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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놀이문화(놀이)의 요소와 분류
    1. 놀이의 요소
    2. 놀이의 분류

    Ⅱ. 놀이문화(놀이)의 기원

    Ⅲ. 놀이문화(놀이)의 역할
    1. 놀이는 몸을 골고루 잘 자라게 한다
    2. 놀이는 사회성을 길러준다

    Ⅳ. 놀이문화(놀이)와 놀이성

    Ⅴ. 놀이문화(놀이)와 기호놀이

    Ⅵ. 놀이문화(놀이)와 오광대놀이

    Ⅶ. 놀이문화(놀이)와 수수께끼놀이
    본문내용
    Ⅰ. 놀이문화(놀이)의 요소와 분류

    1. 놀이의 요소

    로제 카이와는 놀이성의 요소를 다음과 같이 정리하였다. 그것은 첫 번째, 운명이나 운에 대한 자신의 행운 시험 둘째, 비밀을 감추고 변장(꾸밈)하는 즐거움. 세 번째, 놀라는 즐거움 또는 놀라게 하는 즐거움, 네 번째, 반복과 대칭(Symetrie)을 추구하는 것 또는 반대로 해답을 즉흥적으로 만들어 내거나 무한히 발전시키는 즐거움 다섯 번째, 비밀과 수수께끼를 푸는 즐거움 여섯 번째, 모든 조합기술을 통해 얻어지는 즐거움 일곱 번째, 힘, 기교, 스피드, 인내력, 평형감각, 재치 등의 경기에서 겨루고자하는 욕망 여덟 번째, 규칙과 법률의 수정, 그것들을 존중하는 의무 그것들을 교묘하게 피하고 싶은 욕망 마지막으로 도취와 명정(酩酊)황홀에의 동경, 관능적인 쾌락을 자극하는 패닉에의 욕망이다.
    즉, 운시험, 변장-꾸밈, 놀람의 즐거움, 해답의 즉시 추구 및 발전, 수수께끼를 푸는 즐거움, 조합(Construction)의 즐거움, 경기로 겨루고자 하는 욕망, 규칙과 법률의 준수와 위반의 묘, 도취추구라고 할 수 있다.

    2. 놀이의 분류

    Callois는 경쟁과 기회(우연성) 그리고 모방, 정화적 만족(아찔함)이라는 기준으로 어린이 성인 그리고 진보된 형태의 놀이를 나누었다. 경쟁은 그야말로 상대자와 경쟁을 하는 가운데 놀이성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기회(운)은 자신의 운을 시험하는 가운데 자신에게 상황이 유리하게 작용하도록 하는 놀이유형을 말한다. 모방은 사람이나 상황을 모방함으로 인해서 얻는 놀이의 즐거움을 말한다. 정화적 만족이라는 것은 감동이나 도취에 속하는 유형의 놀이성을 말한다.
    특히 모방에는 대중매체 문화와 관련하여 몇 가지로 나뉜다. 내적 심미모방, 외적 표출 모방, 활동 모방 등 세 가지다. 내적 심미모방은 연극, 영화, 그리고 그 외 많은 구경거리를 보고 내적으로 즐기면서 만족을 느끼는 단계이다. 외적표현 단계는 다른 의상의 복장하기 또는 유행하는 의상과 장식 착용의 모습이 나타난다. 활동모방은 직접 다른 사람의 행동을 모반하거나 사회적 역할 또는 일정한 상황을 설정하고 그에 따른 모방활동을 하는 것을 말한다.

    Ⅱ. 놀이문화(놀이)의 기원

    우리 선조들은 어떤 놀이들을 어떻게 즐겼는가? 갑자기 웬 민속놀이 타령이냐라고 의아하게 생각할는지 모르겠다. 그러나 이처럼 혼란스러운 때 모든 생각을 일단 접어두고 우리 조상들이 유유자적하며 즐겼던 놀이들을 음미해 보는 것은 오늘날 우리 청소년들의 겪고있는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소중한 출발점이 될 수 있으리라고 기대하며 또 믿는다. 놀이는 그 뜻이 워낙 광범위하고 깊은 순수 토박이 우리말이다. 필자는 우리말 놀이는 인간을 '놀이하는 인간'이라고 정의한 『호모 루덴스』의 저자 호이징하가 말하는 놀이만큼 깊이가 있는 용어라고 생각한다.
    그러면 외래어인 LEISURE, RECREATION, PLAY, 그리고 GAME 이 네 가지 단어들과 연관하여 놀이라는 토박이말과 어떤 차이점이 있으며 어떻게 만나지는가에 관해 생각해 보기로 하자. 레저(LEISURE)는 그 어원이 희랍어 '스콜레'(SCOLE)와 라틴어 '스콜라'(SCOLA)에서 유래되었다고 한다. 이 단어들은 학습을 의미하는 SCHOOL의 어원이기도 한 점을 주목해야 한다. 그리고 레저는 자유롭다는 의미의 라틴어 LICERE에서 연유한 것이기도 하므로 여가는 자유와 학습, 이 두 가지 개념들이 상호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또한 레저는 첫째로 '생업에서 벗어난 자유로운 시간'으로 보는 시간적 개념과, 두 번째는 '그 자체를 위한 활동이거나 그 자체를 목적으로 하는 활동'으로 정의하기도 하는데, 레저를 시간적 개념으로 보는 고전적인 경우에 레크리에이션(Recreation)은 여가시간에 담겨지는 구체적인 내용물로 이해하지만, 후자의 경우에는 레저와 레크리에이션을 그 내용상 명확하게 구분하기가 어려워진다.
    그러면 레크리에이션이란 무엇인가? 레크리에이션은 좁게는 여가에 담겨지는 내용이라고 요약할 수 있다. 즉 생업과 가정, 사회적 의무에서 벗어난 자유로운 시간에 자발적으로 즐기는 의미 있는 행위와 내용인 것이다. 레크리에이션은 생계를 위한 노동과 의무에서 해방된 자유
    참고문헌
    김유화, 유아의 놀이문화 형성 과정 속 '갈등'에 대한 질적 연구, 열린유아교육학회, 2008
    백혜숙, 놀이 레시피 120가지, 잉걸미디어, 2007
    이금희, 청소년 놀이문화에 대한 이해, 전남대학교, 2005
    양아랑 외 1명, 우리나라 놀이 문화가 대학생 패션에 미친 영향, 복식문화학회, 2008
    한세준, 디지털 놀이문화에 나타난 자기유사성에 관한 연구, 창원대학교, 2003
    James E. Johnson, James F. Christie 외 1명 저, 이진희 외 2명 역, 놀이 발달 유아교육, 아카데미프레스,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