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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일본연구의 흐름

Ⅱ. 일본역사의 흐름
1. 아즈치 모모야마 시대
2. 에도 시대

Ⅲ. 일본영화의 흐름
1. 50년대 - 일본 영화의 황금기
2. 격변의 60/70년대 - 독립영화의 탄생

Ⅳ. 일본예능의 흐름
1. 일본 예능의 역사 개요
2. 원시예능
3. 한국예능과 일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일본연구의 흐름

한국에서의 일본연구는 양국의 역사적 관계와 정치적 상황, 그리고 학계의 여건 등으로 그 동안 많은 제약을 받아왔다. 이것은 36년 동안의 식민지 경험에서 비롯된 한국인들의 일본에 대한 경계심과 거부감, 그리고 일본의 미온적이고 소극적인 과거사 처리 태도로 인해 일본을 객관적인 ‘연구대상’으로 바라보게 어렵게 만들었기 때문이었다. 구체적으로, 20세기의 전반은 일제에 의한 식민지 지배 상황으로 일본에 대한 우리의 연구가 거의 불가능한 상태였을 뿐 아니라, 해방 이후에도 사회적으로 반일감정이 팽배하여 일본을 본격적으로 연구하는 연구자가 나올 수 없는 환경이었다. 또한 해방 이후부터 한일 국교정상화 이전까지는 이승만 정권의 반일배척 분위기의 영향 아래 식민지배 경험의 그늘이 짙게 드리워져 있었기 때문에 더욱 그러하였다. 이렇듯 일본에 대한 연구는 1960년대 전반까지 거의 이루어지지 못하다가, 1965년 한일 국교정상화를 기점으로 하여 연구가 기지개를 펴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1970년대 초반까지도 일본 연구는 전문성의 측면에서 거의 공백기나 다름없었다.
한국학자들의 일본에 대한 전문적인 연구는 1970년대 중반에 들어서야 비로소 시작되는데, 1972년에는 한국일본문제연구소가 그리고 1973년에는 한국일본학회가 창립되어 일본연구를 이끌게 되었다.
참고문헌
김광옥 : 일본위성방송의 문화전략, 1990
김영덕 : 일본 방송 콘텐츠 산업과 정책, 커뮤니케이션북스, 2003
월리엄 채프만 : 일본 재창조, 다음세대, 1994
오미선·고이시 토시오 : 일본 문화의 이해, 보고사, 1999
하영선 : 한국과 일본 : 새로운 만남을 위한 역사인식, 나남, 1997
Peter Duus 저, 김용덕 역 : 일본 근대사, 지식산업사,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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