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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교실용 영상표시장치의 일반적 기준
1. 프로젝션 모니터
2. 프로젝션 TV
3. TV
4. 디지털 실물화상기
5. VCR
6. LCD 프로젝터 및 스크린

Ⅲ. 교실용 영상표시장치의 바닥레벨조정

Ⅳ. 교실용 영상표시장치의 문제점
1. 하드웨어적인 문제점
1) 컴퓨터와 TV모니터 사이의 영상 자료 호환의 문제
2) 글자겹침, 화면의 뭉개짐 현상
3) 화면의 테두리, 색상, 깜박거림현상
4) 색상번짐의 현상
2. 화질에 대한 장치선택 기준
1) 현재 아날로그 NTSC 방식범위 내에서의 적정기준으로 구매하는 것이 효율적
2) 학급의 인원과 교실의 형태를 고려하여 크기와 수량을 결정
3) 부과적 화질개선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4) 디지털 TV 및 HDTV 에대한 기준은 실용화를 거쳐 표준안 제시가 가능하다

Ⅴ. 교실용 영상표시장치의 음향공명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영상을 교육에 활용하는 방식은 여러 가지 일 수 있다. 교과서로서 영상을 활용할 수 있고, 또 참고 자료로 활용할 수도 있다. 전통적으로 영상 교육(media 교육)이라 함은 영상을 교과서(Text)로 활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영상에 담겨있는 의미를 분석하고, 진위를 판정하는 등 영상 언어를 해석하는 것이 이제까지 사용된 영상 교육의 의미이다. 건비연 등의 시민 단체가 추진하는 영상 교육이 이 영역이다. 즉 영상 그 자체로 일정한 의미를 전달하고자 하는 모든 영상 활용을 미디어 교육이라고 분류하고자 한다. 미디어 교육에서는 이제까지의 영상을 해석하고, 해석의 결과 도출된 주장이나 감성을 내면화하여 바람직한 가치와 태도를 형성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영상을 학교에서 다루는 또 다른 한 방법이 영상을 참고로 다루는 것이다. 교과서의 지식을 보충하고, 비판하며, 감성적 동감을 획득하여 지식을 내면화하기 위한 자료로 영상을 활용하는 방법이 있을 수 있다. 사실 학교에서는 대부분 영상을 이러한 방식으로 수업에 활용한다. 각 과목별로 영상을 참고 자료(Reference)로 활용할 수 있는 영역은 뒤에 상술한다. 영상을 참고자료(Reference)로 활용하는 수업을 미디어영상 활용 교육이라고 개념화하고자 한다.
이와는 별도로 영상 제작을 학교 현장에서 시도하고 이를 교육적으로 활용하고자 하는 흐름도 우리 사회에 존재한다. 모 초등학교에서 시행하고 있는 방송을 통한 인성 함양 교육도 이 그러하고 서울의 영파여중으로 대표되는 학교 방송반에 의한 영상 제작 등이 그러하다.

미디어 교육은 영상으로 주장과 사상, 감성을 표현하도록 학생의 창의성을 북돋을 수 있다는 점에서 영상을 가장 잘 교육적으로 사용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참고문헌
◈ 김성규 외 3명, 다초점 3차원 영상 표시 장치, 한국광학회, 2008
◈ 김성규, 초다시점SMV 및 다초점MF 3차원 영상 표시장치의 소개, 한국정보디스플레이학회, 2007
◈ 문재동 외 1명, 영상표시장치 VDU : Visual Display Unit, 국방부, 1990
◈ 박병렬, 교수·학습용 영상표시장치의 Model에 관한 연구, 한남대학교, 2000
◈ 임영숙, 교실용 영상 표시 장치의 적정 모델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예체능연구소, 2001
◈ 장두봉 외 1명, 레이저 영상 표시 장치의 픽셀 위치 제어기 개발, 산학연전국협의회,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