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선조직협회와 인보관(발생배경, 활동, 진행과정, 성격, 한계점, 효과, 의의)

 1  자선조직협회와 인보관(발생배경, 활동, 진행과정, 성격, 한계점, 효과, 의의)-1
 2  자선조직협회와 인보관(발생배경, 활동, 진행과정, 성격, 한계점, 효과, 의의)-2
 3  자선조직협회와 인보관(발생배경, 활동, 진행과정, 성격, 한계점, 효과, 의의)-3
 4  자선조직협회와 인보관(발생배경, 활동, 진행과정, 성격, 한계점, 효과, 의의)-4
 5  자선조직협회와 인보관(발생배경, 활동, 진행과정, 성격, 한계점, 효과, 의의)-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자선조직협회와 인보관(발생배경, 활동, 진행과정, 성격, 한계점, 효과, 의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자선조직협회(Charity Organization Society - COS)
1) 자선 조직 협회의 발생 배경
2) 활동
3) 자선조직협회의 빈곤관 과 한계점
4) 효과 및 의의

2. 인보관(隣保館)운동
1) 인보관 운동의 배경
2) 인보관 운동의 진행과정
3) 인보관 운동의 목적, 의의와 성격
본문내용
1. 자선조직협회(Charity Organization Society - COS)
1) 자선 조직 협회의 발생 배경
800년대 중반부터 나타난 영국의 산업화, 도시화로 많은 인구가 도시로 유입되면서 나타난 각종 사회문제에 민간인들이 개입하는 과정에서 생겨난 영국의 자선활동.
인간행동에 대한 이해부족과 정규훈련을 받지 못한 봉사자들로 행해짐 으로써 빈민을 위한구제를 제공하는 것에만 관심이 있었을 뿐, 빈곤의 원인인 사회적 조건과 구제의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방법에 대해서는 무관심하였고 차별적이고 무원칙적인 시여와 자선단체의 난립으로 자선의 무계획성, 비체계성, 사회적 욕구와 민간 활동과의 무 관련성, 노동의 중복과 자원의 낭비를 초래하여 비조직적인 자선이 오히려 빈민을 발생시킨다는 의견의 대두 로 과학적인 방법으로 자선을 조직화할 필요성이 대두됨.
자선사업을 참여하는 자의 사회적 지위를 상승시키는 방편이며, 일종의 패션으로 간주(자선은 주는 자의 동정심을 만족시킬 뿐, 받는 자의 참된 욕구 내지 고난과는 관계없이 베풀어지는 위험이 발생 함) 어려움을 경험하거나 문제 있는 개인들을 어떻게 도울지에 관해서는 알지 못했다.



3) 인보관 운동의 목적, 의의와 성격
(1) 목적
기독교 사회주의 사상에 입각하여 빈민가 사람들의 생활개선을 목표로 단순 한 시혜물의 분배는 가난한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보았다.
지식인들의 직접 빈민가로 들어가서 함께 생활했고 인격적인 접촉을 하면서 그들의 욕구에 부응하는 사회 교육적 집단활동을 실시했다.
빈곤지역에 거주하면서 지역주민의 교화와 사회계층간의 거리감 해소를 목적 으로 지역의 문제들을 상호 의논하여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목적으로 한 사업이다.
빈민들과 교육받은 계층간의 상호교류를 증진시키는 일로 공동활동과 연구를 통해서 서로 문화를 공유하자는 것에 가장 기본적인 목적을 두었다.
(2) 의의
참여와 민주주의를 강조하고 있다.
잠재능력을 최고도로 발휘하도록 하기 위해 모든 종류의 교육에 역점을 두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