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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동서양(동양과 서양) 세계관
1. 집합적 세계관
2. 통체적 세계관

Ⅱ. 중국인 세계관

Ⅲ. 아이누인 세계관

Ⅳ. 고구려인 세계관

Ⅴ. 기독교적 세계관

Ⅵ. 과학적 세계관

Ⅶ. 월령 세계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동서양(동양과 서양) 세계관

인간이 살아가는 데는 무엇을 앎으로부터 시작한다. 그러나 동시에 우리는 우리가 지금 알고 있는 것이 과연 참된 앎인가를 의심한다. 아는 것은 무엇을 안다는 것이며, 아는 것과 알지 못함의 차이는 무엇이며, 궁극적으로 우리는 또 무엇을 알려고 하는가. 철학이 있어 온 이래로 제기되었던 이런 문제에 대한 접근 방식도 통체적 세계관과 집합적 세계관의 차이에 따라 접근방식이나 문제 해결방식 등을 달리 한다.

1. 집합적 세계관

집합적 세계관에서 認識論의 문제를 다룰 때 우선 해결하고자 했던 문제들은 認識의 起源, 眞理의 基準, 인식의 對象 등의 문제이다. 合理論者들은 이성을 참다운 인식의 기원으로 보고 연역적 방법으로 보편타당한 지식을 도출하고자 하였고, 經驗論者들은 감각적 경험을 인식의 원천으로 생각하여 선천적 인식을 부인하였다. I. Kant는 이 두 학설을 종합하여 感性을 통한 경험적 인식을 재료로 하여 悟性이 이를 재구성함으로써 先天的 綜合判斷이 가능하며, 이를 통해 보편적이고 필연적인 지식의 확충이 가능하다고 하였다. 그런데 John Locke의 反省, Descartes의 本有觀念, Kant의 範疇 등이 가지는 공통점은 모두 인식 대상에 대한 분석과 종합의 방법을 택한다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대상을 여러 관점에서 분석하고, 이것을 다시 분류․종합하는 방식을 택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인식대상 a, b, c가 있을 때, 이들을 任意의 어느 기준에 따라 공통점을 도출(分析)하고, 이것들을 하나의 집합으로 묶어 종합한다. 여기서 문제가 되는 것은 필연성과 보편성이다. 즉 어느 집합의 성원은 필연적으로 그리고 보편적으로 그 집합의 기준에 맞는 본질적 속성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이들 인식론에서 여러 가지로 논의가 분분한 이유는 어떻게 보편자를 인식할 수 있느냐 하는 것 때문이다. 인식대상은 수없이 많은데, 그들의 보편자는 어떻게 도출하고, 어떻게 인식 가능한가 하는 것이 문제인 것이다. 물론 그 보편자 자체에 대한 문제를 탐구하는 것은 存在論 내지 形而上學의 문제이다.
참고문헌
강순제(2001), 아이누인의 문화적 특성과 복식에 관한 연구, 한국복식학회
김도일(2001), 기독교적 세계관과 가치관, 영남신학대학교 기독교교육연구소
박재주(2011), 동서양 세계관과 윤리관의 만남, 철학과현실사
이천승(2009), 월령의 사유와 제사를 통한 자연과 인간의 소통, 충남대학교 유학연구소
정천구(1990), 중국인의 세계관과 대외인식, 인천대학교평화통일연구소
홍경희(1990), 과학적 세계관의 첫 디딤, 부루칸모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