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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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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방송 뉴미디어 사업
Ⅲ. 방송 컨텐츠 사업
1. 콘텐츠사업 목표
2. 사업 외부 환경
3. 방송 콘텐츠사업 전략
4. 콘텐츠사업 개요
5. 미디어 환경
Ⅳ. 방송 광고진흥 사업
Ⅴ. 방송 지상파DMB 사업
1. 기존 독과점 사업자위주의 신규 사업진입 구도
1) 지상파 DMB의 경우
2) 위성 DMB의 경우
2. 문제점
1) 융합적 서비스에 대한 지상파 위주의 진입장벽
2) 지상파 방송사업자의 독과점 확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우리나라의 방송산업은 프로그램의 제작, 편성, 배급이 수직적으로 통합된 구도로써 신디케이션이 발달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할 수 있다. 현재와 같은 단선적인 유통구조는 공공재적 특성을 띠고 있는 프로그램의 독특한 특성을 전혀 활용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궁극적으로는 방송산업의 전반적인 비효율성을 증가시키는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따라서 방송 프로그램의 유통분야 활성화가 국내 방송산업 육성을 위한 기반조성이라는 인식하에 적극적인 대책수립이 필요하다.
프로그램의 다양한 창구화와 신디케이션의 활성화는 프로그램 제작에 드는 비용을 다양한 창구를 통해 회수할 수 있다는 점에서 프로그램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제작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를 유도할 수 있다.
유통부문 활성화를 통해 방송자원 전반에 걸쳐 분배의 효율성을 확보하고 나아가 유통을 중심으로 영상산업 전반의 구조적 재편을 도모할 수 있다. 특히 방송시장의 개방화, 국제화라는 세계적인 흐름 속에서 국제적인 경쟁력을 제고한다는 정책목표를 토대로 유통자본 및 유통전문가의 시장 유인, 유통의 전문화 및 다단계 유통의 실현을 통한 부가가치 창출, 프로그램 수급의 안정화를 통한 제작시장의 저변확대 및 고급제작인력 유인, 유통시장을 중심으로 방송시장 및 영상시장 전반의 구조 재편 등의 방안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현재 국내 방송 산업은 지상파 방송에 대한 의존도가 상당히 높으며, 또한 지상파 방송의 시장규모와 다른 시장규모와의 격차도 상당히 크다. 또한 지상파방송 시장이 가장 크기 때문에 영상 컨텐츠의 제작․유통은 지상파 방송에 의존하지 않을 수 없는 구조를 갖추고 있다.
이처럼 지상파 방송에 대한 비 지상파 방송 미디어의 종속은 컨텐츠 제작․유통에 관한 비지니스 모델이 확립되지 않은데 그 첫 번째 원인이 있고, 영상 컨텐츠 제작․유통과 관련된 다원적 이용을 전제로 한 저작권리처리가 이루어지고 있지 않고 있는 것이 그 다음 이유이다.
미국은 영상 컨텐츠 시장의 활성화에 신디케이션 시장이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고 에이전트의 존재가 영상 컨텐츠의 유통에 필요한 권리관계 처리의 원활화라는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이상과 같은 상황에 더하여 앞으로 방송의 디지털화나 인터넷의 발전이라고 말한 급격한 환경 변화가 예상되는 가운데 방송 산업의 제작․유통을 촉진하고 양질이면서 다양한 컨텐츠가 창조되기 위해서는 우리나라의 컨텐츠 산업이 지금까지의 지상파 방송 중심의 위상에서 탈피하여 멀티유스를 전개해 가기 위한 환경을 어떻게 정비해 나갈 것인가가 주요과제가 되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컨텐츠의 수익구조를 다양화하기 위한 미디어 횡단적인 유통시장 발전의 현실화, 두 번째 컨텐츠 제작에 필요한 재정 등 자금 지원 측면의 환경 정비, 세 번째, 디지털화의 장점을 영상 제작에 적극 활용 등의 사전 작업이 필요하다.
Ⅱ. 방송 뉴미디어 사업
정보력 높은 기자, PD들이 키잡이 이들은 ‘멀티미디어 디지털 콘텐츠’를 미래 미디어산업의 총아로 굳게 믿고 있다.
참고문헌
김상훈 / 방송발전기금과 광고진흥사업, 한국광고학회, 2001
성지은 / 위성 DMB 사업을 둘러싼 이해 갈등, 한국행정학회, 2011
유세준 / 다매체·다채널시대 뉴미디어방송의 공존과 발전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2002
이민규 / 국내언론사들의 뉴미디어 사업, 관훈클럽, 1996
최용준 / 지역지상파DMB 사업 추진의 쟁점사항, 한국언론정보학회, 2006
홍상표 / 컨텐츠산업 시장성과에 관한 연구: 방송영상컨텐츠산업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