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의학] 정신분열증에 관해서

 1  [심리의학] 정신분열증에 관해서-1
 2  [심리의학] 정신분열증에 관해서-2
 3  [심리의학] 정신분열증에 관해서-3
 4  [심리의학] 정신분열증에 관해서-4
 5  [심리의학] 정신분열증에 관해서-5
 6  [심리의학] 정신분열증에 관해서-6
 7  [심리의학] 정신분열증에 관해서-7
 8  [심리의학] 정신분열증에 관해서-8
 9  [심리의학] 정신분열증에 관해서-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심리의학] 정신분열증에 관해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정신분열증이란 무엇인가? / 2
1. 정신분열증의 역사 / 2
2. 정신분열증의 진단기준 / 2
3. 정신분열증의 증상 / 3
4. 정신분열증의 종류와 유형 / 4
5. 유사 장애와의 감별 / 4
6. 정신분열증의 전구증상 / 5
7. 정신분열증의 발병률 / 5


Ⅱ 정신분열증의 왜 생기는가? / 5
1. 정신분열증은 두뇌의 질병인가? / 5
2. 정신분열증은 유전되는가? / 6
3. 환경과 경험, 부모의 역할 / 6
4. 취약성-스트레스 상호작용 모형 / 7
5. 정신분열증의 예측요인 / 7


Ⅲ 정신분열증을 어떻게 치료할 것인가? / 7
1. 정신분열증의 입원과 진단, 예후 / 7
2. 약물치료와 의학적 치료 / 8
3. 심리사회적 치료 / 8
4. 가족과 사회의 역할 / 9
5. 사회복귀와 재활 / 9


참고문헌 / 9

본문내용
Ⅰ 정신분열증이란?

1. 정신분열증의 역사
정신분열증(schizophrenia)은 사람들이 흔희 ‘미쳤다’고 표현하거나 정신병이라고 부르는 상태 중 가장 전형적이면서 가장 심각한 장애를 지칭하는 용어이다. 정신분열증이라는 용어는 ‘분열된’, ‘분리된’을 뜻하는 그리스의 “schizo"와 ‘마음의’, ‘정신의’라는 뜻의 그리스어 ”phrenia"의 합성어이다. 결국 정신분열증이라는 용어는 ‘분열된 마음’을 뜻한다.
정신분열증을 비롯한 정신병에 대한 입장은 크게 초자연적인 힘(악마, 귀신, 악령)에 의한 것이라는 입장과 자연적인 힘(뇌, 체질, 동양의 음양설 등)을 원인으로 가정하는 입장으로 양분되어 왔다. 초자연적임 힘을 강조하는 입장은 고대사회에서 시작하여 중세 유럽에서 가장 성행하였으며, 16, 17세기경 유럽과 미국에서 절정에 달했다.
프랑스의 내과의사 피넬은 정신분열증을 비롯한 정신병이 귀신과 는 관계없는 일종의 질병이라고 믿고 그들을 쇠사슬로부터 해방시킨 선구자이다. 그의 노력에 힘입어 환자들에게 인도적인 처치가 행해졌고 보다 상세한 기록들이 이루어지면서 정신장애를 분류하고 기술하기 시작했으며 크레펠린은 정신분열증에 ‘조발성 치매’라는 이름을 붙였다.

2. 정신분열증의 진단기준
신체적 질병과는 달리 정신적 장애는 그 원인과 경과가 분명히 밝혀진 것이 아니므로 진단기준을 원인보다는 증상을 위주로 이루어진다.
정신장애 분류체계는 1992년 세계보건기구에서 발간한 국제질병분류체계 제 10판(ICD-10)에 포함된 정신장애 진단분류체계와 1994년 미국정신의학회에서 제작한 정신장애 진단 및 통계편람 제 4판(DSM-Ⅳ)이다. ICD-10과 DSM-Ⅳ에 제시된 정신분열증의 진단기준은 크게 핵심증상, 경과기준, 배제기준으로 나누어진다.

A. 특징적 증상
다음 중 둘 또는 그 이상의 증상이 1개월 중 상당기간 동안(성공적 치료를 받은 경우는 그 이하로) 지속될 것: 망상, 환각, 혼란된 말과 언어(예: 흔한 주제이탈이나 지리멸렬), 총체적으로 혼란된 또는 긴장성 행동, 음성증상 즉 단조로운 정동, 무논리, 또는 의욕상실
*주의: 망상이 기괴하거나 환각이 자신의 행동이나 사고에 대해 비평하는 목소리 또는 둘 이상이 서로 대화하는 목소리로 구성되는 경우 이 증상 중 하나만으로도 진단을 내릴 수 있다.
B. 사회/직업적 역기능
장애가 시작된 이후 상당 기간 동안 직업, 대인관계, 자기관리 등의 중요 기능 영역에서 그 성취수준이 장애시작 전보다 현저하게 줄어들 것(또는 발병이 아동기나 청소년기에 일어난 경우 대인관계, 학업, 또는 직업성취에서 기대된 성취수준을 얻는 데 실패할 것).
C. 지속기간
장애의 연속적 지표가 최소한 6개월 이상 지속될 것. 이 6개월 중 최소한 1개월 동안(성공적 치료를 받은 경우 그 이하도 가능) 기준 A의 증상(즉, 활성기 증상)이 있고, 전구 증상이나 잔여 증상을 포함할 수 있다. 전구, 잔여기간 동안 장애의 지표는 음성 증상만이 나타나거나 기준 A에 열거된 증상 중 둘 또는 그 이상이 약화된 형태로 나타난다(예: 이상한 신념, 이상한 지각경험).
D. 정신분열증 정동장애 및 정동장애 배제
다음 두 경우 중 하나면 정신병적 측면이 있는 정신분열 정동장애와 정동장애는 배제된다: 주요우울증과 조증, 또는 혼합기 동안 기분 발현이 일어난 경우 그 전체 기간이 활성기와 잔여기보다 상대적으로 짧을 때,

E. 물질사용/일반의학적 조건 배제
장애가 물질 사용의 직접적인 생리적 효과(예: 약물남용, 투약)나 일반적인 의학적 조건에 의한 것이 아닐 것.
F. 전반적 발달장애와의 관련성
자폐증이나 다른 전반적 발달장애의 병력이 있을 때는 두드러진 망상이나 환각이 최소한 1개월(성공적 치료를 받는 경우 그 이하도 가능) 이상 있을 때 부가적으로 정신분열증 진단을 내린다.
다음은 DSM-Ⅳ에 제시된 정신분열증의 진단기준이다.
참고문헌
원호택 ․ 이훈진(2000). 정신분열증. 학지사
김은정 ․ 김향구 ․ 환순택 공역(2001). 이상심리학. 학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