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자료
[1970년대][1970년대 미술][1970년대 화랑][1970년대 회화][1970년대 대중예술][시][마당극]1970년대의 미술, 1970년대의 화랑, 1970년대의 회화, 1970년대의 대중예술, 1970년대의 시, 1970년대의 마당극 분석
[문화행정] 국제현대미술전시회 `비엔날레` 분석
광주비엔날레가 한국예술사에 끼친 영향
[세계화와 미술] 비엔날레와 아트페어
한국의 미술 그리고 로마
[베니스비엔날레][광주비엔날레][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상파울로비엔날레][비엔날레][베니스][광주][청주국제공예][상파울로]베니스비엔날레, 광주비엔날레, 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 상파울로비엔날레 분석
[지방행정론] 지방정부간 협력을 통한 지역축제의 발전방안-세계도자비엔날레를 중심으로
(축제·이벤트관광 2학년) 게츠(2005)의 스페셜 이벤트의 유형 분류를 참고하여 제시된 8가지 유형 중 5가지 유형을 선택하고, 선택된 5가지 유형 별로 각각 국내 이벤트 1개와 국외이벤트 1개를 분석한다.
비엔날레 (CEO는 왜 예술적, 문화적 소양을 갖추어야 하는가) - 비엔날레에 대해서, `터전을 불태우라` 전시회
[문화예술]미술관 법과 문화정책
소개글
[비엔날레][비엔날레 개념][현대미술][도시마케팅][비엔날레 의의][비엔날레 평가][전람회]비엔날레의 개념, 비엔날레와 현대미술, 비엔날레와 도시마케팅, 비엔날레의 의의와 평가 분석(전람회, 비엔날레,현대미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비엔날레의 개념
Ⅲ. 비엔날레와 현대미술
Ⅳ. 비엔날레와 도시마케팅
Ⅴ. 비엔날레의 의의와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미술은 근본적으로 아나키적 삶의 방식을 선호하여 왔다고 볼 수 있다. 특히 세계 양차대전을 전후하여 등장한 다다이즘은 이데올로기적으로 오염되어 가는 근대의 미술에 전격적인 반격을 가한다. 미술 행위는 더 이상 권력의 하수인으로 전락되어서도 안되며, 어떠한 이념으로부터도 자율성을 획득해야 한다는 선언이기도 했다. 그들은 기존의 틀에 의한 장르를 부정했고, 예전에는 미술의 범주에 속할 수 없었던 부분들까지도 수용하였다.
그리하여 결과로서의 작품의 개념을 넘어서서 미술 행위 그 자체를 더욱 중요한 가치로 문제 삼게 되었다. 왜냐하면 화랑이라는 고립된 장소에 전시된 액자화된 작품은 어떤 방식으로든 상품화의 연쇄고리에 걸린 권력적 이데올로기의 산물이 될 수밖에 없으며, 그렇게 표현된 예술언어는 고유한 창의적 자율성을 펼칠 수 없도록 조작될 수밖에 없다는 이유에서이다.
참고문헌
◎ 광주비엔날레, 광주비엔날레 결과 보고서, 1995
◎ 김지현 외 1명, 광주비엔날레의 마케팅믹스 전략에 의한 장소마케팅 연구, 서울행정학회, 2011
◎ 김태현, 한국 비엔날레 도슨트의 현황 및 활성화 방안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2010
◎ 김영호, 비엔날레 이데올로기, 현대미술학회, 2007
◎ 박진희, 비엔날레와 저널의 상관성에 관한 연구, 동덕여자대학교, 2004
◎ 안태기 외 1명, 비엔날레 참관자의 추구편익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한국콘텐츠학회,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