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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민속놀이(전통놀이) 사례 양주 별산대놀이

    Ⅱ. 민속놀이(전통놀이) 사례 쇠머리대기

    Ⅲ. 민속놀이(전통놀이) 사례 북청사자놀음

    Ⅳ. 민속놀이(전통놀이) 사례 나무쇠싸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민속놀이(전통놀이) 사례 양주 별산대놀이

    양주 별산대놀이는 다른 한국 탈춤의 연출형태와 마찬가지로 음악반주에 춤이 주가되고 노래가 따르는 가무적 부분과 거기에 묵극적인 몸짓과 덕담, 재담이라고 하는 사설, 즉 대사가 따르는 연극적인 부분으로 구성 상연된다. 상좌, 연잎과 눈끔적이, 왜장녀, 애사당, 소무, 노장, 원숭이, 해산모, 포도부장, 미얄 할미역은 대사 없이 춤과 몸짓과 동작으로만 연기하지만, 그 밖의 역들은 대사 와 함께 춤과 몸짓 및 동작으로 연기한다. 봉산탈춤의 대사가 비교적 운문의 억양을 고집하고 있는데 비하여, 양주 별산대놀이는 평명한 일상 회화조의 대사이다. 그리고 옴과 취발이와 말뚝이의 대사는 이 놀이의 대사 중 백미로서 관중의 흥미를 끌었고, 말 없는 탈의 연기에서는 노장의 펜터마임이 가장 우수한 것으로 시종 대사한마디 없이 춤과 몸짓으로만 소무와의 파계 과정과 농희를 훌륭히 한 마당의 놀이로 성립시키고 있다. 노래는 장단을 청하는 짤막한 불림과 그밖에 매화타령, 백구타령, 천자 풀이, 덕담 등으로 가짓수가 많은 편은 못되며, 그것도 덕담 외에는 처음의 허두만 조금 부르다 곧 재담이나 춤으로 바꾸어버려 동작의 신호적인 큐의 역할을 한다. 민속예능의 일반적 특성으로 연출 시간에는 제한이 없어 보통 저녁에 시작하면 다음날 새벽까지 계속되었으며, 그때그때의 흥과 형편에 따라 3~4시간으로 줄이는 수도 있었다. 산대놀이의 반주악기로는 삼현육각, 즉 피리2, 젓대1, 해금1, 장구1, 북1로 구성 되지만 이밖에 꽹과리를 추가하는 수도 있고, 경우에 따라서는 피리와 장구만으로도 춤을 춘다. 반주악은 완중한 염불, 리듬이 명확한 타령, 유장한 굿거리 곡 등을 사용한다. 산대 춤은 봉산 탈춤이나 오광대 놀이의 덧배기 춤에 비하여 비교적 전아한 맛이 있고 형식미를 갖추고 있다. 이것은 아마 경기인의 기질이나 궁중무 의 영향 등에서 온 것이 아닌가 생각되나 더 분석적인 검토가 필요할 것이다.
    참고문헌
    ▷ 김주연(2010), 북청사자놀음에 내재된 표현적 상징성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 김세중(1966), 영산의 민속놀이 : 호장굿, 나무쇠싸움, 줄다리기를 중심으로, 청맥사
    ▷ 유명선(2012), 양주별산대놀이를 활용한 음악극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경인교육대학교
    ▷ 이재란(2001), 조선시대 탈춤의 사회학적 연구 : 양주별산대놀이를 중심으로, 청주대학교
    ▷ 임재해(1997), 민속놀이 놀이감들에 나타난 상징적 의미와 제의적 기능, 국립민속박물관
    ▷ 임윤희(2004), 북청사자놀음의 사자춤 동작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