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베르 까뮈 <이방인> 비평- 왜 뫼르소를 옹호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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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알베르 까뮈 <이방인> 비평- 왜 뫼르소를 옹호하는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부조리의 문학

2. 이방인 `뫼르소`

3.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
본문내용
부조리의 문학

알베르 카뮈의 은 허무주의 문학, 또는 `부조리`의 문학이라고 불리 운다.
을 분석하기에 앞서 이 `부조리` 라는 용어의 분석이 선행되어야 했다.
`부조리`의 사전적 의미로서는 `조리에 맞지 않는 것` 즉, `논리적 의미만을 표시하는 말` 이였지만 반 합리주의적인 철학이나 문학, 무엇보다도 실존주의적 철학으로부터 중요한 의미를 지닌 용어로 거듭났다고 한다.
사르트르의 소설 (1928)에서는 마로니에 나무의 뿌리와 같은 ‘사물 그 자체’를 직시할 때에 느끼는 그 우연한 사실성, 그것이 부조리이며 그런 때에 인간은 불안을 느낀다고 했다. 이것은 하이데거나 키에르케고르에서도 마찬가지 입장 이였다. 그러나 카뮈는 그것을 다시 일보 전진시켜 (1942)에서 “부조리란 본질적인 관념이고 제1의 진리이다”라고 하여 세계에 대한 인간의 근원적인 태도를 부조리라고 규정한다. (네이버 백과사전에서 발췌)
하고 싶은 말
알베르 까뮈 <이방인> 비평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