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직업사전 레포트

 1  한국직업사전 레포트-1
 2  한국직업사전 레포트-2
 3  한국직업사전 레포트-3
 4  한국직업사전 레포트-4
 5  한국직업사전 레포트-5
 6  한국직업사전 레포트-6
 7  한국직업사전 레포트-7
 8  한국직업사전 레포트-8
 9  한국직업사전 레포트-9
 10  한국직업사전 레포트-10
 11  한국직업사전 레포트-11
 12  한국직업사전 레포트-12
 13  한국직업사전 레포트-13
 14  한국직업사전 레포트-14
 15  한국직업사전 레포트-15
 16  한국직업사전 레포트-16
 17  한국직업사전 레포트-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직업사전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한국직업사전 목적
Ⅱ. 한국직업사전 연혁
Ⅲ. 한국직업사전 편찬과정
Ⅳ. 직업의 변화
Ⅴ. 사전 구성항목

미국 직업 사전 (Dictionary of Occupational Titles)
본문내용
한국직업사전(Dictionary of Occupational Titles)

1960년대~2002년까지 현장 직무조사를 거쳐 우리나라의 모든 직업을 수록하고 있는『한국직업사전』은 가장 방대한 직업정보 데이터베이스로 직업의 변화와 특성을 가늠해 볼 수 있는 국내 유일의 자료입니다.
각 직업의 직무뿐만 아니라 해당직업의 직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교육 및 자격, 작업강도, 조사산업 등의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현 우리 나라의 직업은 한국 표준 분류법에 따라 직업 형태를 기준으로 다음과 같이 분류하고 있다
대분류

중분류

소분류

세분류

세세분류

직업총수
10종
28종
116종
397종
1567종
1만4백


Ⅰ. 한국직업사전 목적
 
  급변하는 노동시장의 여건과 국제적으로 가속화되어 가는 기술혁신, 그리고 이에 따른 산업구조의 개편 및 기업의 생존을 위한 구조조정의 본격화 등 최근 국내.외 노동시장의 환경은 급속히 변화하고 있으며 이에 발맞춰 직업의 세계에서도 다양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그러므로 국내 직업의 변화를 지속적으로 분석하여 현실에 맞게 조사.분석.보완하는 것은 사회적으로, 또 국가적으로 매우 중요한 일이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발간되고 있는『한국직업사전』은 우리나라의 전체 직업변화를 한눈에 조망할 수 있는 유일한 자료로서 기술혁신 및 산업구조조정 등에 따라 변동.생성.소멸되는 직업현황을 체계적으로 분석.제공하여 산업사회 및 노동시장의 구조적 변화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발간되었다. 『한국직업사전』은 전문가의 직무분석을 통해 표준직업명을 제정하고, 객관적이고 표준화된 직업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고용 안정정책, 직업상담 및 취업알선의 기본적 자료로 활용되며 가장 기본적인 노동시장정보의 인프라를 구축.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또한 통계청의 새로운 산업분류 개편에 부합하여 산업의 동향에 따른 직업의 현실을 적극적으로 반영함으로써 직무조사에 참여한 기업들을 시작으로 직업의 직무분석에 대한 이해가 확산되고 이를 통한 효율적 조직관리, 인사관리의 합리성을 도모할 수 있게 하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