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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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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위도띠뱃놀이(띠뱃놀이)의 축제적 재구성과 의미
1. 제의에서 놀이로
2. 마을굿에서 지역축제로

Ⅱ. 위도띠뱃놀이(띠뱃놀이)의 띠배

Ⅲ. 위도띠뱃놀이(띠뱃놀이)의 전승현황

Ⅳ. 위도띠뱃놀이(띠뱃놀이)의 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위도띠뱃놀이(띠뱃놀이)의 축제적 재구성과 의미

1. 제의에서 놀이로

위도 띠뱃놀이는 원래 종교적 성격이 강한 마을굿이었다. 현재 ‘위도 띠뱃놀이’라는 이름은 1978년 전국민속예술경연대회 이후에 띠뱃놀이로 재구성되면서 만들어진 이름으로 원래 이 마을굿을 가리켜 “정월 초사흗날 제만 모신다”고 하였다. 이 마을굿에서 핵심 절차인 --에 이르는 일련의 과정이 모두 제만 모시기에 중요한 절차였다. 그러나 1978년 전국민속예술경연대회 참가 후, 그리고 1980년대 국립민속박물관에서 위도의 민속 조사를 한 후 ‘대리 원당제’, ‘띠뱃굿’, ‘띠뱃놀이’와 같은 명칭은 어떤 연행 과정이 더 중요한가에 대한 함의를 담고 있다.
위도 띠뱃놀이는 일상에서부터 특별한 의례에 이르기까지 마을 사람들의 삶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해 온 무녀의 역할에 기대어 이루어지는 것이다. 무녀는 마을 사람들이 살아서 누려야 하는 명과 복을 기원하고, 그리고 죽은 사람들을 저승으로 천도하는 일을 통해 마을 사람들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었다.

2. 마을굿에서 지역축제로

위도 띠뱃놀이는 원래 위도면 대리마을에서 행해지는 마을굿이었지만 1978년 전국민속경연대회에 위도면 대표로 출연하였고 대통령상까지 수상함으로써 위도면 지역의 축제로 부상하였다. 원래 대리의 풍물패는 정월 마당밟이 때 ‘소리’, ‘전막리’, ‘석금’, ‘거륜리’, ‘답구미리’, ‘미영금’ 등 7개 마을의 모든 집들을 다 쳐주었다고 하나 마을 제사만은 각 마을에 있는 제당에서 각각 지내왔다. 그러나 각 마을의 무녀가 사라지고 제의가 단절되면서 대리 띠뱃놀이가 아니라 ‘위도 띠뱃놀이’로 위도를 대표하는 지역굿이 되었다.
참고문헌
◎ 박혜준(1999), 문화정책과 전통의 재해석 : 위도 띠뱃놀이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 서종원(2011), 위도띠뱃놀이 「원당중수기」(1900년) 연구, 국립목포대학교
◎ 이영금 외 1명(2009), 위도 띠뱃놀이의 연행 구조와 제의적 특징, 한국무속학회
◎ 이영배(2009), '위도 띠뱃놀이'에서 풍물굿의 공연적 특징과 위상, 남도민속학회
◎ 이순자(2005), 전통굿의 관광상품화 방안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 하효길 외 1명(1996), 위도 띠뱃놀이의 전망, 비교민속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