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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막스 베버의 연구가능주제

Ⅲ. 막스 베버의 정치지도자론

Ⅳ. 막스 베버의 인간행위

Ⅴ. 막스 베버의 현실탐구과학

Ⅵ. 막스 베버의 개신교

Ⅶ. 막스 베버의 관료제
1. 관료제의 특성
2. 관료제 행정간부의 특성

Ⅷ. 막스 베버의 과학과 가치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자본주의 정신은 돈과 재물을 무조건적으로 탐하는 것과는 많은 차이를 드러내고 있는 것이다. 여기에서 우리는 미묘하면서도 중요한 사실을 구분해 내어야 한다. 돈과 재물을 추구하되 자기 자신의 미래 보장과 향락을 완전히 배제하는 가운데 자신의 삶을 이끌어 가는 의무의식의 존재여부를 가려내야 한다. 또 다른 하나는 이와 관련되어 있지만 고정된 직업의식을 가지고 있는가 이다. 직업 개념에 대해서는 뒤에 논의하겠지만, 여기에선 우선 직업이라 함은 떠돌이로 이것저것을 닥치는 대로 최선을 다해서 일하는 경우와는 구분된다는 점을 지적해두고 싶다. 당연히 해당 사회에서 윤리 도덕적으로 인정된 고정된 일자리에서 전문인으로서의 사명 의식을 갖고 일하는 것이 전제가 된다. 고리대금을 한다던가 조세 청부업을 한다던가 외국 또는 이방인들을 상대로 약탈하여 재물을 모으는 것과 같은 종류의 일은 직업에 속하지 않는다는 말이다. 근대 경제조직에서 유능함의 표징은 합법적으로 획득한 금전의 많고 적음에 달려있는 것이다.
베버는 당시에 직업 의무라는 개념이 잘 알려져 있기는 하지만 그 의미가 그렇게 분명했던 것은 아니라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 중요한 것은 개인이 자기의 직업적 활동의 내용을 의무로 의식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어떤 사람이 열심히 일하지만 목구멍이 포도청이어서, 가족을 먹여 살리기 위해서라고 느낀다면 이는 직업 의무라고 볼 수 없다는 말이다. 그 보다는 그것이 육체노동이든 물적 재산을 이용하는 영리활동이든 관계없이 그 일을 열심히 하는 것은 주어진 것으로 너무나 당연하여 질문조차 해보지 않은 상태에 있다면, 그는 직업 의무 의식을 갖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베버는 이러한 정신 상태야말로 자본주의 문화에서 사회 윤리의 특징이 된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사상은 자본주의에 있어서 본질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다. 그렇지만 이러한 직업 의식이 오늘날의 자본주의가, 곧 이미 제도화된 자본주의가 존속하기 위한 전제조건이 되는 것이라고 말하는 것은 아니다. 다른 말로 근대 자본주의적 기업의 경영자 또는 노동자가 이러한 윤리적 원칙을 주체적으로 받아들여야만 한다고 주장하는 것도 아니란 말이다. 이미 제도화된 자본주의는 이러한 윤리적 도움 없이도 선택과 도태의 원칙을 통해서 자신에게 필요한 기업가와 노동자를 창출해 낼 수 있기 때문이다. 자본주의적 경제 원칙에 적응하지 못하는 기업가도 노동자도 살아남지 못하게 된다는 말이다. 살아남기 위해서, 경쟁에 뒤지지 않기 위해서는 경제 원리에 자신을 적응시켜야만 한다(Weber 1978: 36 참조).
이 직업의식 부분에 대한 베버의 논의는 우리에게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베버의 논의는 전적으로 초기 자본주의, 곧 자체의 재생산 구조를 갖춘 제도화된 자본주의 이전에 해당된다는 사실을 알려주고 있는 것이다. 이는 중요한 사실이다. 왜냐하면 많은 경우 현대의 제도화를 완결한 자본주의의 상황에서 베버의 이러한 주장을 이해하려고 하는 경우, 그것은 사람들로 하여금 베버가 직업 의식을 지나치게 강조하여 의미를 부여한다고 판단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이러한 선택과 도태의 원리를 자본주의의 발전 현상을 설명하는 수단으로 삼는 경우 분명한 한계를 드러내게 된다. 자본주의의 특성에 적합한 종류의 생활운용이나 직업 의식이 선택과 도태의 원리에 의해 선별되기 위해서는, 곧 그것들이 다른 것들보다도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는, 분명히 그런 생활 운용 원리와 직업 의식이 미리 출현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것도 고립된 개인의 의식 속에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 집단 안에서 확고한 관점의 형태로 형성되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다른 말로 자본주의 정신에 해당하는 인간 유형을 가지고 있는 특이한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을 제치고 노동자로 선택되고, 또 그런 경영 방식이 먹혀들기 위해서는 사람들 속에 광범위하게 그런 것을 이해하고 인정하여 받아들일 수 있는 사회적 의식이 성숙되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역사에서 볼 때, 이러한 종류의 인간형과 경영 및 투자가 그 당시의 시대적 상황에서 볼 때, 즉각적으로 생산성을 높이거나 이익이 되는 것은 아니었다는 사실을 알게 한다. 그러므로 무엇보다도 먼저 우리는 그러한 직업 의식이 자본주의 이전에 어떤 계기에 의해서 성립하게 되었는가를 해명하여야 한다.

Ⅱ. 막스 베버의 연구가능주제

①종교관: 유교, 기독교
②가치론: 상품과 노동
③시장
④관료주의
⑤국가와
참고문헌
마리안네 베버 저, 조기준 역, 막스 베버, 소이연, 2010
박성환, 막스 베버의 문화사회학과 인간학, 문학과지성사, 1992
오오쯔까 히사오 저, 임반석 역, 베버와 마르크스, 신서원, 1999
차성환, 막스 베버와 근대의 의미 세계, 학문과사상사, 1997
키어런 앨런 저, 박인용 역 막스 베버의 오만과 편견, 삼인, 2010
A.A.스미스 저, 김득룡 역, 베버와 하버마스, 서광사,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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