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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일본의 우경화

Ⅱ. 일본의 근대화
1. 쇄국 그리고 개항
2. 일본 따라 배우기가 시작되다

Ⅲ. 일본의 민주화

Ⅳ. 일본의 경제화

Ⅴ. 일본의 안보내셔널리즘

Ⅵ. 일본의 아나키즘

Ⅶ. 일본의 그린투어리즘
1. 지역중심의 내발적 발전형
2. 농업․농촌지역자원의 활용형
3. 민박중심의 체재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일본의 우경화

일본에서 일고 있는 우경화 바람은 위에서 지적한 통속적인 의미에서의 우경화와는 번지수를 달리한다. 정확히 말하면 '국수주의' 또는 '국가주의'로의 회귀 흐름이라 할 수 있다.
일본 '우익'의 사상적 기조는 '자유'나 '평등'이란 유럽적 가치 개념과는 관계가 없다. 한마디로 내용이 텅빈 '이데올로기'로서 '존왕'(尊王)주의 '정신'(精神)주의의 강조가 특징이다.
19세기 후반 '메이지(明治)유신 이후 패전 때까지 일본의 우익은 신화에서 나오는 '덴노(天皇)'로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일왕은 단일 혈통을 지녀왔다고 신성(神聖)시해 왔다.
나아가 2차대전으로 외세의 점령을 당하긴 하였으나 그 전에는 역사적으로 '칭기즈칸'의 침략도 막아냈다고 하는 불패(不敗) 일본적 가치에 대한 몰입이 일왕을 핵으로 하는 '일본정신'이라는 '이데올로기'로 정착된 것이 일본 우익사상의 본질이다.




≪ … 중 략 … ≫




Ⅱ. 일본의 근대화

1. 쇄국 그리고 개항

1881년 4월 3일 조사와 수행원으로 구성된 조사시찰단이 화륜선에 오른다.
그 이유는1868년 메이지 유신을 단행하고부터 서구의 근대 문물을 받아들여서 한껏 부강함을 과시하고 있던 일본의 발전상을 살펴보기 위함이었다.
그러나 이들은 일본의 제도와 문물을 직접 눈으로 보고 피부로 접하기 위해 길을 떠나지만 공식 외교사절은 아닌 민간인 자격으로 가는 것이었다. 이렇게 우리나라가 일본에서 무언가를 배우려고 한 것은 유사 이래 처음 있는 일이었다.
참고문헌
◇ 김을한(1956), 일본의 민주화는 가능한가, 창평사
◇ 김명섭(2002), 일본의 아나키즘과 조선인 항일운동 : 해방 전을 중심으로, 국민문화연구소
◇ 김범수(2002), 일본의 그린 투어리즘 추진과 지역활성화, 한국농어촌공사
◇ 박종근(2004), 일본의 우경화 실태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 송주명(2009), 탈냉전기 일본의 국가전략 : 안보내셔널리즘과 새로운 아시아주의, 창비
◇ 이근희(2007), 번역과 한국 및 일본의 근대화, 한국번역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