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언어] 북한신문

 1  [북한언어] 북한신문-1
 2  [북한언어] 북한신문-2
 3  [북한언어] 북한신문-3
 4  [북한언어] 북한신문-4
 5  [북한언어] 북한신문-5
 6  [북한언어] 북한신문-6
 7  [북한언어] 북한신문-7
 8  [북한언어] 북한신문-8
 9  [북한언어] 북한신문-9
 10  [북한언어] 북한신문-10
 11  [북한언어] 북한신문-11
 12  [북한언어] 북한신문-12
 13  [북한언어] 북한신문-13
 14  [북한언어] 북한신문-14
 15  [북한언어] 북한신문-15
 16  [북한언어] 북한신문-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북한언어] 북한신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신문의 개황
(1) 북한
(2) 남한
2. 신문의 이념 및 특징
(1) 북한
(2) 남한
3. 신문의 기능
(1) 북한
(2) 남한
4. 신문의 종류
(1) 북한
(2) 남한
5. 신문 기사 비교
(1) 로동신문과 남한의 신문

Ⅲ. 결론
로동신문 원본

본문내용
Ⅰ. 서론
북한 사회주의 헌법 제67조는‘공민은 언론·출판·집회·시위와 결사의 자유를 가진다’라고 명시함으로써 표면적으로는 언론의 자유를 보장하고 있다. 그러나 북한에서 언론의 역할은“김일성의 교시와 김정일의 방침을 해설 선전하고 옹호 관철하는 한편 인민들의 정치사상적 통일과 단결을 강화할 것을 맹세한다”고 함으로써 언론이 김일성·김정일 유일체제 수호의 수단으로 전락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북한에 있어 언론은 이러한 김일성·김정일의 교시 관철과 인민의 정치사상적 통일에 복무한다는 역할과 함께 ‘인민대중을 사회주의건설에 더욱 힘차게 다그치는데 이바지해야 한다’ 는 기본조건하에서 그 존재가치가 인정된다. 여기서 북한 인쇄매체의 독특한 위상이 시작된다. 즉 권력의 핵심적 의지가 신문 등 인쇄매체를 통해 주민들에게 전달됨으로써, 북한주민들에게 인쇄매체는 곧 권력과 동일시되는 결과를 만들어 낸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북한 인쇄매체 위상에 대한 정확한 이해는 북한주민의 내면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단서가 될 수도 있을 것이다.
이에 다음에서는 북한 신문의 전반적인 개황 및 특징, 기능, 종류 등을 남한 신문과 비교하여 알아보고자한다.

Ⅱ. 본론
1. 신문의 개황
(1) 북한
북한에는 우리와 같은 개념에 해당하는 신문은 없다. 다만 노동당·내각·사회단체들이 발행하는 기관지가 있을 뿐이다. 신문은 지면을 통하여 실지 있음 새로운 사실, 사건을 광범한 대중에게 정기적으로, 련속적으로 알려주는 대중보도수단이다.
신문은 우선 실지 있는 새로운 사실, 사건을 기동적으로 반영한다. 신문은 바로 어제나 오늘에 실지 있는 새로운 사실, 사건을 기동적으로 알려준다. 새소식을 담지 않은 신문은 신문으로서의 구실을 하지 못한다. 여기에서 새소식이란 현시점에서 가장 가까운 시간 안에 있는 사실, 사건이라는 시간적 의미만 담고 있는 것이 아니다. 거기에는 사회 정치적으로 의의있는 것이라는 의미가 담겨져 있다.
신문에서는 필자의 사회 정치적 견해에 의해서 평가되고 선택된 사실, 사건만이 취급되게 된다. 따라서 신문은 정치의 중요한 수단으로서 주로 정치에 대하여 말하며 다름아닌 정치에 복무한다.
신문은 단순 새소식의 전달자로서만이 아니라 소여계급, 당 사회적 집단의 사상을 옹호대변하며 그 실현을 추동하는 정치의 중요한 수단, 위력한 사상적무기라는 것을 말해준다. 이로부터 주체의 신문학리론은 로동계급의 당적 신문이 사회혁명과 건설의 위력한 사상적 무기라는 것, 다시 말하여 그것이 선진 사상의 옹호자이며 전파자이며 사회여론의 대변자이며 따라서 인간개조, 사상개조와 사회개조의 위력한 사상적 무기라는 것을 명확히 밝혔다. 당적신문은 언제 어디서나 계급적 성격을 띠였으며 정치의 중요한 수단으로, 사회혁명과 건설, 대중교양과 대중동원의 위력한 사상적 무기로 된다. 여기에 바로 당적 신문의 혁명적 본질이 있다.
참고문헌
강형두(1997), 북한매스미디어론, 나남출판
김영주(1999), 현대 북한 언론의 이해, 한울아카데미
박찬석(2003), 통일교육, 인간사랑
이상철(2002), 언론문화론, 일지사
차배근(1986),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이론, 나남출판
최정호(1999), 매스미디어와 사회, 나남출판사
통일부 북한자료센터 (http://unibook.unikorea.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