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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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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괴테 빌헬름 마이스터의 특성
1. 이 소설에는 괴테의 성장 과정과 방황에 그대로 찍혀 있다
2. 이 소설에서는 재미있는 사회상을 읽을 수 있다
Ⅲ. 괴테 빌헬름 마이스터의 수업시대
Ⅳ. 괴테 빌헬름 마이스터의 예술 종언
Ⅴ. 괴테 빌헬름 마이스터의 낭만주의 문학
Ⅵ. 괴테 빌헬름 마이스터의 조형예술과 시예술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779년에 그는 정식으로 추밀고문관이 되었고 1782년에 가서 귀족의 반열에 올랐고 비록 인구 10만의 소공국이기는 하였으나 새로운 건설과 재정, 병사, 광산, 학예 등등의 분야에서 솔선 지휘를 하게 된다. 이러한 다망한 정무의 틈을 타서 세 번에 걸쳐 하르츠 여행과 스위스 여행을 하였는데 이것은 그의 자연에 대한 애착심의 발로였던 것이다. 그리하여 이 무렵 그는 지질학, 광물학, 해부학 등 자연과학 분야의 연구에도 몰두했다. 이러한 자연 관찰에서 나온 그의 자연관은 스피노자의 사상과 융합되어 이른바 유기적인 그의 자연관이 확립된다.그러나 이시기는 창작면에서 침체를 면치 못하였다. 다마나 슈타인 부인에게서 받은 자극으로 「달에붙임」,「인간의 한계」,「나그네의 밤노래」등이 나왔다. 그런데 이 시들은 그 시대의 그의 전신, 인생관조의 심화를 알려주는 증거물이라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다.
또 하나 빼 놓을 수 없는 작품은 1775년에 고향 프랑크프르트를 떠나기 직전에 완성을 본 에그몬트 이다.
이 작품은 1778년과 1782년 사이에 수정과 가필이 되어 1787년에 완성된다. 주인공이 인생의 클라이막스에서 죽는다는 최초의 모티브는 괴테의 그간의 전신과 더불어 국민을 위한 정치적 권리를 방위하려는 고귀한 인물의 몰락이라는 모티브로 변화했던 것이다. 창작력이 침체했던 이시기에 그래도 이른바 「우어마이스터」, 즉 「빌헬름 마이스터의 연극적 사명」이 나왔다는 것은 특기 할만한 사실이다.
그런데 괴테는 내각의 수반 되었을 때부터 이미 행동기에서 벗어나려는 생각이 싹텄으며 정치에서 다시 예술의 세계에로복귀 하려는 생각이 간절했었다.
인생의 어느 한군데에서도 정체하고 있을 수 없는 것이 괴테의 인간성 이었던 것이다. 그리하여 그는 남방의 청명한 예술의 나라, 고전적인 예술의 나라인 이탈리아로 떠난다. 2년간에 걸친 괴테의 이탈리아 체류는 예술의 고전적인 양식과 법칙을 알게 해준다. 그리하여 이탈리아 여행의 상징적인 산물이라고 할 수 있는 「타우리스의 이피게니에」가 나왔다. 이것은 파우스트적인 무한한 동경의 단념과 인간개체의 절대적인 자유의 제한 즉 체념의 첫 단계를 주제로 형상화한 것이었고 순수하고 고귀한 인간성의 구원의 힘을 찬양하는 운문의 희곡이었다. 그리고 고전주의 시대의 가장 아름다운 희곡인 「토르크바토 타소」도 이탈리아에서 구상된 산물이었다. 이렇게 재생한 괴테는 바이마르로 돌아온다. 그 후 그는 전과는 달리 정무에서 완전히 떠나고 고독 속으로 숨어버린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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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창배, 『빌헬름 마이스터의 수업시대』의 수용에 대한 괴테의 비평, 한국괴테학회, 2006
정진원, 『빌헬름 마이스터의 편력시대』에 나타난 만년 괴테의 인생관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2002
조성희, 『빌헬름 마이스터의 편력시대』에 나타난 괴테의 예술관, 서울대학교, 2002
Oh Soon-Hee, 괴테와 카프카의 문학에 나타나는 미국 이미지 - 괴테의 『빌헬름 마이스터의 편력시대』와 카프카의 『실종자』를 중심으로, 한국카프카학회,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