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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한국의 근현대사
1. 개항기의 제 운동(개화, 위정척사, 농민운동)
2. 일제의 식민통치정책
1) 무단통치(1910년대)
2) 문화통치(1920년대) - 3․1운동의 영향으로
3) 병참기지화/민족말살정책(파쇼통치: 1930년대)
3. 민족해방운동의 흐름과 성격
1) 1910년대
2) 3․1 운동
3) 1920년대 이후의 독립운동

Ⅱ. 일본의 근현대사
1. 메이지 유신(明治維新)부터 일본 군부의 관료지배까지
1) 구로후네(黑船)의 출현
2) 도쿠가와 막부의 불평등 조약
3) 도쿠가와 막부의 멸망
4) 메이지 유신(明治維新)
5) 문화 수용
6) 산업화와 자본주의, 그리고 보수주의, 자유주의, 사회주의
7) 군부의 관료지배
8) 일본의 식민지 정책 추진과 서구 열강과의 갈등
2. 태평양 전쟁-대동아 공영권의 허망한 꿈
1) 일본은 중․일 전쟁을 시작한다
2) 일본은 이어 네덜란드 동인도령과 인도차이나를 침략한다
3) 1940년 초부터 대미관계는 급격히 나빠진다
4) 1941년 11월에 도조 히데키가 수상이 된다
5) 1942년 6월 달의 미드웨이 해전으로 태평양 전쟁의 전세는 뒤바뀌게 된다
6) 1945년 8월 6일 히로시마에 원자탄 투하
7) 1945년 8월 8일 소련은 대일 선전포고를 한다
8) 1945년 8월 14일 히로히토 천황은 종전 조서를 낭독하고 무조건 항복을 한다

Ⅲ. 터키의 근현대사

Ⅳ. 말레이시아의 근현대사

Ⅴ. 이란의 근현대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한국의 근현대사

1. 개항기의 제 운동(개화, 위정척사, 농민운동)

개항시기와 구(舊) 체제 분열시기에 나타난 개화, 위정척사, 농민운동은 각기 경쟁하면서 당시 사회의 변화를 이끌어냈다. 이 세 운동에 대하여 살펴보면, 개화사상은 청의 북학사상의 영향을 받아 서양의 문물 도입을 주장하였으며, 개화파의 관직등용, 신식기관의 설립( ex. 통리기무아문), 신식군대인 별기군의 창설, 신사유람단과 영선사의 파견, 근대식 학교 설립을 일구어냈다. 그들은 1876년 불평등조약으로 인한 개항이후 청의 내정 간섭과 그에 따른 정계에서의 소외로 일본의 지원 약속아래 갑신정변을 일으키나 실패한다. 이들은 중국의 사대를 없애고, 황제의 권한 축소와 입헌군주제로 바꾸려는 개혁시도와 문벌폐지 주장으로 근대국가를 지향하였다. 이후 개화사상은 (애국) 계몽운동과 자강운동으로 발전하게 되는 데, 반제국주의적 성격으로, 서구 열강에 종속적인 면이 있었다. 일제의 강점 후 실력 양성과 교육을 주장하는 부류와 친일적인 부류로 나뉘어져 후에 남한에 사상적 영향을 주게된다.
위정척사사상은 보수적 성격을 띠고 있으며, 성리학을 신봉하는 유학자들이 주류를 이루었다. 이들은 병인양요 때 서양의 경제적 침투를 경고하고, 통상반대를 주장하였으며, 강화도 조약 때에는 개항불가론을 폈다. 또한 내부적으로 위정척사파와 개화파의 갈등으로 일본세력과 개화반대 등을 주장하는 임오군란이 일어났다. 위정척사파는 성리학을 바탕으로 반침략적 민족의식으로 의병운동의 사상적 기반이 되었고, 이러한 의병운동은 농민운동과 위정척사사상의 영향을 받아 등장하는 데, 서구의 배척과 고종 황제의 권한 강화를 주장하였다. 각기 의병운동과 (애국) 계몽․자강운동 등으로 발전한 위정척사파와 개화파는 일제하에 신민회(1907년) 결성으로 어느 정도 합작이 이루어졌으나 그 후 계속해서 각기 다른 방향으로 발전해 나갔다. 또한 위정척사운동과 농민운동의 연합 성격인 의병운동은 일제하 무장 투쟁을 벌이며, 북한에 사상적 영향을 주게된다.
참고문헌
* 김정인, 동아시아사 연구를 위한 성찰과 모색의 디딤돌 - 유용태·박진우·박태균, 함께 읽는 동아시아근현대사, 한국역사연구회, 2011
* 김성보, 내재적 발전과 국제적 소통의 관점에서 본 한국근현대사, 연세대학교 국학연구원, 2009
* 미야자키 마사카츠 외 1명, 하룻밤에 읽는 세계사 : 18C 산업혁명에서 20C 민족 분쟁까지 : 세계 근현대사를 한눈에 그림으로 읽는다, 중앙일보, 2003
* 이형식, 일본 근현대사 연구동향 : 2000년대를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유교문화연구소, 2010
* 최석완, 일본근현대사 연구의 동향, 역사학회, 2010
* 허동현, 한국 근현대사 교과서 어떻게 쓸 것인가?, 철학문화연구소,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