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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조정래 대하소설 태백산맥의 역사적 배경

Ⅲ. 조정래 대하소설 태백산맥의 역사적 의미

Ⅳ. 조정래 대하소설 태백산맥의 줄거리

Ⅴ. 조정래 대하소설 태백산맥의 주제

Ⅵ. 조정래 대하소설 태백산맥의 이미지

Ⅶ. 조정래 대하소설 태백산맥의 빨치산

Ⅷ. 조정래 대하소설 태백산맥의 작품분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삐뚤어진 역사 속에서 순수했던 소작인들, 이데올로기보다는 정하섭에 대한 사랑으로 그가 하는 일이하면 무조건 따르기로 한 무당 소화, 비록 주먹패로 망나니처럼 행동했고 형을 증오하였지만 형의 죽음 앞에선 숙연해질 수밖에 없었던 염상구, 경찰이한 체제 속에서 민족 양심에 거스르는 일에는 반대하여 해직된 이근술, 시대의 모순을 괴로워하고 고민했던 군인 심재모. 그들은 아마도 우리가 추구해야 할 참모습일지 모른다. 그리고 이데올로기만을 앞세워 그 시대를 지배하고자 했던 세력들은 자신의 정치, 권력 도구화를 위해 이념보다도 소중한 민족을 지배하고자 했던 세력들은 자신의 정치, 권력 도구화를 위해 이념보다도 소중한 민족을 이데올로기란 말로 이용했을 뿐이다.
이렇게 그 시대를 지배했던 세력들은 빨치산이 왜 발생했으며, 누가 그들의 손에 무기를 들게 했으며, 무엇 때문에 그들의 마음속에 항쟁의 마음이 들어섰는지에 대해서는 한마디도 없었다. 단지 농민들이 “국가에 대항하여 반국가적인 행동을 했고, 그에 대한 당연한 결과로 이들을 죽여야 했다”는 변명만이 있을 따름이다. 위정자들은 자신들의 권력 유지를 위한 좋은 핑계거리 이외에 아무런 가치도 빨치산에게 부여하지 않는다. 아니 자신들의 권력을 위해 가치를 부여할 수 없다. 가치를 부여한다는 그 자체가 이미 자신들의 잘못을 인정하는 것이 되어 버리기 때문이다.
이 사건은 기득권 세력과 비기득권 세력들 간의 투쟁이다. 토지 개혁 및 토지의 균등 분배를 부르짖는 노인과 기득권을 해하려는 움직임을 막아내려는 법과 제도의 제정권자간의 충돌이었다. 그 외적인 결과는 모두 실패로 돌아갔지만 그 정신만은 계속해서 면면히 이어지고 있는 게 사실이다. 이는 무조건 눌러 버리려는 폭력에 외적으로는 꺾일지 몰라도 내적으로는 꺾이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억누르려는 자들도 미처 여기까지는 파악하지 못했다.
참고문헌
김용삼(1994), 태백산맥 조정래의 현대사 왜곡, 조선일보사
임환모(2001), 한국인의 가치관과 윤리의식 연구-조정래의 태백산맥을 중심으로, 한국문학이론과 비평학회
안숙원(2003), 태백산맥에 나타난 민족주의 여성상, 한국여성문학학회
이태준(2011), 조정래 : 민족을 복원하고 민중을 발견하다, 인물과사상사
최필연(2002), 조정래의 태백산맥연구 : 민중풍속을 중심으로, 성신여자대학교
황광수(1999), 역사의식과 소설미학의 어울림 : 조정래의 태백산맥, 문학사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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