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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일본장례문화와 장례식

Ⅲ. 일본장례문화와 장례풍습

Ⅳ. 일본장례문화와 장례예절

Ⅴ. 일본장례문화와 장의시장

Ⅵ. 일본장례문화와 화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일본에서 불교의 필요성은 사(死)의 세계의 나무아미타불과 극락왕생이다. 일본 국민은 각 가정마다 불단(佛壇)을 가지고 있고, 그 불단의 영가가 인도를 받기 위하여 절이 필요하다. 각 가정의 불단은 그 가족의 조상이 극락세계로 모셔지고 제사도 불교식으로 매년 지내는 것이 아니라 몇 년에 한번씩 제사를 지낸다.
제사를 지내는 방법은 자기 집 불단이 소속되어 있는 절의 스님을 모시고 와서 경을 읽고, 설법을 듣는다.
그리하여 일본 사람은 장례식에 대하여서는 절과 밀접한 관계에 있다. 종교가 틀려도, 나이가 들면 아미타불이 계시는 극락세계에 가기 위하여 자기가 소속되어 있는 원찰에 설법을 들으러 자주 가는 것이 통례이다.




≪ … 중 략 … ≫




Ⅱ. 일본장례문화와 장례식

장례식 전날 밤, 가까운 친척이나 친지들이 모여 사자와 함께 하룻밤을 지내는데, 이를 오쯔야(お通夜)라고 한다. 최근에는 죽은 당일날 밤에 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오쯔야에는 가까운 친척 이외에도 많은 사람들이 참석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본래는 사자와 더불어 금기생활을 빈소에서 보내는 유족으로 한정되어 있다.
참고문헌
○ 김시덕(2007), 일본의 화장, 불교식 장례 : 그 흐름과 변화, 불교학연구회
○ 송수미(2009), 우리나라 장례문화와 장례메이크업에 대한 인식조사, 원광대학교
○ 성해준(2011), 일본장례 의식 속의 유불혼용 사례고찰, 한국일본어문학회
○ 이은종(2009), 장례문화를 통하여 본 내세관에 관한 연구, 한일장신대학교
○ 이은규(2008), 장례문화 변화에 관한 고찰, 공주대학교
○ 최길성(1989), 일본장례의 비교민속학적 고찰, 비교민속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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