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장. 구조와 개방형통신망

 1  6장. 구조와 개방형통신망-1
 2  6장. 구조와 개방형통신망-2
 3  6장. 구조와 개방형통신망-3
 4  6장. 구조와 개방형통신망-4
 5  6장. 구조와 개방형통신망-5
 6  6장. 구조와 개방형통신망-6
 7  6장. 구조와 개방형통신망-7
 8  6장. 구조와 개방형통신망-8
 9  6장. 구조와 개방형통신망-9
 10  6장. 구조와 개방형통신망-10
 11  6장. 구조와 개방형통신망-11
 12  6장. 구조와 개방형통신망-12
 13  6장. 구조와 개방형통신망-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6장. 구조와 개방형통신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망구조

2. 개방형 시스템

3. OSI참조모델

4. OSI 망 구조의 동작방법

5. 강좌의 요약

6. 참 고
본문내용
학 습 목 표
정보통신 기본 개념에 대해서 알아보고, 6장 마치고 나면 정보통신의 기초 기술에 대해 이해를 할 수 있을 것이다. 내용은 다음과 같다. 망 구조에 대해 알 수 있다. 망 구조간 호환성에 대해서 알 수 있다. 개방형 시스템에 대해서 이해를 할 수 있을 것이다. OSI 참조모델을 알 수있다. OSI 망구조의 동작 방법에 대해서 이해 할 수 있다.
1) 망 구조

같은 방안에 있는 갑과 을이 어떤 주제에 대해 서로 말을 하고자 할 때 먼저 갑과 을의 목소리를 전달할 수 있는 공기가 필요하다. 또 갑과 을은 서로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말해야 하고 일정한 언어 규칙 하에서 구술 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기본적인 규정이 전제된 다음 에야 비로소 갑과 을은 원래 그들이 하고자 했던 말을 서로 주고받을 수 있게 된다. 컴퓨터 통신망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이다. 일례로 A라는 컴퓨터 사용자가 자신이 갖고 있던 파일을 B에게 통신망을 통하여 보내고자 할 때, 먼저 A가 파일을 통신 로상에 내보내기 전에 당연히 둘 사이를 연결하는 물리적인 통신매체가 요구된다. 또 통 신로상을 오가는 전기적 신호로부터 상대의 신호를 얻어 내기 위한 사전의 약속된 규정, 통신망으로의 접속 절차 등 복잡한 절차가 선행 되어야 만 한다. 이렇듯 우리가 통신망을 통하여 어떤 액티비티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제반절차를 일반적으로 분산 알고리즘, 혹은 통신 프로토콜이라 한다.
또 분산된 컴퓨터 상호간의 정보교환을 위해 요구되는 복잡한 절차들에 대한 구성형태를 망 구조 (Network Architecture)라 한다.
근래까지만 하더라도 통신 프로토콜의 형태는 상호간의 정보교환을 위해 필요한 제반절차를 모두 통합된 하나의 응용프로그램에게 일임하여 수행하도록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그러나 모든 필요한 통신기능을 하나의 덩어리로 작성하는 경우, 컴퓨터의 사소한 규격변경에 대해서도 응용 프로그램을 다시 작성해야 하므로 시간과 노력이 많이 소요되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최근에는 통신에 필요한 모든 기능을 보다 작은 기능단위로 분할하여 각 기능별로 모듈화 한 다음, 이들 모듈을 이용하여 컴퓨터 통신에 요구되는 기능을 수행토록 하는 계층구조의 방식을 취하고 있다.
보다 상위기능 수행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