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과사회] 대안예술

 1  [예술과사회] 대안예술-1
 2  [예술과사회] 대안예술-2
 3  [예술과사회] 대안예술-3
 4  [예술과사회] 대안예술-4
 5  [예술과사회] 대안예술-5
 6  [예술과사회] 대안예술-6
 7  [예술과사회] 대안예술-7
 8  [예술과사회] 대안예술-8
 9  [예술과사회] 대안예술-9
 10  [예술과사회] 대안예술-10
 11  [예술과사회] 대안예술-11
 12  [예술과사회] 대안예술-12
 13  [예술과사회] 대안예술-13
 14  [예술과사회] 대안예술-14
 15  [예술과사회] 대안예술-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예술과사회] 대안예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대안적 예술의 흐름
- 대지미술
- 추상표현주의
- 팝 아트
- 키네틱 아트
- 해프닝

3. 우리가 생각하는 대안예술
(1) 우리가 생각하는 대안예술이란?
(2) 이동기와 강영민
(3) 창작 판소리
(4) 호주 nextwave

4. 결론

5. 참고 문헌 및 웹 페이지
본문내용
1. 서론
대안예술이란 무엇인가? 그것은 현재의 예술에 문제를 제기하고 그것을 극복하고자 새로운 형태로 나타나는 예술을 칭하는 말일 것이다. 그렇다면 대안예술이라는 것은 마치 전위라는 뜻으로서의 아방가르드처럼 그 어느 시대에나 있어온 것이 아닐까? 그래서 우리는 현 예술의 '대안'이 되고자 하는 움직임을 역사적 시도와 새로운 시도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전자는 '역사적 아방가르드' 이후, 다시 말해 가까운 몇 십 년 동안 그 시기마다 대안적이었던 예술의 흐름을 살펴보는 과정이 될 것이고, 후자는 현 시점에서 우리가 생각하는 대안적 예술과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대안예술의 흐름들을 살펴보는 과정이 될 것이다.

2. 대안적 예술의 흐름

대지미술

대지미술은 예술에 있어서 가장 최소의 형태를 추구하고자 하는 미니멀 아트의 영향 아래, ‘물질’로서의 예술을 부정하는 경향과 문명에 대항하는 문화현상이 뒤섞여서 태어났다. 대체적으로 규모가 크고 일시적으로 존재하며 자연물을 소재로 하거나 혹은 자연에 인공적인 표현을 한다. 여기에서 규모가 커서 미술관 안에서 전시될 수 없다는 점, 언젠가는 없어질 일시적인 것이어서 소유가 불가능하다는 점, 자연을 그 소재와 캔버스로 사용한다는 점이 기존의 예술 체제에 대한 반발을 보여주고 있다. 환경미술(earth art)이나 설치미술(process art)-설치미술의 한 범주에 들어갈 수 있다-이라고도 부른다. 1967년 미국에서 처음 탄생해서 1960년대 후반 영국, 독일 특히 미국에서 성행하였다. ‘대지미술’이라는 용어는 SF소설에서 작가 스미드슨이 같은 이름을 전람회 이름으로 사용함으로써 일반적인 미술용어가 되었다. 대표적인 작가로는 크리스토와 쟌느 끌로드 부부, 로버트 스미드슨, 마이클 해이저, 리차드 롱, 데니스 오펜하임 등이 있다. 대지미술은 일시적인 예술작품이기 때문에, 당연히 그 제작과정이나 전시, 철거 과정을 기록한 문서, 사진, 영상 등이 필수적인 것으로 여겨지고, 이러한 기록도 작품으로 인정을 받는다.

(1) 크리스토와 쟌느 끌로드, 섬 둘러싸기, 1980-83
이 작품은 불가리아 태생의 미국인인 크리스토와 쟌느 끌로드 부부의 작품이다. 이들은 ‘포장’ 작업을 유명한 대지미술가이다. 초기에는 소규모 포장작업에서 나중에는 빌딩전체 뿐만이 아니라 탁 트인 자연의 중요부분까지도 둘러싸는 거대한 환경 작업에로 관심을 돌렸다.
이 작품은 군도들을 거대한 분홍색의 천으로 둘러싼 것이다. 여기에서 보듯이 이렇게 거대한 작품은 절대로 미술관 안으로 들어갈 수 없을 것이다. 그리고 이 군도를 보는 그 누구나 이 작품을 접하게 될 것이다. 이 부부는 이것을 만들기 위한 엄청난 제작비를 주로 이들의 작품을 찍은 사진이나 드로잉을 팔아서 충당했다고 한다. 보기에 매우 아름답고 기발한 예술작품이지만, 실제로는 바다의 넓은 면적을
참고문헌
* 20세기미술운동총서, 열화당
* 윤중강, ‘판소리의 유쾌한 이단아 대중에게 손 내밀다’, 월간 문화예술, 2003년 7월호
* 이동기 홈페이지 www.atomaus.com
* 강영민 홈페이지 www.youngmean.com
* 호주 넥스트웨이브 www.nextwave.org.a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