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화와 미술] 비엔날레와 아트페어

 1  [세계화와 미술] 비엔날레와 아트페어-1
 2  [세계화와 미술] 비엔날레와 아트페어-2
 3  [세계화와 미술] 비엔날레와 아트페어-3
 4  [세계화와 미술] 비엔날레와 아트페어-4
 5  [세계화와 미술] 비엔날레와 아트페어-5
 6  [세계화와 미술] 비엔날레와 아트페어-6
 7  [세계화와 미술] 비엔날레와 아트페어-7
 8  [세계화와 미술] 비엔날레와 아트페어-8
 9  [세계화와 미술] 비엔날레와 아트페어-9
 10  [세계화와 미술] 비엔날레와 아트페어-10
 11  [세계화와 미술] 비엔날레와 아트페어-11
 12  [세계화와 미술] 비엔날레와 아트페어-12
 13  [세계화와 미술] 비엔날레와 아트페어-13
 14  [세계화와 미술] 비엔날레와 아트페어-14
 15  [세계화와 미술] 비엔날레와 아트페어-15
 16  [세계화와 미술] 비엔날레와 아트페어-16
 17  [세계화와 미술] 비엔날레와 아트페어-17
 18  [세계화와 미술] 비엔날레와 아트페어-18
 19  [세계화와 미술] 비엔날레와 아트페어-19
 20  [세계화와 미술] 비엔날레와 아트페어-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세계화와 미술] 비엔날레와 아트페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세계화의 사례
비엔날레와 아트페어

2. 비엔날레
1) 국내외 현황
베니스 비엔날레
상파울로 비엔날레
휘트니 비엔날레
광주 비엔날레
부산 비엔날레
2) 긍정적 측면
3) 긍정적 측면의 사례

3. 아트페어
국내외 현황
세계 3대 아트페어
한국 국제 아트페어

2)긍정적 측면
3) 긍정적 측면의 사례

4. 세계화의 문제점
1)트랜드화
2)의미 없는 미술
3)기획력의 부재
4)비평적 사유 빈곤
5)정치적, 문화적 권력 이데올로기

5. 문제점 해결 방안
6. 우리들의 생각
7. 토론주제
8. 참고자료
본문내용
상파울로 비엔날레
1951년 이비라푸에라(lbirapuera) 공원 내의
상파울로 현대 미술관에서 개최

비서구권에서 개최되는 세계적인 예술 축제

브라질 문화 뿐만 아니라 제 3세계 문화를 대표(제 3세계 국가들의 대표 작가들이 자신들의 문화적 정체성을 표현)


세계 3대 아트페어


프랑스의 피악(FIAC) : 대중성과 축제성 중시
스위스의 바젤
미국의 시카고 아트페어 : 미국의 현역 작가를 선보임

그밖에 판화 아트페어로 유명한 프랑스 사가(SAGA)전, 독일의 쾰른 아트페어, 에스파냐의 아르코 아트페어, 일본의 니카프 아트페어를 비롯해 주로 라틴계열 작가들이 출품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마이애미 아트페어 등



3. 기획력의 부재

국내 미술시장의 다른 구조적 취약성과 긴밀하게 연결되는 문제
미술에 대한 사회적 인식의 수준이 낮고, 소양과 안목을 갖춘 전문 인력이 부족한 것이 원인

>> 인기작가, 대형갤러리 편중 현상이 나타나고 상업성이 두드러지며 국제경쟁력이 떨어짐



4. 비평적 사유 빈곤

비평은 기술과 함께 다른 차원이 필수적
개별 작품에 대한 미적 평가와는 다른 접근방식에서 전시로서 비엔날레 대한 비판적 사유가 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