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첫째, 중요 무형문화재로 지정된 굿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때에 관심이 높다는 것은 무형문화재로 지정된 굿이 그 지역의 대표적인 굿처럼 여겨져서 그 굿이 상당한 세력권을 형성한다는 의미이다. 대표적인 예가 충남 태안군 황도리에서 거행되는 봉기풍어제이다. 1983년 김금화
Ⅰ. 경기도 도당굿의 의미
경기도 도당굿은 세습무로서 단골이라고도 한다. 도당굿의 발생에 대하여 《조선무속교》를 인용하면 다음과 같다. 우리나라 시골에는 범의 출현이 많기 때문에 밤이면 바깥출입을 못했다. 돈을 거두어 육미와 단술을 마련해서 산신에게 치제하기 위해 무격으로 하여금 북
1. 역사적 유래와 사회적 배경
(1) 유래
송파산대놀이를 중요무형문화재로 지정할 때 (1973) 밝힌 유래는, "송파지방의 산대놀이는 약 200년 전부터 시작되었으나 중도에 쇠잔하였고 1900년대 초에 다시 송파거주인 이 구파발산에 연희자를 초빙하여 재건하였다." 하였으나, 현재의 기능보유자들의 증언
Ⅰ. 개요
산대는 실제 산의 외형을 본떠 만드는 것이 첫째 요건이라 할 수 있으며, 규모가 매우 컸다고 할 수 있다. 기암괴석이 첩첩한 산의 모양을 이루고 있어 넓고 트인 무대면은 기대할 수가 없었다. <봉사도>의 산대는 겹층 무대의 모습을 하고 있는데, 산대 앞 마당공간의 무대적 특성과 서로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