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학] 추상표현주의

 1  [미학] 추상표현주의-1
 2  [미학] 추상표현주의-2
 3  [미학] 추상표현주의-3
 4  [미학] 추상표현주의-4
 5  [미학] 추상표현주의-5
 6  [미학] 추상표현주의-6
 7  [미학] 추상표현주의-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미학] 추상표현주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추상표현주의

추상 회화의 흐름

추상표현주의에 대표되는 화가와 작품
몬드리안
칸딘스키
잭슨 폴록
윌렘 드 쿠닝
본문내용
추상화란 사물을 사실대로 재현하지 않고, 순수한 점이나 선,면,빛깔 따위에 의한 표현을 지향한 회화이다.
추상표현주의는 추상회화의 한 양식으로, 일반적으로 1940~50년대 미국 추상회화를 가리킨다. 유럽에서는 1919년 O. 헤르초크가 독일 표현주의 잡지 《슈트름》에서 구상적 표현주의에 대립되는 용어로 사용하였고, 미국에서는 29년 A. H. 바 2 세가 V. 칸딘스키의 초기 유동적 추상회화에 대해 사용하였다. 그 뒤 40년대에 R. 코츠가, J. 폴록, W. 드 쿠닝을 비롯한 미국 젊은 작가들이 작품에 이 용어를 사용함으로써 일반화되었다. H. 로젠버그는 이 용어 대신 액션페인팅이라는 용어를 썼다.
추상표현주의는 야수파&표현주의&다다이즘&미래주의&초현실주의로 이어지는 계보와 인상주의&입체파&기하학적 추상의 계보 등 서양 근대미술의 복합적인 요소를 모두 포함하고 있다. 이 회화의 특징은 무의식성을 강조한 초현실주의의 자동기술법을 적용한 것으로 구상회화나 전통적인 추상예술이 갖는 기하학적&비기하학적 형상성(形象性)을 초월하고자 하였다.
특히 대표적인 추상표현주의 작가인 폴록은 이런 자동기술법을 강조하여 전면균질적(全面均質的)인 공간구성과 드립페인팅(drip painting)의 개발 등 활동적인 제작행위 자체에 중점을 두었다. 추상표현주의는 51년 뉴욕 현대미술관에서 열린 <미국 추상회화&조각전>을 계기로 강력하고 주도적인 미술운동을 전개하여 미국과 세계 각국으로 파급되었고, 60~70년대에 걸쳐 색면파회화(color painting)&네오다다이즘&팝아트&미니멀아트&신표현주의 등에 큰 영향을 미쳤다. 대표적 작가로는 폴록&B. 뉴먼&M. 로스코&C. 스틸 등과, 이들과는 다른 회화공간을 가져 액션페인팅 경향에 속하는 H. 호프만&고르키&드쿠닝&F. 클라인 등이 있다. 제 2 차세계대전 후의 차가운 추상(기하학적 추상주의)에 대한 뜨거운 추상(타시즘,앵포르멜)도 추상표현주의라 불린다.
1940년부터 1970년까지의 미술사는 미국이 주도하였다. 다른 영역에 있어서도 미국의 이미지는 거대했으며, 2차 대전이후까지 미술시장을 장악했던 파리와 그 주변의 유럽 문화는 전쟁의 결과 피폐해졌다. 많은 유럽의 미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