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명공작활동][발상기법]발명공작활동의 의의, 발명공작활동의 필요성, 발명공작활동의 발상기법, 발명공작활동의 생활화, 발명공작활동의 지도, 발명공작활동과 발명교육, 발명공작활동과 창의력신장 분석

 1  [발명공작활동][발상기법]발명공작활동의 의의, 발명공작활동의 필요성, 발명공작활동의 발상기법, 발명공작활동의 생활화, 발명공작활동의 지도, 발명공작활동과 발명교육, 발명공작활동과 창의력신장 분석-1
 2  [발명공작활동][발상기법]발명공작활동의 의의, 발명공작활동의 필요성, 발명공작활동의 발상기법, 발명공작활동의 생활화, 발명공작활동의 지도, 발명공작활동과 발명교육, 발명공작활동과 창의력신장 분석-2
 3  [발명공작활동][발상기법]발명공작활동의 의의, 발명공작활동의 필요성, 발명공작활동의 발상기법, 발명공작활동의 생활화, 발명공작활동의 지도, 발명공작활동과 발명교육, 발명공작활동과 창의력신장 분석-3
 4  [발명공작활동][발상기법]발명공작활동의 의의, 발명공작활동의 필요성, 발명공작활동의 발상기법, 발명공작활동의 생활화, 발명공작활동의 지도, 발명공작활동과 발명교육, 발명공작활동과 창의력신장 분석-4
 5  [발명공작활동][발상기법]발명공작활동의 의의, 발명공작활동의 필요성, 발명공작활동의 발상기법, 발명공작활동의 생활화, 발명공작활동의 지도, 발명공작활동과 발명교육, 발명공작활동과 창의력신장 분석-5
 6  [발명공작활동][발상기법]발명공작활동의 의의, 발명공작활동의 필요성, 발명공작활동의 발상기법, 발명공작활동의 생활화, 발명공작활동의 지도, 발명공작활동과 발명교육, 발명공작활동과 창의력신장 분석-6
 7  [발명공작활동][발상기법]발명공작활동의 의의, 발명공작활동의 필요성, 발명공작활동의 발상기법, 발명공작활동의 생활화, 발명공작활동의 지도, 발명공작활동과 발명교육, 발명공작활동과 창의력신장 분석-7
 8  [발명공작활동][발상기법]발명공작활동의 의의, 발명공작활동의 필요성, 발명공작활동의 발상기법, 발명공작활동의 생활화, 발명공작활동의 지도, 발명공작활동과 발명교육, 발명공작활동과 창의력신장 분석-8
 9  [발명공작활동][발상기법]발명공작활동의 의의, 발명공작활동의 필요성, 발명공작활동의 발상기법, 발명공작활동의 생활화, 발명공작활동의 지도, 발명공작활동과 발명교육, 발명공작활동과 창의력신장 분석-9
 10  [발명공작활동][발상기법]발명공작활동의 의의, 발명공작활동의 필요성, 발명공작활동의 발상기법, 발명공작활동의 생활화, 발명공작활동의 지도, 발명공작활동과 발명교육, 발명공작활동과 창의력신장 분석-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발명공작활동][발상기법]발명공작활동의 의의, 발명공작활동의 필요성, 발명공작활동의 발상기법, 발명공작활동의 생활화, 발명공작활동의 지도, 발명공작활동과 발명교육, 발명공작활동과 창의력신장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발명공작활동의 의의

Ⅲ. 발명공작활동의 필요성

Ⅳ. 발명공작활동의 발상기법
1. 발명 창출의 자세
2. 발명기술 창출의 3단계 기법

Ⅴ. 발명공작활동의 생활화
1. 발명전 수상자들의 발명 이야기
2. 세계인의 발명 이야기
3. 발명 기법 이야기 자료
4. 발명기법 착상 보조 자료 개발
5. 캐릭터 지도자료 개발

Ⅵ. 발명공작활동의 지도
1. 색종이 접기(기초 공작 활동)
2. 만들기(기초 공작 활동)
3. 과학상자 조립
4. 모형 항공기 조립
5. 라디오 조립
6. 물 로케트 조립
7. 각종 발명품 제작

Ⅶ. 발명공작활동과 발명교육

Ⅷ. 발명공작활동과 창의력신장
1. 독서 욕구 신장을 위한 독서 친화적 환경 조성
1) 학습정보자료코너 설치
2) 도서 관리 데이터 베이스 프로그램 설치
2. 문제 해결력을 키우는 탐구 학습지 제작 활용
3. 「성공시대」 프로그램 시청을 통한 창의력 신장 마인드 갖게 하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발명’이란 일반적으로 전에 없었던 것을 처음 생각해 내거나 만들어내는 것이라고 말한다. 특허법에서는 발명이란 “자연법칙을 이용한 기술적 사상의 창작으로서 고도의 것”이라고 규정하고 있다. 이와 같은 발명의 법적인 정의에 대하여 좀더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자연법칙’이란 자연계에 존재하는 원리 원칙을 말하는데, 예를 들면 뉴톤의 만유인력의 법칙, 에너지 보존법칙 등이다. ‘자연법칙의 이용’이란 자연력을 이용하는 것으로서 반복 재현 가능성이 있어야 하며, 중력, 풍력, 수력, 전력, 자력 등을 이용하는 것을 말한다. ‘기술적 사상’이란 일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 기술적 문제를 해결하는 효과가 있어야 하는 산업상 실제로 이용되는 기술로서 구체적인 형체가 있는 것과 대립되는 추상적인 관념인 아이디어(Idea) 나, 개념적인 ‘사상’을 말한다. ‘창작’이란 새로 만들어내는 것으로서 발견(예:콜럼버스의 아메리카 대륙발견)과는 다르다. ‘고도성’이란 해당 발명의 기술분야에서 기술수준의 정도가 높은 것을 말한다. 다시 말하면 위에서 열거한 요건이 모두 만족되어야 발명이 성립되는 것이다.




≪ … 중 략 … ≫




Ⅱ. 발명공작활동의 의의

오늘날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중심으로 한 과학적 사고력과 고등 정신기능 신장을 위한 교육을 중요시하고 있다. 국제적으로도 창의력 계발을 통한 발명교육과 지적재산권을 늘리기 위해 세계 각국에서는 그 어느 때보다 열을 올리고 있다.
참고문헌
ⅰ. 경상북도교육청, 발명 교육의 길잡이, 2004
ⅱ. 변순학, 창의성 신장을 위한 발명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서울교육대학교, 2010
ⅲ. 성정희, 발명공작활동을 통한 아이디어 구현능력 신장, 대구광역시, 2006
ⅳ. 이환복, 초등 실과 공작 활동을 통한 발명 아이디어 창출 지도의 효율화 방안, 전주교육대학교, 2003
ⅴ. 유승원, 전라북도 발명교실의 교육과정 및 운영 실태 분석 연구, 주교육대학교, 2011
ⅵ. 정상도, 발명공작기계의 사용법 동영상 제작을 통한 발명교육의 활성화, 한국학교발명협회, 200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