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C][21세기][미디어]21C(21세기)의 구비문학, 21C(21세기)의 문화, 21C(21세기)의 문화예술, 21C(21세기)의 시민정보문화, 21C(21세기)의 미디어, 21C(21세기)의 미디어교육, 21C(21세기)의 국립도서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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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21C(21세기)의 구비문학

Ⅱ. 21C(21세기)의 문화

Ⅲ. 21C(21세기)의 문화예술

Ⅳ. 21C(21세기)의 시민정보문화

Ⅴ. 21C(21세기)의 미디어
1. 미디어 산업의 자율화
2. 미디어 산업의 균형적 발전
3.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 산업의 육성에 중점
4. 산업발전을 위한 각종 산업, 행정제도 정비
5. 국제적 협력강화

Ⅵ. 21C(21세기)의 미디어교육

Ⅶ. 21C(21세기)의 국립도서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21C(21세기)의 구비문학

21세기 구비문학은 전자문화 시대의 홍수 속에서 잠동하리라 생각된다. 전자문화는 문화사의 전개 속에서 본다면 필요 이상으로 과포화된 양식을 택한다고 할 수 있다. 지구적 차원에서 정보 공급이 가능하고 생산이 가능한 시대에 돌입하였다. 리얼 타임이라는 실제 시간이 가능한 것이 21세기가 되리라고 예측된다. 그러나 이와 같은 예측이 실현된다고 해서 구비문학의 실상과 효용이 반감되거나 소멸된다고 보지 않는다.
전자문화 시대는 자연학문의 과학적 사고가 가져온 최대의 성과라고 할 수 있다. 과학은 빼어난 분석과 예측이 실제로 전자문화의 시대를 가능하게 하였다. 과학의 개가는 두 가지 측면에서 이 세계를 변화시켰다. 전 지구적 차원의 실체 개념을 가져다주었다는 것이다. 세계 지도를 펼쳐 놓고 아직도 미지의 영역으로 남아 있는 곳이 있다면, 우리는 쉽사리 정복할 수 있는 만능의 시대를 구사하게 되었다. 나라의 경계가 없으며 대륙간의 거리가 없어졌다. 이러한 가능성의 저변에 과학적 사고와 과학이 자리 잡고 있다.
다른 하나는 극대화된 정보 소통의 단계에서 일방적인 유럽문명과 미국의 문명이 유통될 수 있는 위험성이 높아졌다는 사실이다. 이러한 각도에서 최근에 나온 샤무엘 헌팅턴의 ꡔ문명의 충돌ꡕ은 서유럽중심주의와 미국중심주의의 논리를 대변하고 있는 저서라고 생각된다. 인터넷에서 중세시대의 정신적 문화유산이 근간이 되었던 보편문어의 구실을 이제는 영어가 떠맡고 있는 사실은 실로 심각한 반성을 요하는 사태라 할 수 있다.
이상의 두 가지는 과학이 가져다 준 일방적인 전자문화의 유통을 예고하는 현상의 극단적 사례이다. 과학이 지니는 결함은 구비문화의 총체성과 통찰로 극복하고 시정할 수 있다. 전 지구적 차원의 생태론적 위기는 전자문화의 보편성과 일방적 문화 유통으로 해소할 수 없다. 전지구가 하나라는 기본적 총체성에 입각해서 아득한 옛날부터 축적한 구비문화의 개별적 총체성을 인정하는 데서 전자문화의 결함을 교정할 수 있는 단서를 찾을 수 있다.
전 지구적 차원의 총체성은 사람과 다른 생명체, 인간과 자연, 민족과 문명, 문명과 문명의 호혜 균등한 교섭을 전제로 했을 때에 구현되리라 생각된다. 이와 같은 총체성은 이미 보편적 사고를 전제로 하고 있는 신화에서 충분하게 구현한다. 소수민족에서부터 큰 민족에 이르기까지 신화가 없는 곳은 없다. 신화는 신화적 사고를 기반으로 삼고 있는데, 이 신화적 사고는 사람과 동물, 인간과 자연의 조화로운 관계를 기본적 전제로 삼고 있다. 이 총체성으로부터 지혜를 얻어서 다가오는 21세기의 위협에 대처해야 할 것이다. 19세기부터 20세기까지 구비문화의 재발견과 학문적 연구의 진정한 결과가 이제 21세기를 위해서 봉사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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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문환(2008) : 21세기 문화외교의 새로운 지평과전망, 한국문화예술경영학회
신동흔(2007) : 21세기 구비문학 교육의 한 방향 : 신화의 콘텐츠화 수업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고전연구학회
유비쿼터스미디어콘텐츠연합 외 1명(2008) : 21세기 대한민국 미디어정책 잇슈대토론회, 유비쿼터스미디어콘텐츠연합
최호열(2000) : 가능성과 위기의 21세기 문화예술, 국토연구원
한국정보문화진흥원(2009) : 정보문화 거버넌스 구축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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