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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논리와 논리연산

Ⅲ. 논리와 논리회로
1. NOT회로(回路)
2. AND회로(回路)
3. OR회로(回路)

Ⅳ. 논리와 경영논리

Ⅴ. 논리와 경제논리

Ⅵ. 논리와 범세계적 논리

Ⅶ. 논리와 부패통제논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중세가 시작된 뒤로도 한동안 논리학 분야에서는 이렇다 할 진전이 없었고 다만 법률과 신학을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유용한 훈련을 시키는 부수적인 과목으로 취급되고 있었다. 이러한 공백은 캔터베리의 성 안셀무스와 피에르 아벨라르 등에 의해 점차 메워지기 시작했다. 아랍에서도 논리학 연구가 상당수준 이루어졌다. 특히 서양에서 아리스토텔레스의〈오르가논〉이 일부만 철학자들에게 알려져 있었던 시기에도 아랍의 논리학자들이 아리스토텔레스의 논리학에 계속 관심을 가졌다는 점은 특기할 만하다. 서양에서는 12세기에 이르러서야 〈오르가논〉의 모든 부분이 라틴어로 번역된 반면 아랍에서는 9세기에 이미 대부분 번역되었다. 중세 논리학의 큰 세 줄기는 비잔틴․아랍․스콜라 철학에서 비롯했다고 볼 수 있는데, 그중 가장 알찬 성과를 거두었다고 보이는 것은 스콜라 논리학이다.




≪ … 중 략 … ≫




Ⅱ. 논리와 논리연산

우리는 서술문이란 대상(對象, object)을 명제(命題, proposition)라고 말한다. 한 명제에 대한 표현형식은 다를 수 있으나 어떻게 표현하든 관여할 일이 아니며, 문장이 갖고 있는 내용이 실제로 중요하며 내용이 “참”(眞,true)이나 “거짓”(僞,false) 중 하나로 결정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명제에 참과 거짓을 지정해 주는 일을 해석(解釋, interpretation)이라고 말한다. 우리가 잘 아는 몇 가지 논리 상식을 적어본다.
첫째로, 한 명제는 “참”이든 “거짓”이든 언제나 변치 않아야 한다. 즉 “명제 자체는 자체이다”라는 소위 동일률(同一律,idendity law)을 지키고 있음을 말한다.
참고문헌
◈ 김민규, 디지털 논리회로 수업을 위한 교육용 콘텐츠 개발, 고려대학교 정보창의교육연구소, 2009
◈ 김정남, 경영학과 경영논리, 성균관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1982
◈ 김명수 외 1명, 경제논리와 교육논리, 상생의 길을 찾아서,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2012
◈ 전영평, 시민단체에 의한 부패통제 :논리, 유형, 분석, 한국행정학회, 2003
◈ 최기호, 논리연산을 이용한 주행차량 영상분할, 한국ITS학회, 2002
◈ Taylor William 외 2 명, 범세계적 기업경영의 논리, 한국경제신문사,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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