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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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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가상현실(인터넷)의 정의

Ⅲ. 가상현실(인터넷)의 유래

Ⅳ. 가상현실(인터넷)의 특징
1. 충실도(fidelity)
2. 몰입하는 참여도(immersion)
3. 융통성(flexibility)

Ⅴ. 가상현실(인터넷)의 요소

Ⅵ. 가상현실(인터넷)의 구성화
1. 도구
2. 방법

Ⅶ. 가상현실(인터넷)의 전송채널

Ⅷ. 가상현실(인터넷)의 응용분야
1. 전자오락
2. 가상의학
3. 시뮬레이션
4. 모의훈련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문학적 정신, 특히 문학적 상상력은 문자매체의 한 특수한 영역으로서 문자매체의 내적 자성과 쇄신의 기능을 담당해 왔다. 문자기호의 한 특수한 용례인 문학에 있어서 기호의 재현은 글로 씌어진 일반적 의사소통과는 다른 효과와 기능을 가지는 현상이다. 어떤 의미에서 보면 이 특수한 효과와 기능은 포스터가 말하는 두 번째 단계, 즉 주로 인쇄를 매개로 한 의사소통단계, 혹은 드브레의 그라포스페르에서는 다만 주변적인 영역을 차지하고 있었다. 그러나 문자기호의 특수한 용례인 문학은 현재 및 미래의 정보적 시뮬레이션 단계와 관련하여서는 일종의 연속성을 가지고 있다고 보는 것이 본연구자의 관점이다. 다르게 말하자면, 바로 이 연속성 속에서 앞으로의 매체시대 속에서 문학의 진정한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이때의 가능성은 지금까지의 형태로서의 가능성은 아니다. 문학의 생존가능성은 지금까지 인문학이 자기와 동일시해온 보편적 이상, 궁극적 가치로부터의 도피, 지금까지의 구원적 진리형태에서 풀려나와 삶의 새로운 다른 형태와 영역들 속으로 게릴라처럼 파고듦으로서 그 어느 때보다도 확대된다. 한마디로 상상력과 삶의 실용성이 문학의 본질이자 미래라는 말이다. 전통철학을 비판하고 ‘신실용주의’를 제창한 리처드 로티(Richard Rorty)는 21세기의 문화적 대안으로 ‘문학문화’를 제시한다. 문학문화란 삶의 문제에 대한 보편적 구원적 진리는 존재하지 않으므로, 중요한 것은 여정이며 따라서 상상력과 유용성이 중요시되는 문화이다.
참고문헌
◈ 김위성 외 2명, 정보사회, 가상현실 그리고 윤리, 대한철학회, 1999
◈ 구승회, 가상현실의 윤리학, 월간자유공론, 2000
◈ 이종관, 가상현실의 형이상학과 윤리학, 한국철학회, 1998
◈ 스프링 마이클 저, 센드라헬셀, 주디스 로스. 노용덕 역, 가상현실과 종합적 정보전달, 1991
◈ 임기섭 외 1명, 현실과 가상공간의 행태 분석을 통한 제안 동선 연구,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2010
◈ 이효걸, 가상현실의 새로운 미학과 인간성, 새한철학회, 2005
◈ 이장한, 가상현실로 들어간 심리학, 한국심리학회,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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