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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부르주아(부르조아)의 역사

Ⅲ. 부르주아(부르조아)와 경제

Ⅳ. 부르주아(부르조아)와 주택문제

Ⅴ. 부르주아(부르조아)와 절대주의

Ⅵ. 부르주아(부르조아)와 운동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그람시 사상의 핵심 개념인 헤게모니에 대한 윌리업즈(Gwyn Williams)의 정의를 보면 다음과 같다.

“‘헤게모니’ 라는 말로 그람시는 사회의 철학과 실천이 융합되어 균형을 이룬 사회정치적 상황-그의 용어로는 ‘모멘트(계기)’-을 의미하는 듯싶다. 이것은 어떤 생활방식, 사고방식이 지배적인 질서를 의미한다. 즉 일정한 세계관이 모든 취향, 도덕, 종교적 ■ 정치적인 원칙, 모든 사회의 일정한 관계-특히 지적, 도덕적 차원의-에 스며들어 있어서, 사회의 제도적 ■ 사적 표현(manifestation)을 통하여 사회 전반에 확산되어 있는 질서를 의미한다. 항상 의식되는 것은 아니나, 지배나 통제의 요소도 포함되어진다.”

이러한 그람시의 헤게모니 개념으로 볼 때, 그에게 부르주아 헤게모니는 자본주의가 발달한 유럽에서 기존 혁명이 실패한 원인이었고, 곧 성공을 위해 반드시 와해시켜야할 대상이었다. 부르주아 헤게모니를 살펴보는 것은 그의 사상에 있어서 출발점을 좇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1848년 공산당선언 즈음하여 유럽 전역에 떠돌던 공산주의의 유령은 그 이후로도 사라지지 않은 채 오랫동안 부유했으나, 그 유령이 실체로서 생명을 얻는 것은 그와는 또 별개의 문제였던 것이다. 사회 전반에 공산주의가 사상으로서 동의를 얻고는 있었으나, 그것이 부르주아의 공고한 헤게모니를 깨고 혁명의 성공으로 나아가진 못했다. 1차 대전 이후 서구의 혁명 실패와 파시즘의 등장은 그에게 자본주의의 끈질긴 생존력에 관한 재고의 동기를 유발하였다. 또한 이러한 경험을 통해 혁명 성공의 전제로서 경제적 조건만이 아니라 사회적 ■ 정치적 조건 또한 선결되어야 함을 확신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김명구(2002) - 1920년 국내 부르주아민족운동 우파계열의 민족운동론, 한국근현대사학회
김익진(2009) - 아르파공, 귀족 부르주아, 한국프랑스고전문학회
나혜심(2007) - 19세기 독일 경제부르주아를 문화로 설명하기 위한 이론적 시도, 수선사학회
박찬승(2006) - 부르주아민족주의, 우파민족주의, 문화민족주의, 한국역사연구회
송기형(2005) - 근대 이후 '부르주아' 용어의 역사, 한국프랑스학회
서이자(2004) - 절대주의 귀족과 근대 부르주아의 섹슈앨러티(Sexuality), 한국프랑스사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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