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철학] 자크데리다에 대해서

 1  [현대철학] 자크데리다에 대해서-1
 2  [현대철학] 자크데리다에 대해서-2
 3  [현대철학] 자크데리다에 대해서-3
 4  [현대철학] 자크데리다에 대해서-4
 5  [현대철학] 자크데리다에 대해서-5
 6  [현대철학] 자크데리다에 대해서-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철학] 자크데리다에 대해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자크 데리다의 생애
3. 자크데리다의 사상

* 차연 이란??
본문내용
1. 들어가며…

2003년 췌장암 진단을 받고 투병중이었던 프랑스의 지성 자크데리다가 현지시각으로 2004년 10월8일 사망했다. 사실 데리다 라는 사람이 있다는 사실을 나는 대학에 입학해서 처음으로 알았다. 이름을 올해 들었을 정도이니 사상은 알 리가 만무했다. 그래서 이번에 데리다에 대해 조사해보려 한다.

데리다의 해체주의는 플라톤 이후 로고스에 얽매인 서양 철학과 형이상학을 비판한다는 점에서 니체와 하이데거에 맥이 닿는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니체와 하이데거는 인간 존재 뒤에 완전하고, 불변하며 영원한 뭔가가 있다는 식의 형이상학을 비판했다. 니체는 인간을 떠받치고 있던 '배후의 실체' 신은 죽었다고 선언했다. 하이데거는 시간과 공간으 관통하는 진리 대신에 '지금 여기 있는' 인간 존재 자체에 주목했다. 데리다 역시 구조주의에 남아 있는 형이상학의 잔재를 비판했던 것이다. 그밖에도 데리다에 영향을 준 사상가로는 기호학적 방법론을 제공한 소쉬르, 데리다가 자신의 석사 학위 논문 주제로 삼았던 현상학의 후설 등이 꼽힌다. 마르크스의 비판 정신에서도 영향을 받은 것으로 알려진다. 고국 프랑스의 홀대와 미국의 환영을 상기할 때 데리다 사상의 동반-후계자는 영미쪽에서 찾아볼 수 있다. 우파 계열의 수용자로는 문학 비평에 데리다의 해체주의를 응용한 폴 드 만, 블룸 등의 예일학파를 들 수 있다. 좌파에서는 인도 출신으로 를 영역한 스피박과 저자 마이클 라이언 등이 거론된다. 이들은 서양 형이상학에 뿌리를 박은 현실 정치-사회-경제적 질서와 제도에 대한 비판의 무기로 해체주의를 적용했다.

90년대 들어 국내에도 데리다의 저작이 상당수 번역돼 나왔다. (김성도 옮김, 민음사), (양운덕 옮김, 한빛), (김다은-이혜지 옮김, 동문선), (허은아 옮김, 민음사), (김다은-황순희 옮김, 동문선)과 대담딥 (박성창 편역, 솔) 등이 있다. 또 (이성원 엮음, 문학과지성사), (김상환 지음, 문학과지성사), (김형효 지음, 민음사) 등 해설서도 다양하게 나와 있다.

-김한수 기자(조선일보 1999년 5월 20일 목요일)


2. 자크 데리다의 생애

자크 데리다는 1923년 프랑스령 알제리에서 태어났다. 현대 지성사에 한 획을 그었다는 말년의 평가와는 달리 어렸을적엔 바깔로레아 통과에 실패하는 등 그다지 모범생이 아니었다. 데리다는 당시 프로축구선수를 꿈꾸기도 하는 등 학교생활의 실패로 인해 방황했고 이러한 방황의 시기에 철학과 문학분야의 책들을 많이 읽었다. 몇 년 후 빠리로 올라온 그는 루이 르 그랑 고등학교를 거쳐 프랑스의 엘리트 양성소인 빠리고등사범학교에 입학한다. 한번의 낙방끝에 교수자격시험에 합격하고 이후 하버드대학의 장학금을 받으며 미국에 잠시 체류했다. 이후 1960년부터 64년 까지 소르본 대학의 철학과 조교로 강의하면서 주로 현상학과 관련된 철학적 작업에 몰두한다. 이어 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