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구조][사고구조와 창의성][사고구조와 등산학습법][사고구조와 영어교육][사고구조와 수학교구자료][창의성]사고구조와 창의성, 사고구조와 등산학습법, 사고구조와 영어교육, 사고구조와 수학교구자료 분석

 1  [사고구조][사고구조와 창의성][사고구조와 등산학습법][사고구조와 영어교육][사고구조와 수학교구자료][창의성]사고구조와 창의성, 사고구조와 등산학습법, 사고구조와 영어교육, 사고구조와 수학교구자료 분석-1
 2  [사고구조][사고구조와 창의성][사고구조와 등산학습법][사고구조와 영어교육][사고구조와 수학교구자료][창의성]사고구조와 창의성, 사고구조와 등산학습법, 사고구조와 영어교육, 사고구조와 수학교구자료 분석-2
 3  [사고구조][사고구조와 창의성][사고구조와 등산학습법][사고구조와 영어교육][사고구조와 수학교구자료][창의성]사고구조와 창의성, 사고구조와 등산학습법, 사고구조와 영어교육, 사고구조와 수학교구자료 분석-3
 4  [사고구조][사고구조와 창의성][사고구조와 등산학습법][사고구조와 영어교육][사고구조와 수학교구자료][창의성]사고구조와 창의성, 사고구조와 등산학습법, 사고구조와 영어교육, 사고구조와 수학교구자료 분석-4
 5  [사고구조][사고구조와 창의성][사고구조와 등산학습법][사고구조와 영어교육][사고구조와 수학교구자료][창의성]사고구조와 창의성, 사고구조와 등산학습법, 사고구조와 영어교육, 사고구조와 수학교구자료 분석-5
 6  [사고구조][사고구조와 창의성][사고구조와 등산학습법][사고구조와 영어교육][사고구조와 수학교구자료][창의성]사고구조와 창의성, 사고구조와 등산학습법, 사고구조와 영어교육, 사고구조와 수학교구자료 분석-6
 7  [사고구조][사고구조와 창의성][사고구조와 등산학습법][사고구조와 영어교육][사고구조와 수학교구자료][창의성]사고구조와 창의성, 사고구조와 등산학습법, 사고구조와 영어교육, 사고구조와 수학교구자료 분석-7
 8  [사고구조][사고구조와 창의성][사고구조와 등산학습법][사고구조와 영어교육][사고구조와 수학교구자료][창의성]사고구조와 창의성, 사고구조와 등산학습법, 사고구조와 영어교육, 사고구조와 수학교구자료 분석-8
 9  [사고구조][사고구조와 창의성][사고구조와 등산학습법][사고구조와 영어교육][사고구조와 수학교구자료][창의성]사고구조와 창의성, 사고구조와 등산학습법, 사고구조와 영어교육, 사고구조와 수학교구자료 분석-9
 10  [사고구조][사고구조와 창의성][사고구조와 등산학습법][사고구조와 영어교육][사고구조와 수학교구자료][창의성]사고구조와 창의성, 사고구조와 등산학습법, 사고구조와 영어교육, 사고구조와 수학교구자료 분석-10
 11  [사고구조][사고구조와 창의성][사고구조와 등산학습법][사고구조와 영어교육][사고구조와 수학교구자료][창의성]사고구조와 창의성, 사고구조와 등산학습법, 사고구조와 영어교육, 사고구조와 수학교구자료 분석-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고구조][사고구조와 창의성][사고구조와 등산학습법][사고구조와 영어교육][사고구조와 수학교구자료][창의성]사고구조와 창의성, 사고구조와 등산학습법, 사고구조와 영어교육, 사고구조와 수학교구자료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사고구조와 창의성
1. 호기심
2. 탐구심
3. 자신감
4. 자발성
5. 정직성
6. 개방성
7. 독자성
8. 집중성(적극성)

Ⅲ. 사고구조와 등산학습법
1. 교사의 사전 준비
2. 지도 순서
3. 지도상의 유의점

Ⅳ. 사고구조와 영어교육
1. 독해법
1) 영어는 영어의 어순대로 읽어야 한다
2) 의미 단위(sense group)로 끊어서 읽어야 한다
2. 작문법
1) 우리말 문장을 영어 어순으로 배열하기
2) 문단 작문하기

Ⅴ. 사고구조와 수학교구자료
1. 패턴블럭을 활용한 수학 체험
2. 칠교 놀이를 활용한 수학 체험
3. 퀴즈네어 막대를 활용한 수학 체험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창의성이란 용어는 문예부흥(renaissance)시대에 나타난 것으로 계몽기 철학자들에 의하여 표현 되었으며, 그 기원은 자연계의 ‘신의 창조(divine creation)’와 창조적인 예술가들에 의한 ‘위대한 유추(great analogy)’에 해당하는 용어로써 사용되었다.
사전적 정의로 ‘창의’는 새로 의견을 생각하여 내거나 그 의견을 말하는 것이고 ‘창조’는 처음으로 만듦을 뜻하는 것으로 서로 다른 개념이다.
사고력에서 창의, 창조, 창의력, 창조력, 창조적 사고 등의 모든 표현은 어떤 것을 자기 나름대로 새롭게 시도하고 그 결과 흔히 보는 것이 아닌 어딘가 좀 진지한 것이 있는 것을 내놓는데 동원된 지적인 과정이라는 점에서는 공통적이다.
1950년 길포드(Guilfod)가 미국 심리학에서 창조성의 중요성을 연설한 이래 창의성에 대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으며, 이에 대해 많은 학자들이 창의성에 대한 여러 가지 개념 정의를 내렸다.
길포드(Guilford)는 창조성을 정의하여 창의성은 인간의 지적, 정의적 요인을 모두 포함하고 있으며, 지적요인은 인간의 보편적 잠재적으로서 창조적 사고를 발휘하게 하고 정의적인 요인은 창조적 행동을 발휘하는 개인의 인성적 기질적 특성이라고 한다.
드레발(Drevdahl)은 창의성이란 본질적으로 새로운 것, 즉 알려지지 않은 아이디어를 낳게 하는 능력으로 보고, 그것은 상상력일 때도 있고, 종합적인 사고일 때도 있다고 하였다. 그는 또 창의는 어떤 목적을 향하는 것이라야 하며 그 결과는 미완성에 그쳐도 좋고, 실제적인 응용이 곧 되지 않아도 좋다고 하였다.
참고문헌
▷ 김완호(2005), 사고구조 변환법을 통한 쓰기와 문법 지도의 효과, 영상영어교육학회
▷ 류선옥(1996), 설화 교육이 학습자의 사고구조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 백민호 외 1명(2007), 학습구조차트를 활용하는 등산학습법의 초등수학 적용과 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
▷ 박지연(2006), 비판적 사고 영어교육에 대한 질적 연구 : 국내 고등학교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 신종석(2010), 수학교구를 활용한 수업의 흥미도 및 문제해결력 신장 연구, 부경대학교
▷ 임현식(1995), 교육받은 사람의 사고구조 :입체적 사고구조 vs. 평면적 사고구조, 한국도덕교육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