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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릴케(시인, 독일)와 사물

Ⅲ. 릴케(시인, 독일)와 공포

Ⅳ. 릴케(시인, 독일)와 언어

Ⅴ. 릴케(시인, 독일)와 인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벤베누따와의 결별이후 릴케의 시속에서 “미래 연인”의 모티프는 그의 시와 습작에서 한동안 사라진다. 그 대신 릴케는 결연히 자신의 내면성으로 전향하여 이 내면성에 의해 예술적으로 압도당하고자 일관되게 노력한다. 이리하여 「전향(Wendung)」 (SWII. 82)이라는 시가 벤베누따와 함께 두이노성으로 여행하고 돌아온 직후 쓰이는데, 이 시속에 “낯선 연인” 대신 그의 내면세계에 대한 상상의 상징으로서 시인의 사랑이 지향하는 “내면의 소녀 (inneres Mädchen)”가 등장하는 것이다. 이 시속에서 우리가 이제 실제적 삶의 영역에서의 실패이후 시인의 안간힘의 유일한 목표인 예술적 소명과 그 충족의 상징을 발견하는 것은 당연하다. 즉 내면으로 오는 영감을 위하여 연인을 포기하고 그와 함께 외부로부터의 영감을 부정하게 되는 것이다.




≪ … 중 략 … ≫




Ⅱ. 릴케(시인, 독일)와 사물

릴케는 {두이노의 비가}에서 초월자인 천사와 무상한 인간을 대비시켜 인간 존재의 한계를 보여 주는 데 그치지 않고 그러한 대립을 극복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두이노의 비가}에 있어서 천사와 인간의 대립은 양자간의 노력에 의해서 극복될 수 있는 성질의 것이 아니다. 왜냐하면 천사는 분열과 대립에 빠져 있는 인간에게는 전혀 동정이나 관심조차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양자간의 대립을 극복하는 것은 인간 쪽에서 자신의 대립된 의식을 극복하여 스스로 을 성취할 때에만 가능하다. 다시 말해서 인간 자신의 대립이 극복되면 세계와의 대립도 극복되고 아울러 천사와의 대립 또한 저절로 극복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우창 / 사물의 시 : 릴케와 그의 로댕론, 대한민국예술원, 2008
김재혁 / 나, 그리고 사물에 대한 사랑 : 릴케와 윤동주, 한국헤세학회, 2002
김종태 / 릴케의 인간이성 비판, 대한철학회, 2001
이정순 / 릴케의 후기 서정시에 나타나는 유년의 공포, 한국뷔히너학회, 1999
안문영 / 릴케 후기시에 나타난 시존재론적 차원, 독일언어문학연구회, 2000
이기석 / 0R. M. Rilke의 후기작품에 나타난 인간의 운명과 과제, 동아대학교, 19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