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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서론

    Ⅱ. 원고지(원고용지)의 문장부호
    1. 마침표
    1) 온점(.)
    2) 물음표(?)
    3) 느낌표(!)
    2. 쉼표
    1) 반점(,)
    2) 가운뎃점(․)
    3) 쌍점( : )
    3. 따옴표
    1) 큰따옴표(󰡒 󰡓)
    2) 작은따옴표(󰡐 󰡑)
    4. 안드러냄표
    1) 숨김표(××, ᄋ ᄋ )
    2) 줄임표(……)

    Ⅲ. 원고지(원고용지)의 교정부호

    Ⅳ. 원고지(원고용지)와 논술
    1. 논술의 뜻
    2. 지도 목표
    3. 지도 방법
    4. 지도 내용

    Ⅴ. 원고지(원고용지)와 글짓기
    1. 글짓기 공부는 왜 하는가
    2. 어떤 글이 좋은 글인가
    3. 무엇을 어떻게 쓸 것인가
    1) 글감 잡기
    2) 쓰는 요령
    3) 글 쓰는 차례
    4) 글감에 대한 조사와 관찰

    Ⅵ. 원고지(원고용지)와 독서감상문
    1. 독서감상문을 쓰기 전에 알아야 할 일
    2. 독서감상문에 쓸 내용
    3. 독서감상문은 어떻게 쓰는가
    4. 글의 종류에 따른 독서감상문 쓰기

    Ⅶ. 원고지(원고용지)의 글 구성방법
    1. 구성의 개념
    2. 구성의 원리
    1) 단계성
    2) 통일성
    3) 응집성
    3. 구성 방법
    1) 시간적 구성
    2) 공간적 구성
    3) 추보식 구성
    4) 물리적 구성
    5) 단계식 구성
    6) 포괄식 구성
    7) 열거적 구성
    8) 인과적 구성
    9) 점층 점강식
    10) 유의점

    Ⅷ. 원고지(원고용지)의 사용방법
    1. 글을 꼭 원고지에 쓰는 습관을 가진다
    2. 원고지 쓸 때 주의해야 할 점

    Ⅸ. 원고지(원고용지)와 원고지(원고용지) 사용방법 교육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일반적으로 논의할 때, 글쓰기란 생각한 것을 종이에 옮겨 적는 것, 즉 언어로 표현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렇다고 해서 머릿속에 떠오르는 여러 사고를 그냥 쓰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언어로 표현한다는 것은 생각을 발견하고 그것을 언어화하는 방안을 강구하는 일”과 관련되기 때문이다. 여기서 ‘표현’이라는 용어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표현’이란 “내부의 것을 외부로 나타내는 것”을 가리킨다. 그러나 이 용어로는 외부로 나타내는 과정에서 개입하는 전반적인 ‘사고’의 과정을 문제시하기가 어렵다. 왜냐하면 ‘표현’이라는 용어는 ‘외부로 나타내는 것’에 중심이 있기 때문이다. ‘글쓰기’라는 용어는 ‘표현’이라는 용어를 썼을 때 간과될 수 있는 이러한 측면, 즉 ‘사고’의 측면을 보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결국, 표현과 사고가 하나로 합쳐지는 영역을 잘 드러내 줄 수 있는 것이 ‘글쓰기’라는 용어일 것이다. 본고가 ‘표현’이라는 용어보다 ‘글쓰기’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이유는 이 때문이다. 우리는 일상생활 속에서 무수한 경험을 한다. 그 경험은 때로 기억되지 않은 채 잊혀지기도 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특별한 경험으로 기억되거나 혹은 더 나아가서 한 편의 글로 남겨지기도 한다. 글로 남기는 경우는 물론 그 경험이 유의미한 경우에 한해서이다. 많은 사상가들은 경험이 무엇보다도 시간적 구조를 갖는다는 데 주목했다. 다시 말해 경험은 직접적인 현현에서는 결코 포착할 수 없고 지나간 현존으로서 단지 반성적으로만 포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여기서 ‘반성적 포착’이란 시간적으로 이미 지나간 것을 대상화함으로써 가능한 것이다. 특히 경험을 글쓰기의 대상으로 할 때, 그 경험은 글 속에 무질서하게 나열되는 것이 아니라 일정한 틀에 의해 걸러지고 다시 조명되면서 재구성되는 과정을 거친다. 여기서 ‘재구성’이라는 용어는 주의를 요한다. 글자 그대로의 풀이라면 ‘다시 구성한다.’는 의미인데, 글쓰기의 경우 경험을 다시 구성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전제로 작용하는 것이 경험적 자아와 서술적 자아의 분리이다. 일반적으로 ‘나’의 이야기, 즉 자신의 생활 경험을 대상으로 하는 글쓰기의 과정에서는 경험적 자아와 서술적 자아가 분리된다. 여기서 경험은 시간적으로 서술행위보다 이전단계에 속하며, 경험적 자아는 과거의 경험과 함께 한다. 그러나 서술은 경험 이후의 단계에 속하며 서술적 자아는 실제 글쓰기가 이루어지는 순간에 존재한다.
    경험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양적으로 축적되면서 진행되는데, 그것은 어떤 일관된 흐름에 따라서만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자신의 의지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경우도 있지만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이루어지는 경우도 있다. 경험적 자아는 자신의 일상 속에서 보고 듣고 느끼고 생각할 뿐 그것을 조직적으로 연결하거나 혹은 자신의 경험을 재구성할 수 있는 여유는 없다. 이에 반해 서술적 자아는 시간적으로 경험에 비해 이후의 단계에 속함으로써 경험 내용을 재구성할 수 있는 시간적 공간적 거리를 확보할 수 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시간적 거리이다. 이 시간적 거리에 의해 ‘나’의 경험을 대상화시켜 볼 수 있는 심리적 거리가 발생한다. 그리고 이 심리적 거리에 의해 서술적 자아는 언어행위를 하면서 자신의 경험을 새로운 관점에서 읽어내고 해석하고 평가할 수 있는 여유를 지니게 된다.
    참고문헌
    김선(2008), 맞춤법 띄어쓰기 원고지 사용법, 예문당
    김태하(1999), 원고지 쓰기 완전학습장, 꼬마나라
    임융웅(2000), 원고지 쓰기 연습장, 예문당
    장덕진(2009), 원고지 이음말 사용법, 동아기획
    정치희(1990), 원고지 사용법, 명지출판사
    편집부(2006), OK 논술 원고지 쓰기, 우민OK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