던져 나온 수 만큼 돌담을 쌓는다. 4) 먼저 돌담을 다 쌓은 유아가 이기는 놀이다.④ 팔달문 돌담 쌓기 놀이를 한다.⑤ 순서를 바꿔 놀이한다.⑥ 활동이 끝나면 정리한다.
◆ 옛날 물건 관찰하기[목표]우리나라의 옛날 물건에 관심을 갖고 이름과 용도를 안다.우리나라 옛날 물건에 관심을 갖고 탐색한다. [활동내용]■ 활동방법① 옛날 물건을 보면서 이야기 나눈다.- 여기 있는 물건들을 본 적이 있니?- 어디에서 보았니?- 누가 사용하는 것일까?- 어떻게 사용하는 것일까?- 이 물건의 이름은 무엇일까?- 언제 이 물건을 옛날 사람들을 사용했을까?② 유아들이 직접 준비된 옛날 물건을 사용해 보도록 안내한다. - 어떻게 사용하면 될까?- 어디에 신는 걸까?- 이것으로는 무엇을 했을까?- 그럼 우리도 어떻게 사용해 보면 좋을까?- 사용해 보니 어떤 느낌이 드니?- 어떤 점이 편리했니?③ 옛날 물건을 직접 조작해 보며 움직임을 관찰한다. - 옛날 물건을 움직여 볼까?- 어떻게 움직이니?④ 옛날 물건 중에서 사용해본 옛날 물건을 찾아 동그라미 해본다. - 옛날 물건 중에서 사용해본 옛날 물건을 찾아 동그라미 해보겠니?
◆ 청사초롱[목표]청사초롱의 의미를 알고 만들어 볼 수 있다. [활동내용]■ 활동방법① 청사초롱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 청사초롱이 무엇일까? - 청사초롱은 본 적이 있니? - 청사초롱은 언제 사용하는 것일까?② 유아들과 청사초롱을 만들어 볼 것을 이야기 한다.③ 유아들에게 활동방법을 소개한다. [활동방법] 1) 과자상자의 위쪽에 풀칠하여 빨간색 한지로 감싸듯이 붙이고, 아래쪽은 파란색 한지를 붙인다. 2) 도안을 색칠하여 가운데 붙인다. 3) 나무막대에 끈을 묶어서 청사초롱에 붙인다.④ 활동방법에 따라 청사초롱을 만든다.⑤ 완성된 청사초롱을 보며 이야기 나눈다. - 청사초롱을 만들어 보았는데 어땠니? - 어디에 걸어두면 좋을까?■활동재료: 과자상자(육각기둥), 색한지, 전통문양도안, 끈, 나무젓가락■제작방법① 과자상자의 위쪽에 풀칠하여 빨간색 한지로 감싸듯이 붙이고, 아래쪽은 파란색 한지를 붙인다.② 도안을 색칠하여 가운데 붙인다.③ 나무막대에 끈을 묶어서 청사초롱에 붙인다.
- 돌담 게임판, 돌 모양 그림, 주사위 - 옛 생활도구(골무, 족두리, 비녀, 참빗, 부채, 문방사우, 맷돌, 화로, 담뱃대, 복주머니, 족두리, 짚신, 엽전 등), 돋보기 - 과자상자(육각기둥), 색한지, 전통문양도안, 끈, 나무젓가락

정리정돈 및
화장실 다녀오기
. 정리 음악이 들리면 가지고 놀던 교구를 제자리에 정리하고 활동 이름표를 제자리에 붙인다.. 화장실을 다녀오고, ‘모두 제자리’ 피아노 소리가 들리면 대그룹 활동 자리로 와서 자기 자리에 바르게 앉아서 친구들을 기다린다.. 모두 모이면 “안녕(김성균 작사/작곡)” 노래를 부른다.


자유 선택 활동 평가
. 교실의 정리 상태를 살펴보고, 칭찬해 주며, 잘 안된 부분은 같이 정리한다.. 자유선택시간에 어디서 어떤 활동을 누구랑 같이 하였는지 생각해 보고 발표한다.. 활동 시 좋았던 점과 속상했던 점 등을 이야기 한다.


다함께 모이기
. 날짜 판에 날짜와 요일을 확인하고, 오늘의 날씨를 알아본다.. 손유희를 통해 오늘의 날씨를 알아본다.. 오늘의 하루 일과에 대해 알아본다.. 출석을 확인한다.


이야기나누기 및 연계확장활동

이야기나누기
. 다양한 우리나라의 전통놀이
동시 동화 동극
. [동화] 도깨비를 물리친 사물놀이


나 이야기를 하고 있을까? - 내가 씨름을 구경하는 사람이 되어서 나의 생각을 적어보자.[마무리]① 서로의 말 주머니를 발표하고 느낌을 말한다. -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 친구들에게 소개해보자.■ 참고자료 < 김홍도의 씨름 >

- 씨름도-김홍도, 활동지, 연필

실외 놀이

실외놀이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목표]무궁화와 관련된 놀이를 즐긴다.규칙을 지키며 놀이를 즐긴다. [활동내용]■ 활동방법[도입]① 무궁화 꽃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 무궁화 꽃을 본 적이 있니? - 무궁화 꽃은 어떻게 생겼니? - 무궁화 꽃은 언제 필까? - 꽃이 필 때 어떤 모습일까? - 무궁화 꽃과 관련된 놀이를 해 보려고 해. 어떻게 하는 놀이인지 알아보자.[전개]① 놀이 방법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1) 술래를 정한다. 2) 술래가 벽이나 나무에 얼굴을 감추면 다른 유아들은 10m쯤 떨어진 곳에 출발선을 긋고 출발선 바깥에 서 있는다. 3) 술래는 벽이나 나무를 보고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라고 외친 후 뒤를 돌아본다. 4) 유아들은 술래가 외치는 동안 술래 쪽으로 가다가 술래가 뒤를 보면 그 자리에 멈춘다. 5) 만약 그 자리에 서지 못하고 움직이면 술래의 새끼 손가락을 교차하며 선다. 술래에게 들킨 유아는 이와 같이 새끼 손가락을 계속 교차하며 선다. 6) 들키지 않은 유아가 술래와 새끼 손가락을 교차하며 선 유아의 손을 끊으면 모두 출발선 안으로 도망간다. 7) 도망가다가 술래에게 잡힌 유아는 다음의 술래가 되어 놀이를 한다.② 술래를 정하고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놀이를 한다.③ 술래를 바꿔 놀이한다.[마무리]① 놀이를 하고 난 느낌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 놀이를 해 보았는데 어떠니? - 어떤 점이 재미있었니?■ 유의사항① 실외놀이를 할 경우 날씨에 주의하며 놀이를 한다. 놀이는 오전 또는 늦은 오후에 진행하여 아이들이 더위에 덜 지치는 시간을 선택하여 한다.② 술래가 아닌 유아들이 무궁화 머리띠를 하고 무궁화 꽃이 되어 놀이를 할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