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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무가의 정의와 종류
1. 정의
2. 무가의 종류
1) 서정무가
2) 교술무가
3) 서사무가
4) 희곡무가
3. 무가의 구연방식

Ⅲ. 무가의 역사

Ⅳ. 무가의 특성

Ⅴ. 화랭이 이용우
1. 출생, 학습과정
2. 이종만 당굿의 전수

Ⅵ. 화랭이 조한춘

Ⅶ. 화랭이 이충선
1. 제1기
2. 제2기
3. 제3기

Ⅷ. 화랭이 오수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첫째, 중요 무형문화재로 지정된 굿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때에 관심이 높다는 것은 무형문화재로 지정된 굿이 그 지역의 대표적인 굿처럼 여겨져서 그 굿이 상당한 세력권을 형성한다는 의미이다. 대표적인 예가 충남 태안군 황도리에서 거행되는 봉기풍어제이다. 1983년 김금화 만신이 소개되기 전까지만 해도 이 지역은 독자적으로 무녀가 굿을 진행했다. 그러나 지금은 김금화 만신이 풍어제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러다 보니 황도리와 인근한 서산시 부석면 창리 영신당에서도 김금화 만신을 당주로 모시려고 했으나 날짜가 같아 가지 못하는 경우까지 발생하고 있다. 황도 봉기풍어제에도 상당한 변화가 일어나 봉기풍어제는 정월 초사흗날에 제의가 시작되는 것이 지금까지의 관례였지만 초이튿날부터 제의를 시작했는데 이 또한 무형문화재로 지정된 김금화 만신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한 것으로 여겨진다.




≪ … 중 략 … ≫




Ⅱ. 무가의 정의와 종류

1. 정의

무당(굿을 담당하는 전문적인 사제자, 목사, 스님과 구별되는 엑시타시 상태에서 신령과 직접 교섭하는 무당)이 굿(제의적, 의례행위의 포괄적 개념, 제의적 기능)을 하면서 부르는 노래(구비전승)

2. 무가의 종류

1) 서정무가

서울 열두거리 굿, 노랫가락이 대표적, 신을 즐겁게 하기 위해서

2) 교술무가

神統의 나열, 의례를 행하기까지의 설명, 인간의 소원을 신에게 아뢰고 신의 뜻을 인간에게 전달하는 내용
참고문헌
김태곤 - 한국무가연구,1 :무가의 전승실태, 한국민속학회, 1994
김헌선 - 경기도 도당굿 화랭이 이용우(1899년-1987년)의 구비적 개인사, 한국구비문학회, 1994
김헌선 - 경기도 도당굿 화랭이 연행자 연구 : 광주 이충선과 수원 오수복을 예증삼아, 한국구비문학회, 1998
박경신 - 한국 무가의 역사적 전개, 한국구비문학회, 1997
윤동환 - 동해안 필사본 무가의 존재양상과 기능적 특성, 한국무속학회, 2007
전형대 외 1명 - 경기도 지역 화랭이 무가 연구 : 조한춘의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구비문학회, 19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