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특수아교육 A형]장애아동 통합교육에 대한 심층적 고찰

 1  [방통대 특수아교육 A형]장애아동 통합교육에 대한 심층적 고찰-1
 2  [방통대 특수아교육 A형]장애아동 통합교육에 대한 심층적 고찰-2
 3  [방통대 특수아교육 A형]장애아동 통합교육에 대한 심층적 고찰-3
 4  [방통대 특수아교육 A형]장애아동 통합교육에 대한 심층적 고찰-4
 5  [방통대 특수아교육 A형]장애아동 통합교육에 대한 심층적 고찰-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방통대 특수아교육 A형]장애아동 통합교육에 대한 심층적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개념과 효과
가.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개념
나.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효과
2 장애아동 교육의 실태
3.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조건
4. 장애아동 통합교육에 대한 교사의 자질과 역할
가. 분리교육에서 유아교사와 특수교사의 자질과 역할
나. 장애유아 통합교육에서 유아교사와 특수교사의 자질과 역할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개념과 효과
가.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개념
유아교육에 있어서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전기가 마련된 것은 미국에서 1972년에 발표된 경제기회 균등법으로 헤드 스타트 프로그램에서 10%의 장애유아를 입학시켜야 한다는 규정에서 출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미국에서는 1975년 공법 94-142의 명시로 장애아동은 최소제한환경에서 교육받아야 한다는 통합교육의 법적인 지지를 받게 되엇고 1985년 공법 99-457로 개정되면서 3-5세 장애아동들에게도 법적 요구가 적용되기 시작하였다.
우리나라의 장애아동 특수교육은 사실 조기교육센터를 중심으로 발전되었다. 1980년대부터 일부 사립특수학교에서 유치부를 설치운영하기 시작하였으며, 장애유아 통합교육은 1994년 특수교육진흥법 개정에 의하여 통합교육에 대한 법적 지지가 공식적으로 이루어지면서 3세에서 5세 사이의 장애아동을 위한 유치원 무상교육이 명시되었고, 1996년 발표된 ‘장애유아 보육의 활성화방안’에 기초한 법적, 제도적 지지에 의하여 어린이지보가 유치원에서 확장 발전되고 있다.
이렇게 시작한 통합교육의 개념은 정상화와 함께 주류화, 최소제한환경 등 여러 가지 용어가 혼합되어 사용되어 왔기는 하나 이들 정상화, 주류화, 최소 제한환경의 용어들은 통합교육원리의 기저를 이룬 개념으로서 따로 떼어 생각할 수 없다. 이들의 개념에 대한 김광웅의 설명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정상화의 원리’란 한 사회 안의 모든 구성원들이 동등한 권리와 기회를 가지고 삶을 영위해야 한다는 윤리적 원칙을 의미한다. 즉, 장애인도 그들의 생활이 제한되거나 분리되지 않고 비 장애인들과 동등한 사회 구성원으로서 존중되어야 한다는 사회적 가치를 표현한 개념이다. 둘째, ‘주류화’란 단순히 장애아동을 정규 학급에 배치하는 것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장애아동을 학급에 편성하여 비장애아동과 함께 교육하는 것까지를 포함한다. 셋째, ‘최소제한 환경의 원리’는 장애아들에게 제공되는 환경이 제한되거나 빈약해서는 안 되며, 불가피하게 주어지는 제한도 최소화시켜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는 개념이다.
참고문헌
김승호(1998).“통합교과의 이론적 근거”.교육과정연구
김재형 외(1990). 통합교과 운영론.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교육부(1997). `통합교육의 효율적인 운영방안
`박승희(1994). `통합교육의 여건조성`. 한국특수교육학회 편, 한국특수교육의 발전과제.
하고 싶은 말
-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참고자료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이 분야 인기자료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