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정책발달을 설명하는 이론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1  사회복지정책발달을 설명하는 이론들에 대해 설명하시오-1
 2  사회복지정책발달을 설명하는 이론들에 대해 설명하시오-2
 3  사회복지정책발달을 설명하는 이론들에 대해 설명하시오-3
 4  사회복지정책발달을 설명하는 이론들에 대해 설명하시오-4
 5  사회복지정책발달을 설명하는 이론들에 대해 설명하시오-5
 6  사회복지정책발달을 설명하는 이론들에 대해 설명하시오-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정책발달을 설명하는 이론들에 대해 설명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양심이론
2. 수렴이론
3. 시민권이론
4. 독점자본이론
1) 도구주의 독점자본이론
2) 구조주의 독점자본이론
5. 사회민주주의 이론
6. 이익집단정치이론
7. 국가중심이론
8. 확산이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복지정책발달의 형태는 국가들마다 특이한 양상을 보이기 때문에 사회복지정책 발달을 일반화하려는 이론은 많은 한계를 가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많은 이론들이 개발되어 왔으며 학자에 따라서 이를 분류하는 방법도 다양하다. Mishra는 사회행정-경험학파, 시민권이론, 수렴이론, 기능주의, 마르스크주의 등으로 분류하여 설명하고 있으며, 김상균은 사회양심론, 합리이론, 테크놀로지론, 시민권론, 사회정의론, 음모이론, 종속이론 등 일곱 가지로 설명하고 있다. 김태성 등은 산업화이론, 독점자본이론, 사회민주주의 이론, 이익집단정치이론, 국가중심적 이론 등 다섯 가지로 구분하여 설명하고 있다. 아래에서는 위와 같은 사회복지정책발달을 설명하는 이론들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한다.

Ⅱ 본론
1. 사회양심이론
사회양심이론은 1950년대 영국 사회정책학의 통설로, 인도주의 사상에 기초한 이타주의와 사회적 책임이라는 관점에서 사회복지정책의 형성과 변화를 설명하고 있다. 이 이론은 Hall이 자신의 저서에서 잘 설명하고 있다. 한편, Baker는 그 후 사회양심이론의 내용을 다음과 같이 요약하고 있다. 첫째, 사회복지정책이란 인간이면 누구나 다 가지고 있는 타인에 대한 사랑을 국가를 통해 실현하는 것이다. 둘째, 사회복지정책은 사회적 의무감의 확대와 욕구에 대한 국민들의 지식 증가라는 두 요인에 따라 변화된다. 셋째, 변화는 축적적이며 사회복지정책은 균일하게 변화하지는 않지만 계속 발전해 나간다. 넷째, 개선은 불가피하며 현행 사회복지정책은 지금까지의 것 중 최선의 것이다.
.
.
2. 수렴이론
1960년대 초에 Kerr 등이 내세운 수렴이론은 현대사회를 이해하기 위한 중요한 변수로서 산업화를 들고 있기 때문에 흔히 산업화이론이라고도 불린다. 이 이론은 경제적인 면과 사회적인 면만을 강조하며 이데올로기적 갈등은 전혀 강조하지 않기 때문에 이데올로기의 종말론과도 맥락을 같이한다. 즉, 수렴이론에서는 산업사회의 사회구조를 결정짓는 열쇠
참고문헌
- 남기민, “사회복지정책론”, 학지사, 2011
- 박병현, “사회복지정책론”, 현악사, 2003
- 김태성외, “사회복지정책론”, 나남, 2004
하고 싶은 말
사회복지정책발달을 설명하는 이론들에 대해 상술하였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