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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맑스주의(맑시즘, 마르크스주의)의 철학적 관점

Ⅲ. 한국철학의 철학적 관점

Ⅳ. 북한주체문화의 철학적 관점

Ⅴ. 애니메이션 원령공주의 철학적 관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개별과학이 융성한 과학 시대에 한국철학이 나아갈 방향을 과학과 연결시켜 생각해보자. 우리의 것이란 과거 우리의 정신을 지배해 왔던 불변하는 어떤 것이 아니라, 역사적 문화적 환경의 변화에 주체적으로 상호작용하는 과정들의 인과적인 연쇄이다. 따라서 우리 것의 의미는 매우 넓어져, 비록 우리가 탐구하는 과학철학의 주요 내용이 서구에서 발생한 것이라 하더라도, 우리가 우리 문화 속에서 얻어진 여러 실재의 다른 측면에 관한 지식과 양립하면서 그러한 철학을 탐구 발전시켜 실재의 중요한 측면을 드러낸다면 그것은 중요한 우리의 철학이다. 한국철학 전통 속에서 발생한 것을 연구할 때 중요한 것은 언제든지 실재와 인과적 상호작용을 하면서 수정 보완하여 자신의 틀을 변형시킬 수 있어야 한다는 열린 태도이다.




≪ … 중 략 … ≫




Ⅱ. 맑스주의(맑시즘, 마르크스주의)의 철학적 관점

알튀세는 강의와 연구만 하는 정치적으로 중립적인 척하는 대학교수는 아니다. 그는 공산당 소속의 이론가였다. 따라서 알튀세에게서 철학에 대한 정의 내지 규정은 항상 맑시즘의 철학-변증법적 유물론-과의 긴장속에서 형성되었다. 맑시즘이 정치적으로 민감했던 시절이기도 했으며-냉전시대를 이룰 만큼 맑시즘이 현실적인 힘을 가졌으며 프랑스에서는 공산당이 중요한 여당이기도 했고, 각국의 대중운동이 상당히 활발했던 시절이기에-그리고 맑시즘은 본질적으로 정치를 사고하는 것이므로 맑시즘의 철학은 늘 정치적이고 정세에 따라서 늘 변동하는 것이 당위적으로 요청되었다
참고문헌
1. 김병로(2000), 북한사회의 종교성: 주체사상과 기독교의 종교양식 비교, 통일 연구원
2. 루이 알튀세르 저, 서관모 백승욱 역(1996), 철학과 맑스주의, 샛길
3. 이남영(1986), 심재룡 편집(1989), \"동양철학- 그 두 가지 연구 방법\", 한국에서 철학하는 자세들, 집문당
4. 유민호 외 1명(2010), 미야자키 하야오 애니메이션의 컬러 시스템 분석 : 원령공주를 중심으로, 한국애니메이션학회
5. 양병무(2006), 철학적 관점에서 본 21세기 문화환경과 인문학, 순천향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6. 채창석(2011), 철학적 관점에 본 인성교육의 의미, 대구가톨릭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