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철학] 중국의 도교(道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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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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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중국에 있어서 도교의 의미

Ⅱ. 본론
1. 도교란 무엇인가? - 도교와 도가 비교

2. 도교의 사상적 연원
① 중국 고대의 민간신앙
② 신화와 전설
③ 무술(巫術)

3. 도교의 전사(前史)
① 원시도교 교단 -太平道와 五斗米道
② 도교 교단의 성립 - 천사도
③ 수․ 당대의 도교
④ 송대의 도교
⑤ 도교의 쇠퇴

4. 도교의 신과 경전

5. 도교의 영향
① 도교와 중국의 문학예술
② 도교와 중국 고대의 과학기술

Ⅲ. 결론
- 동아시아 기층문화로서의 도교
본문내용
Ⅰ. 서론
- 중국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도교의 중요성
수천 년의 중국 역사를 내려오면서 중국 문화를 지배하고 있는 세 가지 사상으로 유교와 불교, 그리고 도교를 떠올리기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다. 이 세 가지 중에서 유가는 국가의 통치이념으로 자리했었고, 이에 비해 불교는 종교적 색채가 더 짙게 나타내었다. 하지만 도교는 위의 두 사상과는 달리 어떠한 체제로 자리 잡거나, 종교적인 근간을 이루기보다는 민간에 스며 있어, 중국 문화의 근저로서 오히려 이를 포괄적으로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따라서 도교에 대한 연구는 중국 문화의 연원을 알 수 있게 해줌과 동시에 현재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어, 어떠한 현상에 대한 해석의 실마리를 제공할 수도 있다고 하겠다. 이러한 도교의 중요성에 대해 노신(魯迅)은 “중국의 근간은 도교에 있다.… 이것으로 역사를 읽으면 많은 문제가 순리적으로 잘 풀린다.󰡓는 말로 표현하고 있다. 또한󰡒사람들은 종종 비구를 미워하고 비구니를 미워하며, 이슬람교도를 미워하고 그리스도교도를 미워해도 도사는 미워하지 않는다. 이 이치를 알면 중국에 대해 거의 반을 안 것이다󰡓라고도 말했는데, 이는 중국의 근간이 도교에 있다는 의미이다. 즉 중국 문화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도교를 이해해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도교 자체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도교에 대해 알아봄과 동시에 도교의 영향을 받아 파생된 문화 여러 방면의 결과들을 함께 살펴보겠다. 또한 도교가 현재에는 어떤 모습으로, 어떠한 영향력을 끼치고 있는지 아울러 생각해보도록 하자.
참고문헌
酒井忠夫 (1990).『도교란 무엇인가』, (서울; 민족사)
도광순 (1996).『도가사상과 도교』, (서울; 범우사)
정재서 (2000).『도교와 문학 그리고 상상력』, (서울; 푸른숲)
우민웅 (2003).『도교문화개설』, (서울; 불이문화)
구보 노리타다 (2004).『도교의 신과 신선이야기』, (서울; 뿌리와 이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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